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mmo-champion.com/threads/2613054-10-0-Leak

https://www.mmo-champion.com/threads/2613098-ROTA-10-0-Rise-of-the-Aspects-LEAK

(흥미) 10.0에 대한 여러 썰들.


참고: 아직 10.0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은 없습니다. 


세기말이 다가옴에 따라, 자연스럽게 "다음"에 대한 썰이 돌고 있습니다. 모든 썰은 다 "내 지인이 블자 고위급 임원인데"로 시작합니다. 물론 게임뿐 아니라 스포츠에서도 이런 썰들은 틀릴 확률이 높지만, 실제로 제법 흥미로운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최근에 나온 두 가지 제법 흥미로운 썰에 대해 다룹니다. 이 두 썰은 모두 "용의 섬(The Dragon Isles)"에 대해 다룹니다.


썰 1 - 용의 섬.


이 썰을 푼 사람 말로는 고위 임원 중 하나가 비공개 개발자 디스코드에 말했다고 합니다.


  • 새 확장팩 이름 - 용의 섬(The Dragon Isles).
  • 슬로건 - 아제로스가 깨어난다!
  • 신규 지역 - 용의 섬.
  • 신규 종족 - 검은 용.
  • 신규 시스템 - 세계 형성.



어둠땅의 끝.


간수와의 싸움에서 아제로스는 큰 피해를 입습니다. 간수를 무찌르고 아제로스를 구했어도 말이죠. 전투 후 잠깐동안 "현 상태를 돌이켜보는" 이벤트에서 아제로스의 상황이 나옵니다. 마그니가 다시 돌아옵니다.


9.2.5에서 소(小) 용의 섬이 진행됩니다. 지진과 침공같이 재탕하는 이벤트도 있고, 아제로스 던전 및 레이드에 시간여행 시스템을 추가한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블리자드는 플레이어들이 10.0 이전 아제로스 역사를 알게 되기를 바랍니다. 


"미친" 트로그, 가시 맷돼지, 사마귀, 정령 습격이 아제로스 전역에서 진행되며, 이벤트 필드 보스인  갈라크론드의 자손 가라돈(Garaddon, Son of Galakrond)"이 추가됩니다. 




새로운 확장팩.


10.0 시네마틱은 그동안 블리자드가 만든 시네마틱 중에 가장 큽니다. 블리자드는 이를 1년 넘게 준비해왔습니다. 모든 어둠땅 시네마틱 관련 팀이 폐기되고 여기에 투입되었죠. 이는 아제로스가 "태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수의 공격 결과, 세계혼에서 "영원한 아제로스"가 태어납니다. 바로 용의 모습으로 말이죠...


모든 세계혼은 독특하고, 아제로스의 정수는 영겁의 시간 동안 간접적으로 행성을 생성했습니다.


용은 자신들의 조상인 아제로스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용의 섬에 도착하면 아제로스와 직접 협력하여 세계를 "재형성"합니다. 이 이야기는 행성이 지난 수십 년동안 공격받았고, 거주민들 모두에게 끔찍한 결과를 낳았다고 여깁니다. 


아제로스는 다섯 번째 원소이자 매우 강력한 존재이지만 어린아이와 같은 마음을 가진 존재로 묘사됩니다. 플레이어는 그녀가 행성을 치유하기 위해, 그녀의 능력을 개방하는 것을 도와야 합니다. 그녀는 스랄, 래시온 등과 함께 용의 섬에 있는 사원에 있습니다. 이들 세 명에게는 대지의 수호자"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제로스는 고유한 특성 트리가 있고, 이는 클래식의 구 특성 시스템과 비슷합니다. 플레이어는 특성을 찍어서 아제로스를 훈련하거나 도울 수 있습니다. 각 특성은 "세계결속" 능력을 통해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능력은 흡사 성약의 단 능력과 비슷하지만, 모든 캐릭터가 같은 능력을 얻습니다. 능력은 자신이 있는 지역에 따른 추가 효과가 있습니다.


용의 섬의 지역은 세계 형성을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뀝니다. 일부는 전체 지역이 사막에서 숲으로 바뀌는 대규모 변화를 겪습니다. 이는 아제로스의 도움으로 나이트 엘프가 텔드랏실을 복원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판다리아의 안개 농장의 대규모 버전같이, 나무를 심고 이를 숲으로 바꾸는 등의 콘텐츠를 합니다.


세계 형성은 각 지역에서 새로운 능력 - 수면 보행, 비행, 순간이동, 유령 시야, 보물 찾기 - 을 개방합니다.


동부 왕국 및 칼림도어의 일부 오래된 지역은 용의 섬 동안 대대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검은 용.


검은 용은 용의 섬의 신규 종족으로, 늑대인간처럼 용 형상 및 인간 형상으로 나눠집니다. 여기서 인간 형상은 "인간" 종족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종족(기본+동맹)이 포함됩니다. 용 형상은 뿔, 꼬리, 보석, 비늘 뿐 아니라 부타는 눈과 새 효과인 끓어오르는 피와 같은 커스터마이징이 추가됩니다.


용 형상은 주로 여행과 2개의 종족 능력에 사용됩니다. 검은 용은 처음에 왜 용족이 필멸자와 같은 싸우는 지를 설명합니다.


검은 용은 전사, 마법사, 도적, 드루이드, 사냥꾼, 흑마법사, 사제, 주술사, 성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수도사, 악마 사냥꾼, 죽음의 기사를 제외한 모든 직업이죠.


검은 용 드루이드의 변신 형상을 매우 멋집니다.


