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며

시즌 1때 1600에서 빌빌거리다 이번 시즌 1800 막타친 신성사제입니다.

괴상한 신사집착증후군이 있어 2시즌도 신사로만 달렸는데
역시나 이 나약한 하얀 탈태는 PVP 공략글이 없어서 부족한 실력으로나마 작성해보려 합니다.


1. 신사의 장점?

PVP 힐러하면 수사가 가장 먼저 떠오르실 텐데요.
신사 역시 시즌 1때 갑자기 부상하기 시작해서 꽤 강한 힐러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10v10이나 3v3보다는 2v2의 소규모 교전에서 신사의 강점이 두드러집니다.


<힐러 티어표 (출처: https://pvp.subcreation.net/2v2.html)>

신사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45초 쿨에 글쿨도 안먹는 개사기 생존기 상급소실을 사용할 수 있음
+의지 집중(근거리 공격 피격시 뎀감 15%, 2번 중첩)이 투기장에서는 거의 항상 활성화 되어있어 근딜 상대로 은근 단단함
+수호, 평온(기적을 행하는 자 찍을 시 2번 연속 사용 가능)으로 엄청난 폭힐이 가능
+PVP에서 매우 강력한 벤티르 정신조작
+죽음의 백뎀으로 양변 해제/마법 무효화로 발화 해제 등으로 투기장 최강급 딜러인 화법을 카운터 가능

신사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병과 마법밖에 해제 못해서 저주(흑마), 독(도적)에 취약함
-깡힐량이 거의 전부라 필사의 일격, 상처 감염 독 등의 치유 감소 효과에 취약함
-거의 신성 기술밖에 없어서 차단 당하면 손가락빨고 있어야함


2. 성약단/도관/영혼결속

성약단은 벤티르>>>>>키리안>>나페=강령 정도입니다
벤티르의 정신조작은 상대에게 사용 시 해제를 강요할 수 있는 강력한 디버프+순간 폭딜이 충족되기 때문에
서로의 쿨기를 교환하다가 한명을 죽이는 현재 2v2메타에 매우 적합합니다.

키리안은 미카니코스+승천자의 은혜로 한명을 녹이는 데에 적합하고 상상하지도 못한 폭딜이 나오지만
승천자의 은혜 의존도가 너무 크고 승천자 동안에 한명을 녹이지 못하면 역으로 노출된 신사가 죽는 모 아니면 도의 성약단입니다.

특히나 벤티르와 키리안의 플레이스타일은 매우 달라지는데,
벤티르는 기둥을 끼고 딜러를 힐하며 상대방의 급장이나 생존기가 빠진 타이밍에 조작을 박고 협공하는 전통적인 힐러의 플레이스타일을 보여주는 반면,
키리안은 신사가 미끼가 되어 딜러가 신사를 물러 오면 우리 딜러가 상대방 힐러의 지원을 끊고 승천자로 딜러를 죽이는 상당히 독특한 플레이스타일이 주가 됩니다.


<전략이 잘 먹혀든 키리안 신사의 딜미터기. 강하다!>

도관의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잠재
성약도관-공명의 권능(권능 쓰면 순치 힐량 증가)-영속의 영혼(수호영혼 효율 증가)

기교
맑은 정신(정화류 마나감소)-우아한 자태(신의의 도약 쿨 감소)-정신 회복(영절 후 이속 감소)

인내
빛의 감화(구원의 기도 힐량 증가)-적응성 령 구슬(피해 받으면 힐)
소실 도관은 상급 소실때문에 안씁니다.


이 때 영혼결속은 벤티르의 경우에는 테오타르>나지아 순으로 갈리며
키리안은 딜을 위해 무조건 미카니코스를 사용합니다.


<영혼결속 예시. 순서대로 테오타르-나지아-미카니코스>


3. 특성/명예특성


특성은 35렙 제외하고는 거의 고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영혼의 목소리와 불신임은 취향보다는 아군 딜러의 매즈에 따라 골라주시면 됩니다.
아군에게 기절기가 있으면 불신임을 빼고 영혼의 목소리를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명예 특성 역시 거의 고정입니다.

기적을 행하는 자-평온이 2회 충전되고 쿨이 줄어듭니다. 
신사 폭힐의 원천이므로 반드시 찍어주도록 합시다.

