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wow/4739/151990

이글 보고 진짜 이해가 안되서 쓰는 글인데 와우만큼 쉬운 게임이 없음.

와우가 쉬운 두가지 이유는


1.    글로벌 쿨다운의 존재

내가 아무리 늙고 병들어도 0.7~1초에 키보드 한번 누를 수 있다면 이론적으로는 명전형님들과 같은 퍼포먼스가 가능함.

그렇게때문에 나처럼 늙고 병든 사람도 10대들과 크게 꿀리지 않고 게임을 할 수 있음.


만약그렇지 않다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생각해봐야함.

a.    무빙과 시야확보에 있어 효율적이지 않게 함.

알다시피와우 pve에서 모든 기술들은 예측 가능하거나 바닥 깔리는 것을 보고 피할 수 있음. 하지만 시야확보가 잘 안되거나 무빙이 미숙하면 문제가 생김.


b.    스킬 우선순위를 잘 모름

와우에서딜링은 자원수급 / 자원소모 또는 발동으로 이루어지는데.

내케릭이딜을 함에 있어 어느스킬이 효율적이라서 우선적으로 써야하는지와

내가앞으로 이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 자원을 얼마나 모아야하는지

이두가지만 신경쓰면됨.

이스킬 우선순위는 simcraft를통해 컴퓨터가 계산해주고, 로그를통하여도 알수있으며 심지어는 인벤형님들이 친절하게 공략글도 써줌

이거알아보기도 귀찮고 어렵다? 와우하면안됨. 걍 뇌 비우고 하는틀린그림찾기나 타자 게임 하면 됨.


c.    단축키 배치를 개같이함.

게임을오래하거나 신화레이드처럼 비교적 빠른 반응속도가 필요한 경우 단축키 배치가 개같으면 안됨.

, 개같다의 기준은 오래 게임을 해도 손목 또는 손가락의 피로가 생기느냐, 연계되는기술을 사용 할 시 키사이의 거리가 멀어서 빠르게 못누르거나 잘못 누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임.

물론본인이 이 배치에 대해 굉장히 익숙하고 실수없이 빠르게 누를 수 있으면 유지해도 되겠지만 자주 실수가 나오거나 빠르게 못 누르는 배치라면 주저하지말고키배치를 바꿔야 함. 실제로 필자는 10년이상 2번키가 차단키였지만 스킬연계 관련하여 2번키를 스킬로 바꾸고 f키로 차단키를 이동하였음.


2.    로그와 심크의 존재

이건뭐 여러 번 언급해왔던 부분이라 또 말해야하나 싶겠지만 수천 수만의 데이터가 모여서 통계를 보여주고 그 통계결과를 누구나 쉽게 열어볼 수 있음.
또한 예전같으면 하루종일 허수아비쳐서 세팅값을 비교해봤어야 하지만 지금은 클릭한번이면 컴퓨터가 알아서 수천만번을 연산하여 결과를 알려줌.

결국로그와 심크를 배우는 것이 어렵다, 게임하는데 그정도 투자까지 해야하느냐 이문제로 가는데. . .  어떤 취미 활동을 하던 어느정도의공부는 필수적임. 게임도 하나의 취미활동이고, 게임하는데 공부가 필요없다? 그건 취미활동으로서의 게임을 비하하는것임.

즉다른사람들과 함께하는데 로그와 심크를 배우기 싫다? 그럼 안배워도 되는 일반레이드 수준까지만 하면 되는거임.

 

정답지가 있고, 피지컬 차이를 크게 안 나도록 제한이 되있는 게임이 어렵다? 그럼 쉬운게 있을까…..

 

9.15기준 어둠땅의 문제는 좆같은 보석업글 / 씹노잼 쐐기 디자인 / 라즈날,실바를 제외한 개노잼 신화레이드 이게 전부고

나머지문제는 걍 게임이 오래되어서 생긴 문제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