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줄진얼라에 서식하는 평범한 전사유저 쳬리향농약입니다. 자매품으로 쪼템 힐러 두마리가 있습니다.

쐐기던전은 현재 군단에서 갓컨텐츠라고 얘기할만큼 많은 분들의 -좋건 싫건- 주력 컨텐츠일 겁니다. 저도 그렇구요.
이 글에서는 쐐기던전에서 쫄 강화 옵션일때 차단하면 좋은 것들에 대한 얘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크흠..

저는 쐐기를 취직여건 상 대부분 탱으로 다니는데, 이런저런 파티를 참여하다보면..
"아 내가 지금 차단이나 스턴이 쿨인데, 누구 다른 사람이 이걸 딱 끊어줬으면 좋겠다"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fail... 무튼 탱으로 가던 딜로 가던.. 이런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나혼자 빡차단하고 있는거 같은데.."

그리고, 이런 스킬들이 차단이 안될때 파티에 크거나 작은 위기가 찾아올때도 있더군요.

사실 요즘같이 고템렙, 고유물력에 필요한 내용이긴 한가.. 하는 의심이 들지만.. 
요즘 이런거 삑사리 한번 난다고 파티 훅하고 전멸하는것도 아니고요. 그래도 인던별로 끄적여 보겠습니다.
(넴드들이야 도감도 있고 알 수 있지만 일단 쫄은 없다보니.. 작게나마 팁이 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 스샷도 없고... 의식의 흐름일 뿐이니 양해 좀... 부탁드릴께요.

* 사실 이걸 언젠가 써야지.. 했던건 "점감"을 모르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다는걸 알고 난 이후였습니다.
  (괴저 주간에.. 충파 걸고 튈라는데 면역잼, 혹은 스턴차단이 필요한데 또 면역잼...)

간단하게 점감은, (제가 정확히 몇초 점감에 내부쿨이 몇인지는 기억이 안나는데 개념으로만 봐주세요)
5초 짜리 스턴기술을 가진 파티원이 네명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A가 스턴을 검 > 몹 5초 스턴
풀리고 B가 스턴을 검 > 몹 3초 스턴 (스턴이라는 행위에 대한 2초 점감)
풀리고 C가 스턴을 검 > 몹 1초 스턴 (스턴이라는 행위에 대한 4초 점감)
풀리고 D가 스턴을 검 > 면역
이런식으로 점감효과가 적용되고 이는 도발 등 다른 유형의 행위에도 적용되곤 합니다.
(점감이 풀리는건 10몇초가 지나거나 했던거 같은데 쫄 잡는데 중요하진 않으므로 패스.. 그거까진..)

어쨌든, 이 글을 통해 제가 말하고 싶은 하나는 스턴을 남발하면 정작 필요할때 면역이 되어버린다, 이겁니다.
"오 몹이 이쁘게 뭉쳤네 옛다 스턴 뙇!" 이게 아니라
"오 몹이 이 스킬을 쓰네 혹은 탱이 괴저 때문에 드리블을 시작하네 스턴 뙇!" 이게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역순서대로... 몹 이름이나 스킬이름들이 다 일일이 기억나진 않습니다 ㅠ



[용맹의 전당]

비술사: 힐하는 놈들입니다. 차단할 스킬은 두가지, 광휘(광역힐), 룬(바닥힐). 룬 차단 샐경우 탱이 자리에서 빼주세요.

천둥술사(갓...): 쫄옵션일때 원샷원킬. 번개화살 스킬주기가 빨라서 최대한 메크로 등으로  서로 쿨을 알리며 차단.

사냥꾼: 얘 생각보다 무시하시는데.. 관통사격이 드럽게 아픕니다. 하지만 시전이 매우 길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탱분은 벽을 끼고 (별궁 집행자처럼) 시전 완료될때 벽뒤로 쏙 숨으시면 시전 완료될때 바보되요.

용사/헬리아 앞에 있는 그 여전사들: 근딜분들 꼭 뒤잡으세요! 전방에 회베를 넣는데 촙나 아프고 중첩까지 쌓여요.