래시온은 대격변 이후 검은 용군단을 복구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플레이어는 래시온이 용의 섬에서 주시하고 있는 새로운 용입니다. 래시온은 아제로스 전역에서 그의 새로운 용족을 훈련시키기 위해 직업 훈련사를 납치 및 회유했습니다. 흑마법사 조련사 중 일부는 강제로 납치되었습니다.


데스윙과의 전투 후 모든 용의 위상은 힘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용(플레이어)은 종족을 구하긱 위해 필멸자들과 함께 싸우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래시온의 가장 큰 목표는 용의 위상의 힘손실을 막고 그의 종족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10.0에서 추가되지는 않지만, 무한의 용군단, 황천의 용군단과 같은 용들이 있습니다. 





썰 2 - 위상의 부흥.


썰을 푼 사람 말로는, 자신 길드에 있는 고위급 디자이너가 최근 블자 사태에 빡쳐서 퇴사한 후 썰을 풀었다고 합니다. 이 임원은 최근까지 Linkedin에 올라와 있어서, 누구나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새 확장팩은 3월 상반기에 유튜트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9.2 패치는 2월 말에 나옵니다. 9.2에는 여러 시네마틱이 있고, 마지막 것이 2주차에 간수와 함께 나옵니다. 확장팩은 이후 이틀 뒤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확장팩 이름 - 위상의 부흥(Rise of the Aspects).



새 대륙 - 용의 섬.


서로 다른 위상을 주제로 한 5개의 구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필드의 메인 스토리는 각 위상의 힘을 복원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필드는 군단 수라마르 등과 같이 만렙 전용 필드입니다. 바로 검은 용 테마의 땅입니다. 래시온이 이 필드의 메인 캐릭터입니다. 이곳은 넬타리온이 타락한 곳입니다. 첫 번째 공격대는 이 필드에 있으며 이름은 고대 신의 사원(Old God Temple)입니다. 스톰송 계곡 비슷하게 거대한 고대 신의 사원(폭풍의 용광로 부근)이 있는데, 훨씬 크며, 느조스는 빈사 상태로 배경으로만 등장합니다.




새 PvE 시스템 - 둥지.


다양한 보스를 특징으로 하는 둥지(Lairs)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는 토르가스트와 비슷한데, 잡몹보다는 보스러쉬 스타일의 게임입니다. 그래서 보스의 메커니즘은 제법 복잡할 것입니다. 새로운 형상을 주는 도전 모드가 있습니다. 마법사의 탑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새 직업 - 땜장이.


땜장이는 사슬 직업으로, 2개의 전문화가 있습니다. 하나는 포탑 등을 사용하는 기믹을 가진 원거리 딜러고, 다른 하나는 강화 갑옷을 사용하는 탱커입니다. 




핵심 포인트.


레벨 상한선이 70으로 증가합니다.


어둠땅이 크로미의 시간에 추가되며, 모든 크로미의 시간 콘텐츠는 1~60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필드 일부가 개편됩니다. 대표적인 필드는 타나리스와 황혼의 고원이 있습니다. 이 두 필드에는 최고 레벨 콘텐츠가 있으며, 퀘스트를 진행하며 잠깐 방문합니다. 무한의 용군단은 타나리스의 대표 세력입니다. 가젯잔이 개편되어, 더 큰 마을이 됩니다. 물론 하스스톤때처럼 3개 세력으로 나눠지지는 않습니다. 광신도 그룹이 다시 황혼의 고원에서 설칩니다.


엘윈숲, 듀로탄, 서부 몰락지대, 그늘숲 등의 오래된 필드는 그대로 유지되지만, 그래픽이 많이 개선됩니다. 많은 오래된 건물들이 현대적인 그래픽으로 업게이트됩니다. 스톰윈드 및 오그리마도 그래픽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진영 통합 시스템으로 최종 콘텐츠(레이드, 던전, PvP 등)를 할 수 있습니다. 전쟁 모드를 킬 시 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반대 진영의 대도시, 도시, 마을, 거점은 무조건 적대적인 상태라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직업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이를 위해 신규 채용한 인원이 제법 많습니다.




어둠땅 엔딩.


간수는 태초의 존재의 힘으로 아제로스에 큰 피해를 입힙니다. 치료된 상처가 다시 벌어졌고, 아제로스는 다시 죽을 지경에 이릅니다.


간수가 패배하면 태초의 존재가 나타나 그를 비활성화된 상태로 되돌리는 시네마틱이 있습니다. 간수는 죽지 않았고, 무력화된 상태입니다. 그는 미래에 돌아올 수 있습니다.


9.2.5 에필로그로, 티란데가 실바나스를 용서하는 짧은 퀘스트 라인이 있습니다. 이때 어쩌면 격아 시간여행 등의 콘텐츠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격아 시간여행에는 다자알로 전투가 시간 여행 공격대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안두인은 플레이어들에 의해 "구조"됩니다. 아제로스의 영웅들이 귀환하자, 스톰윈드 귀족들은 이 영웅들을 의심하며 투랄리온에게 충성을 바칩니다. 안두인은 자신이 지배된 동안 한 행동에 대한 패배감 및 우울감을 느끼고 있기에, 이 문제에 개입하지 않으려 합니다. 겐 그레이메인과 마티아스 쇼는 안두인을 대신해 왕좌를 되찾기 위해 움직입니다. 얼라이언스의 갈등이 크게 고조됩니다.


붉은 십자군은 아무도 안보는 사이 큰 성장을 이뤘고, 투랄리온을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