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주관적인 글이니 제 글을 가지고 서로 다투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문제점 1. 너무 어렵다.
1. 타 게임대비 높은 난이도로 신규유저 차단 효과
2. 단축키로 커버하기 어려울 정도의 많은 스킬

▶▷ 해결방안
1. 종족/직업간 특성은 살리되 스킬 최소화 
2. 탱/딜/힐 사이클 간소화 

▶▷ 기대효과
1. 게임이 쉬워지면 신규유저 늘어남
2. 로그 및 복잡한 애드온 불필요


문제점 2. 아이템 파밍에 끝이 있다.
1. 신화레이드 10-15회 클리어시 아이템 파밍이 끝남
2. 파밍이 끝난 하드유저는 게임을 영영 or 잠시 떠남

▶▷ 해결방안
1. 동랩동일 아이템간 수치 변화
  - 최상품~최하품 존재 (디아블로2 아이템처럼)
2. 레이드 보스 클리어 / 쐐기단수 갱신시 아이템 강화 화폐 부여 
 - 시즌 끝날때까지 아주 조금씩 계속 강해질수 있도록
 - 최하품도 강화화폐를 통해 등급 UP 가능

▶▷ 기대효과
1. 쐐기/레이드 파티가 상시 많아짐
2. 세기말 줄어드는 유저수가 적어짐


문제점 3. 줄어드는 유저
1. 진영간 인구 불균형
2. 갈수록 줄어드는 유저

▶▷ 해결방안
1. 국가별로 진영비에 따른 버프효과 부여 (현재 플레이유저 수 기준)
 ex) 호드:얼라=6:4 이면 얼라에 공격력/치유량 3% 버프효과 부여 (레이드/쐐기/투기장에 한해)
     호드:얼라=7:3이면 얼라에 공격력/치유량 5% 버프효과 부여 (  상동   )
2. 게임 플레이 쉽고 간결하게 (1번 해결방안)
3. 게임 100% 무료화 
 - 탈것/형변 유료화를 통한 수익구조 창출
 - 무료화시 유저층이 폭넓어져 LOL처럼 선순환 구조 가능

▶▷ 기대효과
1. 좋은 버프를 받기 위해 인구수 적은 진영으로 유저이동
 - 자연스럽게 인구비율 맞춰짐
2. 무료 게임으로 젊은 유저층 대폭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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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