덩치큰애들: 막판에 보호막 쓰는데 마법이라 술사/사제/법사님들이 지우거나 훔칠 수 있습니다.



[영혼의 아귀] - 가끔 댓글 보면서 느끼는데.. 아귀 고단은 결코 맛집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근딜형애들은 반드시 뒤잡으세요. 용맹과 마찬가지로 회베류 스킬이 많습니다.

용사 2링크: 공포 차단해야 하죠. 거의 스킬을 동시에 쓰므로 탱차단1, 딜차단1 징표로 정해두시면 좋습니다.

치유사+용사: 위와 마찬가지로, 차단을 징표 등으로 나눠두시고 치유사의 물결과 용사의 공포는 반드시 끊어주세요.

참고사항으로..
1넴 감옥 나와서 맥주통 굴리는 2링크, 공포쓰는 용사, 4연속 베기 시전하면서 걸어가는 애들, 얘들은 스턴 안먹힙니다. 
차단할거만 차단하고 피할거 피하면서 빨리 패 죽입시다.. (예를 들어 괴저 주간..)



[넬타리온의 둥지]

바위괴물(?): (이름이..) 2넴 가는길에 등장하기 시작하죠. 넉백 이후에 "관통파편"을 전방에 뿌리는데(1넴처럼)
             겁나 아픈데다 한번 시전하면 연속적으로 시전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턴 차단 꼭 같이 해주세요.
             깡패뎀지에 도트가 남아서 전방에 있는 대상들(대부분 탱..) 끔살나기 딱 좋아요.
             혹시 첫 관통파편 차단이 샐경우 두번째부터 끊어주셔도 연속적으로 남발하는건 막을 수 있습니다.

전갈: 명불허전.. 갈갈이 외치는거 스턴류로 끊어주시고 (점감때문에 이 때 첫 스턴이 되길 권장합니다.)
      이후 분노같은 쫄 강화옵션이거나, 파티 피가 불안정할때 막판 스턴연계가 좋습니다.

전갈옆에 있는 짱돌쟁이: 초반에 돌 몇던 던진 후에 "구속됨"을 써서 탱을 수초간 기절시킵니다. 반드시 끊어주세요.

기타.
투척병들 어글 먹고 튀는거.. 아시는분은 아실텐데 의외로 모르시는분들도 많더군요.
투척병들이 애드나면 금새 말뚝잡고 짱돌 던져대죠. 이게 조건이 있는데,
a. 투척병의 어글대상자(보통 탱)가 투척 사거리 안에 있을때,
b. 사거리 안의 랜덤한 대상에게 던집니다.
즉 이걸 바보 만드는 방법은
  탱이 빡어글 먹고 → 투척 사거리 밖으로 뛰면  주변에 누가 있더라도(어글이 바뀌지 않는 한) 
  짱돌질 안하고 탱을 쫓아갑니다.
이게 생각보다 개꿀입니다. 전 그냥 쫄강화 주간이면 한 30퍼 남았을때는 파티안정화 차원에서 무조건 쓰는 편입니다.
다른 탱분들도 모르셨다면 다음부터 참고해보세요! (변덕주간은 ㅈㅈ)

기타2. 고단 가시게 될경우 파괴자들 지진같은 스킬도 왠만하면 조금씩만 이동하시면서 피해주세요..
        시전완료될 때 마지막에 서있던 자리에서 빗겨나시면 됩니다요..



[어둠심장 숲]

초반에 독수리: 실명. 차단가능하지만 세마리 링크이므로 광역스턴 차단. 쫄피가 크지 않으므로 한두번 끊으면 ㅇㅋ
곰: 다른게 아니고 외침 쓰는건 마법데미지입니다. 마뎀 감소류 스킬 쓰시면 좋아요.

1넴 후 가는길에 비전투 메즈(참회,절 등)가 없으면 두번째 무리(여자 드라이어드, 수호자, 꽃*2)를 잡을때가 있는데,
여자 드라이어드가 돌아댕기죠? 요뇬이 무리에서 가장 멀때 훅 땡기시면 얘만 잡고 패스하실수 있습니다.
다만 땡기시고 뒤로 쭉 빠져야 해요. 이뇬이 원거리 형이라서..

