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론잠 기다릴겸 wowhead 풍운 어둠땅 공략글 번역해보겠습니다.
원문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좀 대충 중요해보이는것만 번역할것이며 의역 포함될테니 정확한건 링크에서 보세용
틀린번역 지적은 환영

---------------------------------------시작-----------------------------------------

저자소개: PeakofSerenity.com, 디스코드 수도사 채널 제작/관리자, US-투랄리온섭의 Babylonious 닉 풍운, 판다때부터 풍운유저

소둠땅 대비 변경점 그닥 없음, 쉬엔 약간 변했고 황제의 축전기 쓰면 짜비번이 사이클에 추가될것

레벨링 특전

52레벨 절명 (절명으로 죽이면 기구슬 생성?)
- 딜 관련은 거의(전혀) 없으나 절명 사용이 조금 더 재밌어짐

54레벨 비룡차기 (5초 쿨감)
- 나쁠거 없지

56레벨 마비 (마비 쿨감)
- pvp유저들한테 좋음

58레벨 쉬엔
- 둠땅에선 쉬엔이 좀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될것. 근데 뭐 이거덕분에 떡상할거라 생각했으면 그건 ㄴㄴ임. 예전 절명같은 파워는 힘들어. 폭대불이랑 같이 써도 분신들 딜 포함 안되고 니 딜만 10% 더 추가될거야. (이게말이되나 ㅅㅂ) 여튼 나쁠건 없는데 개좋은건 아니니까 기대 ㄴ


성약

키리안
질서의 무기 - 12.5% 특화, 해오름이 기 소모 1 감소, 후려차기가 해오름, 분주 2초씩 감소.
버프중에 딜사이클 엄청 바뀌진 않음. 지속시간중에 최대한 많은 후려차기 박고, 모든 분주는 해오름 이후 기 소모 감소를 받아야됨. 그리고 최대한 범장후려 우겨넣어야됨. 특화유지하면서 후려 최대한 많이 우겨넣어라. 아직 연구가 다 된건 아닌데 폭대불중에 분주 넣자마자 캔슬해서 분신들은 분주 치는데 니는 걍 후려 해오름 넣는 사이클이 나올 수도 있음. (연구 완료된거 아닙니다) 여튼 성약중엔 키리안이 젤 좋다.

다른 성약 생략
(쐐기중엔 나이트페이도 좋다고 언급 그러나 큰 차이 아니라서 쐐기에서 약간 좋다는 이유로 나이트페이 선택할 사람은 없지 않을까? 라고 함)

영혼결속
펠라고스

도관

Strike and Clarity (키리안 성약 도관)
- 질서의 무기 사용중에 특화 더 올려줌. 지속시간 5초 증가는 큰 의미는 없음. 쉬엔이랑 폭대불 끝나서

Calculated Strikes (학다리 도관)
- 쐐기나 광딜 상황에서 좋음 그러나 츠지의 춤 특성을 찍었다고 해도 단일에선 후짐

Coordinated offensive (폭대불 도관)
- 보기보다는 딜 상승 폭이 적음. (폭대불상황에서 내 딜은 안오르고 분신 딜만 오름)
그래도 단일딜에서는 강력함. 광딜에선 그닥

Inner Fury (분주 도관)
- 존나좋아보이는데, 우리의 아제라이트특성이 없어지는걸 생각해야됨. 아제특성 없이 걍 몇% 세지는건 생각보다 그닥임. 분주 자체 깡뎀이 좀 상향 되면 쓰일지도?

Xuen's Bond (쉬엔 데미지, 쿨감 도관)
- 첨 봤을때 존나 이거다 싶었는데, 막상 써보면 별로임. 그리고 어차피 키리안 성약스킬에 쿨 맞춰야해서 쿨감소는 아무 의미 없음

볼드체 두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내력, 기교 도관은 생략
(강화주/해악추출도관, 구르기도관 사용)

전설

잡다한거 생략

공용
Invoker's Delight(원령술사의 향락) - 천신 소환 후 20초간 가속 33% 증가. 머리, 어깨
- 풍운 쿨기 질서의무기, 쉬엔소환 동안 33퍼 가속이 너무 좋음. 쿨기터는순간 폭딜굳. 지금까지는 이게 제일 좋은 전설 선택

풍운용
Jade ignition(비취 점화) - 분주 여러 대상 때리면 기 모으다가 학다리치면 폭발
- 우리가 원하던 기폭발이 이런식으로 돌아왔누.. 광딜상황에서 좋음. 츠지의 춤 안찍은 광딜에선 쓰기 귀찮. 나는 개인적으로 이거 먼저 만들거얌

Keefer's Skyreach - 범장사용시 돌진, 치명타 증가 등
- pvp유저들한테 좋을듯?

Last Emperor's Capacitor(황제의 축전기) - 짜비번 20스택
- 개인적으로 안토에서 이거 존나 싫어했음. 쌩단일에선 이게 젤 셀거같음. 20스택 넘기지 마셈. 이후 개소리
(아니 그래서 뭐 먼저 만들라는건지 ;;)

Xuen's Battlegear(쉬엔의 보배) - 분주시 해오름치명타, 해오름시 분주쿨감
- 이거 돌아오는거 보자마자 제일 흥분됐던 전설인데 아쉽게도 두번이나 너프탕 먹음. 다른 전설에 비해 강하지 않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무난하게 쓸 수 있는 전설. 그러나 어떤 컨텐츠에도(아마 레이드 & 쐐기 의미하는듯) 최상의 딜은 못뽑음. 키리안 성약 스킬 질서의무기랑도 무난히 잘 어울림. 그러나 그것만으로 이 전설이 top이라 하기엔 부족함. 이거+질서의무기+평온 찍고 존나쎄게패는 꿈 꾸는 사람들이 있음 (대충 뭐 연구중이라는 의미) 근데 연구될때까지 시간 더 걸릴듯

(제의견)
전설에 대해서 딱히 결론을 안내리네요. 깡단일에선 축전기가 더 좋다는건지;; 여튼 볼드체 두개 중 하나입니다
풍운 전설 정보 더 궁금한 사람은 
https://www.wowhead.com/guides/monk-legendary-powers-in-shadowlands
여기를 보라고 하네요


결론

결론부분은 별 필요없어서 생략


풍운 장단점

장점

1. 개재밌다
2. 개쩌는 전설들 돌아와서 너무좋앙
3. 기동성좋고, 독특하고(혹은 희귀하고), 재밌고, 생존 좀 더 좋아짐
격아에서 만족했으면 어둠땅도 좋아하실겁니다

단점

1. 스케일링문제 (딜 약하다는 의미인듯) - 블자가 밸런싱 계속 해주면 괜찮아질거야. 격아는 밸런싱 거의 안했어. 군단땐 해줬는데 결국 떡상한거 알쥐?
2. 어둠땅에서 뭔가 변화가 크지 않음
3. 유틸기 부족 - 데려갈 이유가 별로 없어 - 이게 어둠땅에서도 지속됨
쐐기나 pvp는 갠춘한데, 레이드팀엔 양조가 항상 있으니까 풍운을 데려갈 이유가 별로 없음
4. 버그 존나 많음
블자가 고치고 있긴 한데.. 버그픽싱이 빠르지 않거나 완벽하지 않음
여태까지 그래왔고 아마 앞으로도 그럴거같다

Final thoughts

풍운이 젤 재밌엉
버그 고쳐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