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군단 대비해서 컴터 맞추실 분들 참고하세요.



1. 채굴 글카가 풀리고 있습니다.
  

채굴 글카가 풀리면서 중고 글카 가격은 곤두박질 치고 있고 채굴을 했어도 상태가 괜찮으면 글카 유통사에서
a/s를 rma형식으로 해줍니다. (몇주 걸림, 다 되는것도 아님, 기판에 탄 자국이 있으면 거부됨)
따라서 채굴 글카를 샀다가 고장나도 운이 좋으면 일단 a/s 보증 기간 동안에는 해결이 됩니다.
(다만 이노3d 글카는 채굴 흔적이 있으면 절대 a/s 안해줌)
(CS 이노베이션도 이제 방열판에 부식 흔적이 있으면 a/s 불가)

2022년에 제조된 글카는 채굴을 했어도 몇달 안해서 상태가 괜찮기 때문에 이런걸 싸게 건지면 대박입니다.
즉 2022년 이전에 제조된 글카는 사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죠. (제조일자는 시리얼로 확인 가능)
채굴 글카는 용산의 몇몇 가게에서 팔고 있으며 직접 가서 골라서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택배 구매 보다는 직접 가서 눈으로 확인하고 골라오는게 좋습니다. (방열판이 부식되거나 기판이 탄 흔적, 먼지가 지나치게 많으면 X)

이거 때문에 지금 새 글카를 샀다가 어딘가 고장이 나면 저 채굴 글카들이 섞인 리퍼를 받게 되는지라 새 제품 구매는 현 시점에서 리스크가 좀 있습니다.

채굴 글카 가격은 점차 내려갈듯 하지만 추후 유통사에서 a/s를 거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2. 라이젠용 am4 메인 보드가 씨가 말랐습니다.
보드가 다 팔리면 새로 들여와야 되는데 환율 때문에 새로 들여와도 안팔릴 가격이라 수입사에서 보드를 안들여옵니다. 아수스 터프는 이미 매진되었고 다른것들도 매진되고 있습니다.
라이젠 5000번대로 컴터 맞추실거면 서두르세요.


3. 라이젠 7000번대는 망했습니다.
보드값이 정신나간 수준인데 성능은 인텔 12세대랑 비슷해서 살 메리트가 없습니다.


4. 현 시점에서 와우 끝판왕 cpu는 5800x 3d입니다.
인텔 12900k살거 아니면 이거 사세요. 아니면 13세대 나오면 그거 사셔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