집 앞에 수호자2+꽃2 있는 곳에서 우측에 있는 수호자를 풀링하면 수호자 두마리만 따로 옵니다. 활용하실 분들 참고!
(수호자가 있으면 꽃 피 안달아요 제발 수호자 점사좀요..)

3넴 후 분홍색 물정령, 이놈 죽고 분해될때 나오는 네마리가 패스가능합니다.
파티원들 약속되있다면 물정령 뒤쪽으로 빼서 잡고, 죽을때 탱근딜 ㅌㅌ하시면 애드 안나요. (글로벌 써먹기 힘듬..)



[검은떼깜아귀]

1넴까지 가는길에 대해, 전 개인적으로 이 구간은 가장 좋은건 투물패스,
                          잡고 간다면 절대 무리하게 모는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몹들 스킬이 힐은 물론이고 희생이니 어쩌구니 하면서 서로 버프주고 강화되고 하는데
아예 순삭할 딜이 아니라면 어지간하면 나눠 잡고 가요.. 그게 결국 더 빠릅니다..

검떼의 쫄은 1넴 이후 거미 지나고부터죠. 용사/냥꾼/정찰병/마법사 등이 조합되서 나옵니다.

비전정령 일반몹 하나 섞여있는 곳은 제발 얘좀 먼저 잡아주세여.
         일반몹이라 딜러분들 초반 쎄개 한대씩 쳐주면 금방 죽어요. 얘 살아서 날뛰면 진짜 아파요..

용사의 전방 스턴, 냥꾼의 집중포화 이건 그냥 피하세요.

정찰병. 이놈이 개객ㄱ.. 아픈놈입니다. 칼날춤(?)을 쓰는데, 자칫하면 천계열분들은 찢겨 나갈겁니다.
        이 스킬은 시전이 완료된 후 데미지가 들어올 때 스턴류로 끊어주셔야 합니다.
        시전 중에 스턴 걸어봐야 스턴 풀리자마자 다시 시전해요.
        이 놈도 파티원들끼리 손발 안맞으면 몹 몰자마자 스턴 낭비, 점감 때문에 뎀지는 쌩으로 맞기 딱 좋은 놈입니다.

2넴 이후에 악마들 나오는데

검군주: 무자비한 일격. 이 스킬도 정찰병과 같습니다. 시전중에 백날 끊어바야 풀리면 다시 써요.
       시전 완료된거 보고 뎀지 들어올려고 할때, 그때 스턴 넣어주세요.
       정찰병이 파티 피를 거덜낸다면 얘는 탱 급사내기 딱 좋죠. 심지어 거리 몇십미터 벌려도 뎀지 들옵니다.



[아즈샤라의 눈]

아즈는 그냥 아프거나 말거나 식으로 쫄 한마리 한마리 스킬이 위협적이다? 하는건 딱히 없는거 같네요.
법사계열은 광역기(연쇄 번개, 폭풍우 같은거) 끊고.. 힐러 힐 끊고..
아, 사냥꾼이 무리 주간에 하나 섞여 있던 걸로 기억하는데 반드시 스턴으로 스킬 끊으면서 얘부터 잡으세요.
광역스킬도 겁나 아프고 쫄들 불러재끼고.. 머 그렇습니다. (자주 보는 애가 아니라 스킬이 하나도 기억이 죄송..)
그리고.. 2넴 보호막 푸는거 때문에 잡는 수호자 두마리, 물분출(광역스킬), 변이 끊어주시면 좋아요.



[감시관의 금고]

감금도 딱히.. 아픈거 외에 크게 주의할건 몇개 없는듯 하네요.
그냥 대부분 악사형이고 탈태를 하기 때문에 광역스턴을 후반부에 몰면 좀 더 좋은듯 합니다.

1넴까지 쫄 중에는
격노수호병: 탈태 후 폭발 시전하는거 차단. 파티 급전멸나기 딱 좋아요.
드레남케마법사같은애: 악몽 시전 차단하라고 디비엠이 알려줄텐데 혹 삑나더라도 해제는 가능합니다.

