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신화 레이드 하라는 거... 최종 파밍까지 계속 달리라는거... 

그거 안하면 뭐 업적질 정도? 인데 

라이트 유저입장에선 솔직히 지속 결제 할 이유가 없음.  업적질은 아무때나 해도 되지.  

시즌 한정 희귀 업적? 그거 노리면 라이트가 아니게?  

그냥 공찾 다 돌고 오오 이런 레이드구나 체험해보고  대정정퀘 다 밀고 아아 이런 이야기구나 사실상 끝임.  

이게 통상 신규 레이드 나오는 대규모 패치 이후 길어야 두달인 기간임. 

그럼 다음번 패치 내지는 다음 확팩때 만나 안녕 ~ 하는거고 유저수가 빠지는거지.  

남아있는 유저층 입장에서야 고단쐐기 다니고 신화 레이드 달리고 티어모으는게 너무 당연한 것 같지만

(아니 이걸 안하고 와우를 한다고 할수 있다고?? )  

하지만 라이트 유저 입장에선 전혀 아님.  할 자신도 시간도 없고 그닥 매력도 못느낌. 

그렇다고 그들이 와우저가 아니냐? 전혀 아님  성향이 다른 것일 뿐이지. 

자꾸 와우 운영이 잘못되었다.  뭔가 요새 트렌드랑 안맞는다.  하고 유저수 급감이유를 게임성이 떨어진다거나

뭔가 재미나 게임 완성도 면에서 부족한게 아닌가 찾는데,  

그냥 자연스럽게 빠질만 하니까 빠지는거임.  빠져나가는 사람들 잘못한거 없고 게임에도 사실 별 문제가 없음. 

물론 와우 오래된 게임이고 트렌드 안맞아서 과거와 같은 영광의 시대는 아니지. 그것도 이유인데 

그건 아예 별론으로 하고 하는 소리임.  유저수 급감을 뭔가 게임이 잘못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것

특히 무슨 모바일식 과금제 도입하라던가... 그런 이상한 소리좀 하지 말자.. 원인을 이상한데서 찾지말고

블리자드도 신화 레이드하고 계속 어려운거 할 사람들은 남아서 결제하세요~ 라는 입장이고 잘 알고 있는거지

그래서 약간은 라이트유저 더 붙들어 두려고, 컨텐츠 소모 조금 늦추려고 대장정이나 공찾도 

그나마 순차적으로 여는것임.  오리지널 불성때만해도 이렇게 안했지.

그래도 사람빠지는건 필연적이야. 이걸 막으려면 대규모 패치급의 업데이트를 2개월에 한번씩 정도 해주면

되겠지만 불가능하지. 설사 그렇다고 하더라도 '슬슬 지겨워서' 쉬는 사람들은 못 막음. 그들 입장에선 6개월

1년뒤에 와서 밀린 스토리퀘 다 해도 전혀 지장은 없고 그게(오랜만에 복귀하면 당장은 꿀잼) 더 재밌거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