상급 소실-소실이 상급 소실로 바뀝니다.
45초 쿨에 3초 동안 모든 스킬을 피하는데 이 때 적을 대상으로 한 적대적인 스킬을 사용하면 소실이 풀리니 주의하세요.
또 차단 역시 통합니다. 차단에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글쿨이 없기 때문에 변이, 회오리바람, 참회 같은 위협적인 매즈 시전바가 올라가는게 보이면 바로 눌러서 매즈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남은 한 칸을 추기경의 치유/ 신성 수호에서 상황에 따라 가는 게 좋습니다.
적이 신성 수호를 지우거나 훔칠 수 있다(사제 미러전, 주술사, 도적 없는 법사(?))-추기경의 치유
적의 매즈가 매우 위협적이다(도적, 파흑)-신성 수호
나는 신성 수호 유지하기 귀찮다-추기경의 치유


4. 전설/아이템

전설은 조화의 장치가 매우 큰 선호도를 보입니다.
즉발힐로 큰 즉발힐의 쿨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투기장에서 매우 큰 효율을 보여줍니다.
그 외에는 매즈의 효과를 줄여주는 세푸즈(영혼결속이랑 중복 적용x 주의).
진짜 조커 겸 보험으로 쓰는 잔시가 있습니다.
키리안이면 구슬의 조화 역시 나쁘지 않습니다.

아이템은 유연>가속>>치명>>>>>>>>>>특화 순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대지공포가 주는 바지나 도르마잔 신발같은 템들이 PVP템에도 꿇리지 않아 템렙 보고 끼셔도 됩니다.
장신구는 계급장 하나에 PVP 사슬 하나 둘러주시면 됩니다.
코르시아에서 쟁모드 키고 상대 진영 20명을 잡으면 사슬을 꽁짜로 주는 퀘도 있으니 꼭 깨시는 걸 추천합니다.


5. 플레이

1) 힐하기
상대의 차단이 빠져있을 땐 순치, 안빠져 있을 땐 회복의 기원/평온 위주로 힐을 합니다.
투기장에선 무빙하며 힐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회기와 평온은 정말정말정말정말 소중한 힐 스킬이니 적절할 때에 쓰는걸 익숙해지셔야합니다.

2) 생존기

절정 절정
절정은 방어적으로도, 공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신사 투기장의 꽃입니다.
기적을 행하는 자가 찍혀있으면 평온 2스택이 한번에 차는게 아니라 1스택이 찹니다.
평온-절정-평온-평온 같은 지거리가 가능하다는 말이죠.
응징-절정-응징은 투기장에서도 킬각이 나올때 원거리에서 즉발로 6초 스턴을 먹일 수 있는 매우 위협적인 콤보입니다.
절정을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정도로 신사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스킬이니 꼭 사용법을 몸에 익히셔야합니다.

신성 수호신성 수호
신성 수호는 30초 쿨에 30초 지속인 매즈를 한번 막아주는 스킬입니다.
도적이 은신해 있을 때 버프를 추적하는 위크오라를 만드시거나 버프를 눈으로 보시다가
갑자기 지 혼자 지워지면 도적이 혼절을 넣었다는 뜻이니 바로 신성한 폭발을 눌러주세요.
혼절은 10미터 신폭은 12미터라서 거의 대부분 은신이 벗겨집니다.
흑마법사와의 상대에서도 좋은데 흑마 똥개의 마법 삼키기는 10초 쿨에 1개의 마법을 지우는데
대부분 인내나 회복의 기원 소생 같은게 지워지기 때문에 흑마의 무한 공포에서 매우 자유로워집니다.
가속이 적당히 높으시면 적이 양변이나 참회를 올리는걸 보면서 누르는 방식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러모로 매우 강력한 PVP 특성입니다.

상급 소실상급 소실
진짜 엄청난 스킬입니다. 
글쿨이 없어서 왠만한 상황에서는 거의 사용이 가능하고 대부분의 스킬을 막아주기 때문에 
레이드에서의 하얀 탈태 흰거와는 다르게 투기장에선 바퀴벌레마냥 살아가는 생존력의 핵심입니다.

수호 영혼수호 영혼
수호누나의 가장 큰 특징은 기절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vs도법전에서 기절을 당하고 딜러를 무는 플레이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죠.
피 100%가 전부 까여도 40%로 부활하니 진짜 든든함 그 자체입니다.
기절을 당했을 때 상급 소실을 연타하면서 힐을 준비하면 터지지 않고 힐뻥된 힐량으로 오히려 피가 꽉 차는 광경까지 볼 수 있습니다.
본인보다는 딜러에게 주는 것이 좋은 스킬입니다. 신사는 이거 없어도 살 수 있는 방법이 많아서...