막넴 가는길 엘레베이터 앞 문지기.
얘가 감금같은 녹색감옥에 한명 가두는데, 이거 이속불가 해제기로 탈출 가능해요. 자축이나 노움 탈명 같은거요~



[비전로]

<입구>

보라색 수액괴물: 본체 두마리 수액폭발 하면 광역스턴으로 끊어주세요.
                  같은 스킬을 분해된 쫄들도 쓰지만 피가 작아서 어지간하면 얘네는 쓰지 못하고 죽습니다.


<자칼 가는길>

자칼길에 있는 그.. 감시관(?): 부유해 있는 악마.. 이너마가 쓰는게 두가진데 "파멸의 예언"하고 "눈깔 소환" 인데요.
         파멸의 예언같은 경우 바로 광뎀이 엄청 아프게 들어오고 눈깔은 소환된 후에 레이저로 피해가 들어오죠.
         파멸예언 두번 연속 시전할때가 있는데 그때 생존에 유의하세요.

자칼길 마법사 애들: 차단 한번 꼬이면 헬보기 딱 좋은 애들이죠 ㅎㅎ 혼돈의 화살은 그냥 탱 맞으라 하시고..
특수스킬(?)은 세개입니다.
a. 악마의 승천 : 죽으면 다른 형태로 다시 부활.. 엄청 쎈 악마가 되죠 ;
b. 차원문 : 임프 소환 차원문
c. 군단의 낙인 : 공격력 증가하는 버프.

생각하기에 가장 우선순위는 악마의 승천입니다. 일단 두번 잡아야되고.. 강화옵션 같은거 겹치면 난리나요..
2순위는 군단의 낙인, 이유는 차단이 샐 경우 마법 제거 가능한 클이 있고 여유만 있다면 제거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순위는 차원문: 묻딜로 가능은 해요.. 아프긴 더 아픕니다.

차단할거도 많은데 가만히 보면 요뇬들은 혼화를 쏘다가, 이 특수스킬 하나를 쓰기 시작하면 연.속.해.서 씁니다.
즉 어느정도 맘 속의 준비가 가능해요. 첫번째꺼 차단 넣었으면 좀이따 스턴 넣어야지 하는 식으로..

군단수호병&지옥수호병: 이름이 정확하지 않은거 같은데 마법사 애들이랑 같이 있는 악마형 쫄들.
                 지옥일격이라고 탱자리에 녹색 불바닥을 깔거나, 광역 넉백을 시전합니다.
                 스턴으로 끊을 수 있지만 스턴 풀리자마자 시전 성공할때까지 아주 그냥 계속 시전을 하므로
                 초반에 그냥 맞고 넘기는게 편합니다.


<날티라 가는길>

날티라 앞 새끼거미들 폭발하는건 다 아실테고.. 큰 거미들은 화산같은 옵션 아니면 뭉쳐서 하시면 딜하기 편해요.


<코스틸락스 가는길>

코스틸락스 앞 쫄들은 일단 법사형 먼저 점사하시길 권장합니다.
"소용돌이의 눈" 같은경우 꽤나 앞은 광역 도트라서 차단이 안되면 대무가 없을경우 파티 딸피 되기 쉬워요.

그담에 탱입장에서 주의하실께 방어막 치는 전사형 애들이 받는피해 두배 증가하는 디법을 겁니다.
별거일까 싶은데 두배는 두뱁니다. 생존기 위에 손 꾹..


<아이반니르 가는길>

아이반니르 앞 쫄.. 아 이거 저 꼭 얘기하고 싶었어요 ㅋㅋㅋ
지룡들 잡을 때 아마 대부분 파티에서 밖으로 벽끼고 풀링하시고, 안쪽 무리는 다리 끼고 풀링하실걸로 예상합니다.
근데 가끔 탱이 땡기고 탱이 숨었으니까 괜찮겠지 라고 생각하시고 한가운데 떡하니 서계시는 분들 꼭 계세요...
이놈들은 어글자와 관계없이 누구라도 사거리&시야 안에 있으면 그자리에 서버립니다.
따라서 이쁘게 뭉칠 수 있도록 꼭 탱딜힐 다같이 숨어주세요..

