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채팅 채널에 보면 가끔 어떤 직업에 어떤 종족이 좋고 어떤 전문화가 좋은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어서 아주 간단히 개념적으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종족선택
각 종족간의 성능차이는 1%정도입니다. 물론 특정 종족이 특정 직업에 좀더 유리한 경우가 있으나 이것은 최상위 실력의 유저에게나 통하는 이야기입니다. 여러분께서는 일단 가슴이 시키는 종족, 이쁘고 멋져보이는 종족을 하십시오.

  ◎직업선택
직업선택은 여러분이 하고 싶은거 하시는게 좋습니다. 가끔 사기직업 물어보니는 분들 있는데, 와우에서 사기 소리 듣는 직업은 우리 초보분들 만렙 찍을때쯤 패치되어 너프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설사 좋은 직업을 고르셧더라도 그렇게 차이가 심하지도 않습니다. 와우에서 직업간의 차별은 거의 없으나 전문화별 차이는 비교적 큰편이니 일단 원하는 직업으로 키우시고 나중에 전문화 변경을 통해 상위 컨텐츠는 충분히 즐기실수 있다는 점 알아두셧으면 합니다.

탱커는 파랑. 딜러는 빨강. 힐러는 초록으로 표시하였습니다.

탱커 설명에 밑줄친 부분은 탱커 기본 스킬을 지칭합니다. 와우 탱커는 일반 게임과 다르게 단순한 고기방패식 탱커가 아니라 스킬을 통해 자신을 강화시켜 생존력을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처음 탱커로 키우고자 하는 분들께 제대로 된 탱커 경험을 시키고자 추가로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1. 전사
전사는 고전적인 느낌의 그 전사 맞습니다. 큰 양손무기들 들고 매섭게 몰아치기도 하고 때로는 방패를 들고 든든하게 파티에서 버텨주는 탱커의 역할도 할수 있습니다.

★무기 = 하나의 양손무기를 들고 상대에게 묵직한 데미지를 주는 스타일입니다.
★분노 = 양손무기 또는 한손무기를 쌍수로 들고 거의 무한한 분노로 끊임없이 몰아치는 스타일입니다.
★방어 = 방패를 들어 올려(방패올리기) 강력한 물리피해에 저항하는 탱커입니다. 마법피해에 상대적으로 취약합니다.


 2. 사냥꾼
사냥꾼은 일반 알피지에서 보여주는 그 활쟁이입니다만, 전문화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야수 = 내가 데리고 다니느 펫을 강화시켜서 플레이어는 보조 부사수 느낌이 되고 내 펫이 매우 강력해지는 특성입니다. 
★사격 = 전형적인 활쟁이 스타일 입니다. 펫을 데리고 다닐수도 있고 혼자 활이나 총으로만 상대할 수도 있습니다.
★생존 = 생존이라고 이름이 되어있지만 생존력과 상관없이 그냥 창이나 지팡이로 후드려패는 근접딜러입니다.


 3. 마법사
마법사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 마법사 느낌입니다. 비교적 쉬운 딜사이클로 초보 입문에 적합합니다.

★비전 = 내 마나를 태워서 강력하게 몰아치는 스타일입니다.
★화염 = 순간적인 몰아치는 기술로 엄청난 데미지를 주는 스타일입니다. 렙업용 전문화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냉기 = 적에게 끊임없이 이속감소, 이동불가 스킬을 걸면서 마법피해를 주는 마법사입니다.


 4. 도적
은신으로 얍삽하게 적을 치고, 다양한 매즈(스턴기)로 적을 묶어두는 직업입니다. 

★암살 = 독에 특화되고 출혈 등을 통해 지속적인 데미지로 적을 쓰러뜨리는 스타일입니다. 비교적 쉬운 딜사이클이 매력입니다.
★무법 = 단검만 사용하는 다른 전문화와 다르게 이 전문화는 다양한 무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광역능력이 준수합니다.
★잠행 = 은신중에만 사용하는 스킬을 은신이 아닐 때에도 사용하는 스타일입니다.


