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gn.com/articles/world-of-warcraft-introduces-wow-token-into-wrath-classic-sends-community-into-chaos


블리자드는 어제 토큰을 도입해 World of Warcraft(Wow) Classic: Wrath of the Lich King(리치 왕의 분노)의 경제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대적인 변경을 가했으며 이에 커뮤니티는 분노했습니다.


언뜻 보기에 이 발표는 상대적으로 무해해 보입니다.

(중략)

'클래식'적이지 않다


WoW 토큰은 결국 WoW의 경제 및 커뮤니티의 일부가 되었으며 경제는 이를 중심으로 안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WoW 클래식: 리치 왕의 분노에 도입되면서 커뮤니티는 토큰이 처음 도입되었을 때보다 이 문제에 대해 더 큰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클래식의 WoW 토큰은 리테일 버전과 동일하게 작동하지만 클래식 커뮤니티를 혼란에 빠뜨리는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이러한 변화를 암시하거나 전달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플레이어가 뉴스에 눈이 먼 느낌을 표현했으며 게임 내 경제가 경고 없이 심각한 격변을 겪는다는 사실에 분노했습니다.

더 큰 문제는 많은 플레이어가 클래식의 "완전성"을 블리자드 측의 빠른 현금 확보를 위해 제쳐두고 있다고 느낀다는 것입니다. 블리자드는 WoW 토큰 판매로 이익을 얻으므로 클래식에 토큰을 추가하는 것은 회사에 매우 분명한 추가 수익원입니다.

또한 2008년에 출시된 리치 왕의 분노 확장팩에는 WoW 토큰이 없었습니다. 블리자드는 클래식 릴리스에서 확장팩이 작동하는 방식을 약간 변경했지만 지금까지 가장 중요한 변화는 플레이어 기반이 (대부분) 괜찮았던 삶의 질 조정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WoW 토큰을 요청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모든 사람이 토큰에 대해 화를 내지는 않습니다. 커뮤니티의 일부는 클래식이 한동안 심각한 봇팅 문제를 겪었고 봇이 금 파밍과 관련된 경향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것이 해당 문제를 줄이는 논리적인 방법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금 농장이 억제가 필요할 정도로 성공적이라면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처음부터 그들을 보증할 만큼 충분한 금을 구입하고 있었을 거라고 지적합니다.

그러나 화가 난 사람들은 블리자드가 이전에 주요 봇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분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 같다고 반박했으며 개발자의 첫 번째 수단이 다른 방법을 사용하기보다 수익 창출을 도입한 것 같다는 점에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예전에 발생한 WoW 토큰을 둘러싼 격변은 결국 해결되었지만 이번 문제는 장기적으로 클래식 커뮤니티를 변화시킬 태세로 보입니다.

블리자드는 클래식에 추가된 WoW 토큰에 대한 생각을 설명하고 변경 사항에 대한 커뮤니티의 불만에 대응하는 블로그 게시물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2주 동안 248,105개의 어뷰징 Battle.net 계정을 폐쇄했으며 그 중 73,000개 이상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만 있었다고 밝히면서 게시물을 마무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