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쌀밥을안주시네 입니다. 최근 정술이 광딜에서 버프를 받으면서 많은 분들이 정술에 눈을 돌리시는 게 체감이 됩니다. 그만큼 술게도 많이 활성화되고, 또 그만큼 많은 분들이 정술 딜사이클에 대해 궁금한 점도 많으시고 많이 여쭤보셔서 이렇게 다시금 딜사이클 관련하여 정리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비록 예전에 쓴 가이드 글에도 딜 로테이션 관련한 글이 있지만 너무 예전 글이라 조금씩 바뀐 점이 있더라구요. 이미 로테이션에 빠삭하신 분들도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비교해보시면서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정술의 딜은 우선순위에 의해 결정되는 매우 유동적인 로테이션을 가집니다. , 포인트되는 몇가지 스킬을 기억하신 후 그 스킬이 돌아왔을 때 가장 먼저 그 스킬을 우선적으로 쓰는 연습을 하시면 크게 어긋나는 점은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도 본인이 연습중인 폭정트리나 원대트리 각각만 살펴보시지 말고 둘 다 연습을 하셨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습니다. 최근 2-3주간 고단을 다니는 정술들의 데이터 및 방송, 그리고 개인적인 체감 결과 각 던전 및 파티 구성에 따라 좀 더 효율적인 특성들이 있더라구요. (고투는 정작얼격, 심연은 원대, 티르너는 폭정 등등...) 본인에게 맞는 주된 특성을 연습하시되, 나머지 정술이 펼칠 수 있는 모든 특성의 로테이션도 염두해두셨으면 합니다!

가독성 및 분량을 위해 오프닝 관련한 내용은 철저히 배제하였으며, 원소대가를 찍은 트리, 폭풍의 정령을 찍은 트리 이렇게 둘로 나뉘어 작성하겠습니다. 또한 두 특성 모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법칙이 있는데 바로


- 소용돌이는 절대 100을 넘으면 안된다.


입니다. 그래서 소용돌이가 100을 넘기 전 대지 충격이나 지진으로 매번 소비를 해주셔야 하며, 이것은 폭정 사용중이든, 얼격트리든 승천트리든 모두 동일합니다. 이에 따라 각 스킬의 소용돌이 수급량도 어느 정도 익혀두시면 딜 사이클 돌리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아 ‘yser’님이 올리신 스킬에 따른 소용돌이 수급량도 함께 첨부합니다.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wow/44/94281?my=chu)

번개 화살 번개화살 : 8(+3)

용암 폭발 용암 폭발 : 10(+4)

연쇄 번개 연쇄 번개 : 4(+3)*타겟수

정기 작렬 정기 작렬 : 30(+15)

얼음격노 얼음 격노 : 25(+12)

냉기 충격 냉기 충격 : 8(과부하 x)



. 원소의 대가를 찍은 트리(특이점 파란색으로 처리)


1. (타겟에 박혀있지 않을 때) 화염 충격 화염 충격

2. 정령 쿨이 왔을 때 불의 정령 사용 불의 정령

3. 세분메(전설)를 착용 했을 시 소용돌이 100을 넘기 전에 지진 지진 사용

4. 소용돌이 100을 넘기 전에 대지충격 대지 충격 사용

5. (정기 작렬을 찍은 경우) 정기 작렬의 쿨이 온 경우 정기 작렬 정기 작렬 시전

6. 폭풍 수호자의 쿨이 온 경우 폭풍 수호자 폭풍수호자 시전

7. 태고의 파도의 쿨이 온 경우 태고의 파도 태고의 파도 시전

8. 원소의 대가 버프와 세분메 버프를 받은 지진 지진

9. 원소의 대가 버프를 받은 폭풍수호자 폭풍수호자 버프 묻은 번개 화살 번개 화살

10. (얼음격노를 찍은 경우) 무빙 5초 전 얼음 격노 얼음격노

11. (얼음격노를 찍은 경우) 원소의 대가 버프를 받은 얼음 격노얼음격노 버프 묻은 냉기 충격 냉기 충격

12. 용암 폭발 용암 폭발 

13. 화염 충격의 남은 시간이 5.4초 이하일 때 화염충격 화염 충격 리필

14. 세분메(전설) 버프를 받은 지진 지진

15. 대지 충격 대지 충격

16. (특성 on) 얼음 격노 얼음격노 버프 묻은 냉기 충격 냉기 충격

17. (특성 on) 무빙이 30초 간 예상이 되지 않을 시 얼음 격노 얼음격노

18. 번개 화살 번개 화살


ps. 첨언 : 얼격을 찍지 않으신 경우엔 얼격 관련 글은 무시하셔도 되며, 추가로 얼격트리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44/94889)



