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그래도 오래된 게임이라 반복된ㄱㅓ 오래하면 필연적으로 유저들을 잃게되어있음.

그러면 그 사람들 최대한 오래 붙잡고 다시 왔을때도 쉽게 다시 기억나서 할수있고 쉽게 재시작할수있게 게임을 디자인 해야하는데 블자는 반대로 하고 있음.

물론 오리지날이나 초창기확팩들에 비해 편해진것들도 엄청 많음. 근데 그 엄청 편해진 시스템들이 편입된것도 벌써 예전 얘기고 이제 그후로는 갈수록 불편해지고 어려워짐.

예전엔 그냥 주던 날탈도 언제부턴가 너무 어려워졌고, 계정공유로 하면 될법한 것들도 굳이 다 캐릭별로 따로 노가다 하게끔 만들어서 부캐 키우기 아주 아주 부담스럽게 해놓고, 일퀘는 바로전 확팩인 격아만해도 아주 간단하고 편했는데 어둠땅에선 괜히 너무 베베꼬아서 번거롭고 오래걸리게끔 만들질 않나, 아예 지상탈것도 못타게하는 나락 지역이라던지, 지상탈것 타게해도 날탈은 또 못타게 한다던지, 괜히 신규 확팩지역을 다섯개 섬으로 나누고 중앙의 오리보스를 통해야만 그리핀이 이어지게 만들어서 이동에 시간 엄청 잡아먹게 만들질않나, 유저의 날탈로는 대륙간 이동도 못하게 만들질않나, 나락 지역엔 말도안되게 정예몹들 엄청나게 깔아놔서 대장정퀘라던지 그냥 일퀘할때 솔플힘든 캐릭으로는 정말 힘들게 만들어놓지를 않나, 토르가스트는 안그래도 많은 비중의 유저들이 싫어한 컨텐츠인데 9.1에서는 그간 피드백 아예 무시하듯이 오히려 더 해야될거많고 어렵게 만들어놓질않나…… 이외에도 정말 너무 불편해지고 어려워진게 한두개가 아니네요. 가끔 퀘라던지 컨텐츠하면서 와 내가 오래했던 사람이라 그나마 이렇게 알고 버티는데 뉴비들은 이걸 어떻게 적응하라고 만든걸까하는 생각이 든적이 많네요. 가장 최근에 풀린 대장정퀘같은것도 하면서 야냥으로도 이렇게 힘든데 고템렙들 아니면 이걸 어떻게 하라고 만든걸까 이런 생각 듬….

왜 나온지도 오래됐고 평균유저 연령도 높은데 게임을 갈수록 더 어렵고 불편하게 만드는걸까요. 부캐 키우기 좋게하고 그래야 더 게임 수명도 오래가는걸텐데 대체 개발진들은 어떤 생각과 철학을 가지고 개발하는건지 정말 궁금합니다.

와우의 문제는 단순히 최근 일련의 사태들만이 문제가 아닌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