구원의 기도구원의 기도
피뻥 25%는 투기장에선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다만 저처럼 레이드에선 소실이랑 묶어쓰는 매크로를 쓰신다거나 하시면 묶어쓰는 매크로를 풀어주세요.
단일만으로도 충분히 밥값하는 스킬입니다.
만약 사슬을 안쓰시고 피뻥 장신구를 쓰신다면 피뻥 장신구→구기 순으로 올려주세요.
그게 최대 체력이 훨씬 높아집니다.

어둠의 권능: 죽음죽음
엥? 죽음이 생존기라니 하시는 분도 있으시겠지만 죽음 역시 생존기입니다.
죽음의 백뎀은 법사의 양변, 기사의 참회, 냥꾼의 얼덫같은 위협적인 매즈를 바로 풀 수 있습니다.
이 때 사제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상대라면 죽음을 빼고 매즈를 넣을텐데 이 부분은 심리전의 영역이니까 본인이 경험을 쌓으셔야 합니다.
양변과 참회는 캐스팅바를 보면서 죽음을 쓰시면 되고 얼덫은 덫이 날아오는게 보이면 죽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타르 덫으로 페이크 넣는 냥꾼도 있음)
다만 신사는 상급 소실과 신성 수호라는 선택지도 있어서 수사보다는 죽음의 중요도가 좀 낮지만, 
쿨타임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죽음 역시 소중한 생존기라는 점을 이해하시는 게 좋습니다.

생존기를 돌릴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생존기를 한번에 여러 개를 쓰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도법같은 폭딜 조합의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여러 개의 생존기가 빠지는 경우가 있지만
그 외의 힐+딜의 정석 조합이라면 생존기 하나만으로도 딜을 커버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기장은 상대방의 쿨기와 나의 생존기를 교환하는 카드게임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주세요!


6. 기타 잡기술

vs죽음의 기사
죽음의 기사 스킬  리치의 혼리치의 혼은 본인을 언데드로 만들어
기절, 공포, 감속, 이동 불가를 면역으로 하는 스킬입니다.
들으면 개사기처럼 들리고 개사기 스킬이 맞지만 '언데드'로 만들기 때문에
언데드 속박 언데드 속박이 걸립니다.


vs화염 마법사
화법의 발화 발화는 화법의 꽃이고 매우 강력한 쿨기이지만
마법 무효화 마법 무효화에 지워집니다.
상급 소실이나 수호 영혼으로 버티고 마법 무효화 연타해주면 화법은 힘이 쭉 빠집니다.
화법의 몰아치는 열기 몰아치는 열기나 시간 돌리기시돌도 마법 무효화로 지워집니다.
심지어 얼음 방패무적인 얼방 역시 사제의 대규모 무효화대무에 지워집니다.


vs성기사
천상의 보호막천보는  대규모 무효화대무에 지워지고
보호의 축복보축은  마법 무효화마법 무효화에 지워집니다.
신의 은총30초 쿨짜리 다음 캐스팅 스킬의 힐량을 높여주고 차단 못하게 하는 PVP 특성이 있는데 이것도 
마법 무효화마법 무효화에 지워집니다.

vs전사
영혼의 절규영절은 공포를 무효로 하는  광전사의 격노광전사의 태세에 바로 지워집니다.
돌진을 하는 전사한테  빛의 권능: 응징응징을 넣으면 사제 바로 앞에서 스턴에 걸립니다.

vs도적
연막탄도적의 연막탄은 연막 안의 대상이 바깥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바깥의 대상이 안의 대상을 지정할 수 없게 합니다.
이 때 광역힐인  빛의 권능: 신성화신성화,  치유의 마법진치마,  천상의 찬가천찬,  치유의 기원치유의 기원,  회복의 기원자기한테 회복의 기원 후 죽음은 먹힙니다.
후광후광으로는 은신이 안 벗겨집니다... 짜증

vs고흑, 암사
흡혈의 손길흡혈의 손길과  불안정한 고통불안정한 고통은 해제 시 해제하는 힐러에게 불이익을 줍니다.
흡손은 4초 동안 두려움, 고통은 백뎀(겁나 아픔)+침묵인데요.
소실상급 소실을 킨 상태에서 해제를 하면 이 불이익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8. 마치며

1800따리지만 그래도 신사로 PVP를 하시는 분이 좀 더 많아지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부족하지만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쪽지로 질문 주세요!
건실한 피드백 역시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