. 폭풍의 정령을 찍은 트리(특이점 녹색으로 처리)

 (댓글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정하였습니다. 4/10)


1. 화염 충격 화염 충격 리필 (, 폭풍 정령 소환 후 리필 금지)

2. 폭풍의 정령 폭풍의 정령 소환

3. 세분메(전설)를 착용 했을 시 소용돌이 100을 넘기 전에 지진 지진 사용

4. 소용돌이 100을 넘기 전에 대지충격 대지 충격 사용

5. (정기 작렬을 찍은 경우) 정기 작렬의 쿨이 온 경우 정기 작렬 정기 작렬 시전

6. 폭풍 수호자의 쿨이 온 경우 폭풍 수호자 폭풍수호자 시전

7. 태고의 파도의 쿨이 온 경우 태고의 파도 태고의 파도 시전

8. 세분메 버프 받은 지진 지진

9. 돌풍이 18중첩 이상일 때 번개 화살 번개 화살

10. (용암쇄도 버프 받은) 용암 폭발 용암 폭발

11. 돌풍(폭풍의 정령 스킬)이 1중첩 이상일 시 번개 화살 번개 화살


12. 용암 폭발  용암 폭발

13. 화염 충격의 남은 시간이 5.4초 이하일 때 화염충격 화염 충격 리필

14. 세분메(전설) 버프를 받은 지진 지진

15. 대지 충격 대지 충격

16. 번개 화살 번개 화살


첨언 : 원소의 대가 트리보단 조금 간단해졌습니다. 위의 로테이션에는 폭풍수호자의 번개화살이 따로 적혀있진 않지만, 원소의 대가 버프가 없는 만큼 버프 시간 전에만 적절하게 번개화살을 시전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또한 10번 이후의 로테이션이 조금 복잡하게 되어있는데, 폭풍의 정령 지속 시간 동안 (화충 도트가 있을 시) 꽁용폭 > 번개화살 > 용암폭발을 순서화한 것입니다. (폴카링님 댓글 참조)



. 2-3타겟 (따로 우선 순위는 없습니다.)


- 2타겟 이상에 번개 화살 대신 연쇄 번개를 시전

- 화염 충격을 3 타겟에 유지

- 2타겟에 지진 시전(, 세분메 전설을 찬 경우 세분메 로테이션에 맞게 운용)

- 그 외에는 단일 로테이션을 따름(용폭, 얼격, 정작 운영 등)



. 4타겟 이상 딜 우선 순위


1. 정령 불의 정령 폭풍의 정령 소환

2. 1개의 타겟에 화염 충격 화염 충격 유지 (가급적 무빙시)

3. 폭풍수호자 폭풍수호자 시전

4.  지진 지진 으로 소용돌이 소비

5. 연쇄 번개 연쇄 번개 시전


첨언 : 4타겟 이상에서 원소의 대가를 찍은 경우 원소의 대가 버프 활용은 지진에 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이드 글에는 따로 용암 폭발이 무빙시 꽁용폭 사용 제외하고는 적혀있지 않지만 딜 파이를 감안해서 그때그때 적절하게 꽁용폭을 시전or무시하고 깡지진 시전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캐스팅 용폭은 가급적 x)



V. 마치며


함부로 어디 내놓기 부끄러운 실력임에도 그저 정술을 두캐릭 돌린다는 장점으로 가이드글을 몇 번 쓰게 되었더라구요. 이 글과 더불어 예전에 적은 레이드 특성 가이드 글도 함께 읽어보시면 정술을 이해하시는 데 대략적으로 도움이 되시리라고 봅니다. (링크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인벤 : 정술 특성 가이드(9.05 추가 수정) - 와우 인벤 주술사 게시판 (inven.co.kr))

이미 로테이션에 빠삭하신 분들껜 괜히 꼰머식 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반짝 뜬 정술의 분위기가 부디 9.1을 넘어 이번 확팩 동안 최대한 오래 살아남길 바랍니다.. ㅎㅎ 정술 화이팅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