*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1010


1월 23일에 블리자드의 중국 서비스가 종료될 예정인 가운데, 중국 블리자드가 넷이즈와 라이선스 계약을 6개월 임시 연장하려는 협상이 결렬되었다는 요지의 성명문을 발표했습니다.


 

■ 연장 협상 결렬

이 성명문에 따르면 블리자드는 라이선스 계약을 6개월 동안 임시 연장하는 것을 제안했다고 하며,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으나 넷이즈가 이를 거절했다고 합니다.

중국 블리자드 의 말: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서비스 중단 없이 게임을 계속 즐길 수 있고, 블리자드가 중국 지역에서 합리적이고 장기적인 계약을 계속 탐색할 수 있도록 넷이즈와 2019년에 합의한 조건을 기반으로 기존 계약을 6개월 연장하고자 넷이즈와 다시 협상에 나섰습니다. 

유감스럽게도, 넷이즈는 지난 주의 연장 협상 이후 기존 게임 서비스 계약을 연장하자는 저희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계속해서 넷이즈와의 협상 내용대로 1월 23일에서 중국 게임 서비스를 중단할 예정입니다.


어쩌면 연관되어 있을 수도 있지만, 홍콩 신문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의 WCC Tech에 보도에 따르면 최근 넷이즈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타이틀을 작업하는 현지 팀을 이미 해체했다고 합니다. 해당 직원들은 해고되거나 재배치되어 고객 서비스 및 기술 문제를 담당할 10명의 최소 인원만 남은 상태이나, 이가 넷이즈가 블리자드의 제안을 거절한 이유인지는 불투명합니다. 아니면, 다른 소식통이 언급한 대로 단순히 넷이즈가 블리자드를 상대하는 데 지친 것일수도 있죠.


■ 게임 데이터 백업

한편 이 성명문은 중국 플레이어들이 계정 정보를 백업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는데요. 블리자드는 내일부터 이 서비스를 제공하여, 플레이어들이 개인적으로 계정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끔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중국 블리자드 의 말:

플레이어의 진행 상황 저장 여부:
블리자드는 여러분이 게임 진행 상황, 아이템과 기억을 저장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저희는 여러분이 자신의 일부라고 느낄 수 있는 세계를 만드는 것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떠난 위치에서 바로 다시 시작할 수 있기를 바라기에, 넷이즈가 서비스 종료 발표 내용대로 모든 플레이어의 게임 데이터를 적절하게 저장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중국 플레이어들에게 추가적인 마음의 평화를 드리기 위해, 넷이즈가 제공하는 게임 데이터 봉인 외에도 블리자드는 내일 (베이징 시간 기준 1월 18일)부터 미래를 위해 게임 진행 상황을 저장 및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능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나중에 게임이 다시 온라인 상태가 되면, 플레이어들은 이렇게 저장된 게임 기록을 통해 게임을 계속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기능은 게임이 중국에서 서비스를 종료할 때까지 사용하실 수 있으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진행 상황 저장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웨이보를 통해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 새로운 파트너 물색 중

마지막으로, 이 성명문은 블리자드가 계속해서 새로운 라이선스 파트너를 물색하고 있으며, 기존 계약을 연장하지 못한 이유로 넷이즈를 지목하며 끝을 맺습니다. 새로운 파트너를 찾고 모든 준비가 끝나기까지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릴지는 알 수 없으며, 중국 플레이어들에겐 딱히 좋은 징조는 아닌 것처럼 보입니다. 블리자드가 2009년에 라이선스 파트너를 The9에서 넷이즈로 변경했을 때만 해도, 중국 플레이어들은 리치 왕의 분노로 넘어가지 못하고 1년 가까이 불타는 성전에만 머물러 있어야 했었습니다.

중국 블리자드 의 말:

신규 파트너 물색 진행 과정:
저희는 플레이어를 우선으로 두는 블리자드의 가치를 공유하는 많은 잠재적 파트너들과 대화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고품질의 일관적인 게임플레이를 제공할 수 있고, 게임 안팎에서 긍정적인 게임 환경을 조성하며 중국 플레이어들에게 저희의 게임을 다시 제공할 수 있는 잠재적인 파트너들을 계속해서 우선시하며 함께 할 이들을 물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소식을 계속해서 공유할 예정입니다. 

유감스럽게도 넷이즈는 저희가 새로운 파트너를 찾는 동안 6개월 동안 계약을 연장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으나, 블리자드는 포기하지 않고 모든 플레이어들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블리자드의 게임 서비스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저희는 가치를 공유하는 파트너를 찾기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