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달 조금넘게 쐐기하면서 느낀점

1. 근딜메타
근딜이 압도적으로 좋은건아닌데
광딜을 엄청나게 풀어준느낌
단일과 광딜의 차이가 4~6배넘게 차이남
그덕에 경화라도 쫄이 빨리죽게되면서,
상대적으로 예열이 필요한 원딜이 힘을 못씀
근데 이것 단수가 높아지면 어느정도는 해결될것으로 보이나, 문제는 빅풀보단 체인풀링이 쉽도록 설계되어있고,
대부분 특성들이 전투가 지속될수록 쿨기가 줄어드는 방식으로 특성이 바뀌다보니,  전반적으로.
기존방식인 전투  이동 전투  보단 전투중 이동이 매우 잦다보니, 원딜이 상대적으로 쫓기 힘듬
그리고 풍운 악딜이 광에서 진짜 겁나셈
무법은 엄청센느낌은 아니지만 꾸준딜로 항상 최상위권
다행이도 현재 s티어라고 말하는 딜러 풍 악 도는
어둠땅 3~4시즌의 흑마처럼 완전 오오오피는 아님

2. 생존력또한 강력한 점수가 될듯
어둠땅초기에도  적들이 사용하는 강력한 스킬들이 많아
시즌2까지도 꾸준히 엄청나게 너프 당했다는걸 기억하실거임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엄청나게 강력한 스킬을 사용하는 적이 많은데  차단을 해야하는것과 그렇지않은것 사이에 차단가능한 적 캐스터들이 사용하는 스킬이 너무많음

아마 장기적으로 엄청나게 너프를 해줄거라고 생각하는데.
어찌됐든. 경화주에  쫄이 사용하는 어둠의 화살(예시) 같은거 두대 동시에 맞게되면 뻗게되는 형태의 공격이 너무 많음.

3. 이상할정도로 밸런스가 안맞는 보스전
참 이상하긴한데 보스전 난이도가 어떤건 너무 극단적으로 쉽고 어떤건 너무어려움
특히 대부분 던전 막넴이 약간 과하게 강한 느낌임
힐러의 힐가지고는 택도없고, 물약 붕대, 생존기를 각자 생존해야하는경우가 많음

4. 격아 어둠땅보다 훨씬 파일럿 빨을탐
 특성이 다양해지고 특성연계가 엄청 커지면서
실력있는 딜러와 그렇지않은 딜러의 혹은 힐러 탱커의
수준에 따른 딜 생존 힐량차이가 압도적임
 어둠땅에서 2000딜러가 100이라면.  2500점의 딜러의 공격력은 120정도였음

용군단은 그차이가 1.8배 이상 차이날듯
특히 탱커의 생존력과 힐러의 힐능력 또한 매우 높게 요구됨

5. 준비물이 많음
제대로 쐐기를 돌려면, 음식, 물약, 마부는 기본이고, 상황에따른 추가물약, 티어세트, 제작 장식 붙은 장비, 5등급 목걸이 보석홈 3개짜리, 던전과 조합에 따른 적절한 특성
포만감 장식 장비. 모르면 퍼포먼스가. 엄청나게 떨어짐

6. 급하면 죽음
고단보다 중단에서 많이 일어날 문제인데
함정같은 포인트가 몇개있음 가장대표적인게 루비성소의 폭풍용인데 이는 날아다니면서 포인트를 왔다갔다하는데
반드시 이건 따로 잡고가야함. 진짜 겁나게 아픔

근데 탱이 정줄놓고 아무것도 없다고 앞으로 돌진하면 몇초뒤 뒤에서 나타나 힐러부터 차근차근 죽이기 시작함
진짜 답도없는데

문제는 탱커가 공부안하면 또 올라가서 또 없다고 돌진해서 또 같은상황이 몇번이고 반복됨

겁나 멍청해 보이는 일이지만, 막상하면  진짜 개빡침
10번중 9번은 저런 문제가 발생함

7. 아까도 말했듯 플레이어의 전반적인 광딜이 상승했기때문에 광전투 시간이 짧아지고, 단일전투시간이 제법됨
파티원에 단일 밀어주는 딜러가있으면 시간이 확실히 단축됨, 하지만 지금 s티어들은 단일 광 둘다셈

8. 탱전사가 분명좋다고 영상은 많이봤는데
 잘하는 사람한명도 못봄

9. 비슷하게 수드 떡상해서 높게 쳐준다는데. 만나는 수드마다 물탱임

10. 악탱은 예나 지금이나 혼자 뛰다 끔살당하는 사람이 많음

11. 기원사 딜 좋음. 기원 특성때문에   초반 어글이 겁나 튀는데 만나는 기원사마다 그걸 못참고 폭딜넣고  기껏 모아놓은 적들 다 퍼뜨림

12. 20단 파킹인데 아마 여러분이 생각하는것보다 훨씬 어려울거임.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글로벌에서는 진짜 답도없고, 팀있다면 현재 25~26단이 용군단 17단정도 되는느낌
이건 어디까지나 베타 퍼그(글로벌) 기준이기때문에 적절한 너프와 공략이 확고가되면 해결될 문제지만,  시즌1 처음은 진짜 힘들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