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효율 보다는 발동 체감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객관적인 지표가 되진 않습니다.

1. 악탱
2세트 : 제물의 오라로 피해를 입히면 10%의 확률로 하급 영혼 파편을 생성합니다
4세트 : 하급 영혼 파편을 흡수하면 100%의 확률로 2초 동안 제물의 오라가 부여되거나, 현재 활성화된 제물의 오라의 지속시간을 2초만큼 증가 시킵니다.

- 2세트 효과는 솔직히 체감이 잘 안느껴집니다만
- 4세트 효과는 대박입니다. 
- 제물의 오라 유지시간이 계속 증가하고 끝이 없습니다.( 필자는 3분으로도 만들어 봤습니다)
- 커지는 불지옥 도관과의 시너지가 아주 좋으며 전투 시간이 길어 질수록 DPS가 점점 올라갑니다.
*커지는 불지옥 (제물의 오라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력이 추가로 20.0%(256강화도관 기준) 만큼 증가합니다.

- 제물의 오라 하나로 전투 시간이 늘어 날수록 DPS가 5, 6, 7k 계속 증가합니다. 
- 탱킹 적인 측면에 지옥불 갑옷 특성도 고려할만 한데 영폭찍고 균열-영폭-균열-영폭 딜 뽕이 미친것 같아요.
- 특성 그을린 피부가 제물의 오라 지속유지로 얻는 불타는 낙인 유지 시간은 15초 입니다. 

2. 죽탱
2세트 : 심장강타 사용 시 힘이 1%만큼, 춤추는 룬 무기의 지속시간이 0.5초만큼 증가하며 춤추는 룬 무기가 종료된 후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4세트 : 무기 막기에 성공하면 무기를 휘둘려 공격자에게 심장 강타를 가합니다. 또한, 춤추는 룬 무기가 2개의 룬 무기를 소환합니다.

- 꽁 심장강타가 생각보다 잘 터집니다. 현재 태섭 제 세팅 기준 무막 22프로 입니다. 
- 미터기 심장 강타 딜 내역이 많이 올라갑니다.
- 확실히 우월종 보단 룬 무기 전설이 좋아 보이며, 개인 적으론 나이트페이 성약이 잘 어울리는 듯 했습니다.
- 심강으로 올라가는 나이페이 중첩은 꽁 심강으로도 중첩이 쌓입니다.
- 무막시 발동하는 꽁 심장강타는 룬마력을 주지 않습니다.
- 4셋 효과로 발동하는 룬무기 2개로 인해 무막이 2배가 되진 않았습니다.
- 꽁 심장강타는 춤 룬의 지속에 영향을 줍니다.
 - 2셋 효과로 유지되는 춤룬 유지시간은 룬 소비와 꽁 심강의 횟수에 따라 대충 30초 정도입니다. 

3. 보기
2세트 : 정의의 방패 시전 시 15초 동안 방패 막기 확률이 4%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4세트 : 공격을 막으면 33%의 확률로 공격자에게 심판을 시전합니다.

- ptr 서버의 새 방패 매장터의 구원 (착효 - 방막 114(약 5%)만큼 증가)착용
- 태섭 셋팅 방막 46%, 2셋 효과 최대 중첩시 58% (특성 신방 사용함)
- 4세트 효과로 발동되는 심판은 버플을 주지 않습니다.
- 4세트 효과의 33%의 발동은....죽탱의 100% 확률에 비하면 정말~~~~~~ 안터집니다. (조정 되겠죠?)
- 개인적으로 보기는 실제 수치보다 레이드 탱을 해봤을때 상황이 더 중요한것 같습니다.

4. 양조
공지에 리워크 된다고 나와서 아예 테스도 안해 봤습니다.

5. 전탱
2세트 : 30의 분노를 소모하면 격발 중첩을 얻습니다. 격발이 8번 중첩되면 다음 방패 밀쳐내기나 천둥벼락의 효과가 200%만큼, 또는 다음 고통 감내의 효과가 50%만큼 증가합니다.
4세트 : 투신의 공격력을 추가로 10%만큼 증가시키고, 받는 피해는 10%만큼 감소시킵니다. 또한, 투신 시전시 즉시 격발 8중첩을 얻습니다.

- 분노 30을 소모하면서 쌓는 8중첩이 그렇게 빨리 쌓이지 않는것 같습니다. (25 정도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 8중첩 후 무슨 스킬을 쓸까는 (방밀 or 천벼 or 고감) 는 상황에 자~알 써야 할거 같습니다.
- 생각없이 쿨되는 스킬 누르면서 탱하면 8중첩이 어디에 쓰였지 눈에 확~ 안들어옵니다.
- 분노제어 특성 사용, 투신시 공증/뎀감은 좋긴했으나 생각보다 드라마틱 하진 않았습니다 (격아 전탱이 자꾸 생각났어요)

6. 수드
2세트 : 나무 껍질을 시전하면 4초 동안 광폭화 상태가 됩니다.
4세트 : 광폭화 상태일 때 1초마다 주위 적에게 1,116의 우주 피해를 입히고 자신은 1,278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2세트 : 4초 엄청 짧다.
- 4셋 효과 우주 피해 피해량은 디테일즈에 설계사의 정렬기라고 뜨는데 데미지 좋습니다. (단일대상 피의고리 5단계 보다 확실히 더 나오긴 합니다
- 4셋 효과 치유량은 그 다지...
- 나무 껍질 사용 시 광폭화는 4초 유지인데 설계사의 정렬기 버프는 12초입니다.
- 3분쿨 광폭화 사용 시 15초 유지인데 역시 설계사의 정렬기 버프는 2셋 효과와 동일 12초입니다.
- 세트 효과의 버프가 12초 고정인데 의도된 사항인지는 지켜봐야 될거 같습니다.

탱커 티어의 효율성을 배제 하고 발동 체감만으로 개인 적인 순위를 매겨 본다면

악탱>>>>>>>>>>>>>>>>>>>>>>>>>>>>>>>수드>>>>>>>>>>>>>>죽탱>>>>>> 보기>= 전탱 

양조는 리워크 대기중이라 제외했습니다.

발동 체감 위주로 작성한 글입니다.
초기 버전이라 계속 조정이 될것입니다. 크게 의미 두지 마시공 그냥 현재의 느낌으로만 읽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