 5. 사제
가장 일반적인 힐러의 모습과 동시에 가장 특이한 형태의 힐러도 할수 있는 재미있는 직업입니다.

★수양 = 아군에게 이로운 버프를 바르고 딜을 통해 힐을 하는 가장 독특한 힐러입니다. 이 특성은 힐러이지만 딜이 되는 힐러라는 이유로 렙업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꽤 난이도있는 힐 방식 때문에 호불호가 갈립니다.
★신성 = 정말 일반적인 모습의 힐러입니다. 단일힐, 광역힐 스킬이 직관적이라 초보자가 힐러하기 가장 좋습니다.
★암흑 = 도트, 채널링 등 시간차로 데미지를 주면서 에너지를 모아 강력한 몰아치기 딜도 되는 직업입니다.


  6. 흑마법사
이동능력이 낮은 마법사이지만 스킬은 마법사와 결이 다릅니다. 도망에 취약한 대신 전체적으로 튼튼하고 생명력 회복기술을 쓰고 악마도 부리는 다크한 분위기의 마법사입니다. 영혼석과 마나 2자원을 사용합니다

★고통 = 다양한 도트 기술로 서서히 상대를 옥죄는 딜러입니다. 순간적으로 강력하게 몰아칠수도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준비과정이 다소 필요로 합니다.
★악마 = 강력한 악마와 다수의 임프를 부려서 싸우는 악마 특화 전문화입니다. 악마 컨트롤도 해야하기 때문에 처음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파괴 = 혼돈의 화살이라는 강력한 한방기를 자랑하는 파괴흑마는 비교적 단순하고 직관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7. 성기사
빛의 힘으로 적을 쓸어버리고 힐을 주고 때로는 든든한 버팀목도 되는 직업니다. 마검사 이미지에 가깝습니다. 신성한 힘을 사용하여 더 강한 기술을 쓸수 있습니다.

★신성 = 아군을 빛의 힘을 통해 치료해주는 힐러입니다. 어느 정도 딜을 해야 힐을 원할히 할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호 = 방패를 들고 정의의 방패로 상대를 치며 아군을 보호하는 탱커입니다. 전사와는 다르게 임팩트가 화려한 점이 특징입니다.
★징벌 = 당신이 찾았던 그 마검사 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강력한 쿨타임 기술로 적을 응징할수 있는 건 분명합니다.


 8. 드루이드
다양한 변신능력으로 팔방미인의 능력을 보여줍니다. 물론 팔방미인이라는 것은 모든 것을 갖추었다는 뜻은 아닙니다. 가장 다양한 스타일의 전투를 체험할수 있고 변신했을 때 모습이 매력이라 느끼는 분들때문에 인기가 많은 직업니다.

★조화 = 도트+시전이 조합된 하이브리드 형태의 마법올빼미입니다. 변신시 춤이 매력적이고 딜 방식도 어렵지 않아 접근성이 좋습니다.
★야성 = 표범으로 변신해 상대를 상처내고 물어뜯는 스타일입니다. 기본 이동속도가 빠른게 특징입니다.
★수호 = 곰으로 변신해 무쇠가죽으로 피부를 강화시키고 버티는 탱커입니다.
★회복 = 다수의 도트힐을 가지고 치유를 하는 힐러입니다. 비교적 자유로운 이동 힐이 가능하고 사제다음으로 쉬워서 초보힐러에게 적합니다.

 9. 주술사
정령의 힘을 다루는 컨셉으로 다양한 토템을 사용하여 색다른 느낌이 납니다. 

★정기 = 강력한 전기와 불의 힘으로 원거리 마법딜을 넣는 방식입니다. 소용돌이라는 에너지 자원을 소모하여 더 강한 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거리 마법사에 비해 즉시시전 데미지 기술이 많은 캐스터 입니다.
★고양 = 불과 대지의 힘으로 근접 공격을 퍼붇는 방식입니다. 무기에 부여된 정령의 힘을 사용하여 더 강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딜사이클과 시원시원한 타격감이 매력입니다.
★복원 = 광역힐 능력이 뛰어난 힐러로 레이드 공격대에서 항시 필요로 되는 전통적인 레이드 특화 힐러 입니다. 힐이 비교적 직관적이라 초보자가 접근하기 용이한 점도 있으나 사제, 드루에 비하면 다소 난이도가 있는 직업니다.

