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팅법이 정답이다 이런 게 아니고 좀 더 나은 세팅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 공유해보고자 올리는 글입니다. 세팅이란 결국 주관적일 수밖에 없는 영역이라서 똑같은 세팅값이어도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esdf의 장점은 w키와 a키를 단축키로 쓸 수 있으며 우측으로 한 칸씩 지정할 수 있는 단축키가 넓어진다는 것입니다. 스킬이 많은 와우라는 게임의 특성상 지정할 수 있는 단축키가 늘어난다면 플레이하는 데 좀 더 유리해지므로 이는 분명한 장점입니다.

특별히 제 손이 크지는 않습니다. 새끼손가락부터 엄지손가락까지 길이는 Esc키부터 F9키까지 닿습니다. 손이 작으신 분이라면 wasd가 최적이겠으나 중간 정도의 손 크기라면 충분히 esdf로 조작 가능하실 겁니다.

한편으로는 rdfg도 생각했었으나 이 경우 쉬프트, 컨트롤 등 조합키 조작이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어서 esdf로 쓰고 있습니다. 제 손에서는 esdf가 마지노선이지만 손이 큰 분이라면 rdfg도 괜찮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보를 찾다보니 과거 인벤에서도 올린 단축키 세팅 관련 기사를 발견해서 해당 링크를 첨부하며 글을 마칩니다.


https://m.inven.co.kr/webzine/wznews.php?idx=76615&site=w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