 10. 수도사
기를 다루는 수도사는 마치 무술을 하듯 탱, 딜, 힐을 해냅니다. 다른 직업에 비해 독특한 특징이나 기술들이 많습니다.

★양조 = 술을 먹어 무감각해진 신체를 통해 받은 피해를 시간차에 따라 천천히 분산해서 받고 일부 피해는 정화주 스킬을 통해 줄여주는 가장 독특한 탱커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탱커와 다른 모습때문에 처음 접하신 분들이라면 꼼꼼히 공략을 보시고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운무 = 옥룡을 다루고 이것의 힘으로 치료를 하는 운무는 힐 모션도 독특하고 동양적 느낌의 힐러를 잘 표현되었습니다.
★풍운 = 마치 영춘권에서 쓰는 무술처럼 주먹을 난사하기도 하고 발차기를 쓰기도 하면서 정말 무술을 쓰고 싸우는 방식에 가깝습니다. 

  11. 악마사냥꾼
가장 최근에 나온 직업으로 스타일리쉬한 전투모션과 임팩트가 멋진 직업중 하나입니다. 악마가 주입된 탈태라는 강력한 변신스킬이 멋지기도 하구요. 참고로 전직업 중 유일하게 2단점프(오버워치 겐지처럼)가 가능합니다.

★파멸 = 칼춤. 안광 등 내면의 악마 스킬을 활용하여 싸우는 스타일입니다. 기동력도 좋고 전투가 화려해서 눈이 즐거워지는 전문화입니다.
★복수 = 악마 쐐기를 이용해서 내 방어도를 올려서 탱을 하는 탱커입니다. 탱커 중 가장 기동력이 좋으며 다양한 인장으로 여러 상황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12. 죽음의 기사
최초로 등장한 신규 직업이었으며 오래된 신규 직업인 만큼 매니악한 매력과 다양성을 지녔습니다. 타락한 성기사가 모티브 인지라 다크한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이 하는 직업입니다. 빠른 이동기가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 대신 상대를 내쪽으로 끌어오는 스킬을 가졌습니다. 룬과 룬마력이라는 가장 독특한 자원체제를 가져서 다소 난이도가 있습니다.

★혈기 = 뼈 보호막을 유지하면서 탱을 하는 탱커입니다. 전 탱커 중 가장 많은 안티 마법기술이 있어서 마법 데미지에 가장 강한 모습을 보나 대신 물리피해에선 가장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탱커임에도 자신의 피를 죽음의 일격을 통해 피를 채워서 탱을 하기 때문에 가끔 힐러보다 더 많은 힐량이 나올때도 있습니다.
★냉기 = 냉기의 힘을 이용해 상대에게 매서운 데미지를 주는 냉기 전문화는 어쩌면 일반적인 마검사 모습에 가장 가깝다고 볼수 있습니다.
★부정 = 질병암흑 데미지를 주고 구울을 강화시켜 데미지를 주는 타락한 마검사의 모습입니다.

※와린이 여러분께 추가로 알려드리는 팁
던전에 입장 후 
/ㄴ 와우초보입니다. 잘몰라서 그러는데 알려주세요
/ㅔ 와우초보입니다. 이 던전은 처음입니다. 알려주세요
이런식으로 채팅을 쳐서 꼭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혹 신규 던전을 가게 되시면 반드시 초보임을 밝혀주시는게 좋습니다. 대다수 유저들은 나쁜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신규유저임을 알려주면 충분히 정보를 주거나 혹은 실수를 하더라도 문제 삼지 않을겁니다. 혹여나 기분나쁘게 욕을 하거나 인격/성적모독을 하는 분들은 채팅창에서 욕하는 유저 이름 우클릭해서 신고 버튼이 있으니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고인물들도 그런 분은 별로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