비전정령. 마나복원 풀피회복, 위상균열 광역뎀지 모두 위험하므로 차단해주세요.
           차단 겹치면 쿨이 꼬일 수 있으므로 메크로 확인~



[별의 궁정]

지룡들.. 있죠? 첫 봉화앞 두마리랑 두번째 봉화 앞 무더기.. 얘네 죽을때 비전바닥 남기는데 아파요..
일반몹이라 죽기도 빨리 죽으니 탱근딜은 욕심내지 마시구 반피 스턴 후 꼭 빠지세요.

기계: 차단가능한 스킬은 두 스킬을 쓰죠. 충전소와 억제. 기계가 혼자 있다면 머.. 대충 억제 끊으면서 잡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다른 몹들과 있을 경우 충천소를 꼭 끊어주셔야 해요. 이 스킬은 주변에 피가 차는 오라 형식입니다. 
      탱자리에 바닥 까는건 위에 다른 스킬처럼 스턴으로 끊어도 다시 씁니다. 시전하게 하고 그냥 자리에서 빠지세요.

1넴잡고나서부터 부유형 악마있죠? 처음이 임프 네마리랑 같이 있는 놈. "이글거리는 불꽃" 이건 차단하시면 되고.
"눈 폭풍"은 차단이 안되는 스킬인데 마찬가지로 시전 완료 후에 스턴류로 끊어주세요. 아니면 광역피해입니다.

임프무리는 불화살과 광역불꽃 뭐 쓰는데.. 다 시전시간은 기니까 광역 스턴을 천천히 쓰시면 그만입니다.
시전바 보고 완료되기 전에 한번 또 시전바 보고 완료되기 전에 한번 식으로 끊으면 좋습니다.
(임프가 불화살을 자기들이 인식한 모든 대상 중 한명한테 랜덤하게 쏩니다. 탱 들어가고 불화살 시전 하는거 보고
들어가시면 탱이 다 쳐맞..아요.. 반대로 보면 탱+딜러 한분만 초반에 먼저 인식됬다 치면 탱반 그 딜러반 일케 맞게
됩니다.. 별건 아니지만 참고하세여.ㅎㅎ 전 그래서 임프는 체인풀링보다 다같이 들어가서 몰아칩니다. 피통은 낮으니)

집행자: 어지간히 오브젝트 운이 따르는게 아니면 2~3마리 잡을수밖에 없죠.
    이미 많은 분들 사각을 이용해서 지옥폭발을 피하실거라고 예상하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한번더...
    집행자는 단순하지만.. 한번씨 "지옥 폭발"이라는 스킬을 시전(차단불가, 스턴면역)하는데요.
    그냥도 아픈데 도트뎀까지 수초간 남기기 때문에 고단에서는 무지 위험한 놈입니다.
    다행히 지옥폭발은 시전시간이 꽤 긴데, 이를 이용해서 탱은 코너를 끼고 탱킹,
    딜힐러는 지옥폭발 시전함과 동시에 사각지대로 숨으면 탱만 맞고 다른 네명은 피가 안전합니다.
    파티 거덜내고 힐러 엠 태우기 딱 좋은 몹이므로 고단에서는 꼭 피해주세요.

         │                                        │딜힐(시야 밖)
┚       > 지옥폭발시전 >    ┚                    (아날로그해서 죄송합니다.)
  탱 몹    딜힐                             탱 몹




쓰고나니 겁나 기네요 ;

이런 쫄 스킬같은 부분들은, 무슨 레이드공략처럼 빡세게,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들은 아니지만, 음...
알고 대처하면 훨씬 쾌적하고 안전한 인던진행이 되는? 그러한 것들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경화주간, 고단에서는요.
저는 쐐기의 진행속도가 탱리딩이나 딜러의빡딜 다 중요하지만 결국 힐러의 엠관리가 진행여부를 결정한다고 생각하고,
힐러의 엠관리는 불필요한 힐을 줄이는 것이 주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는 안맞아도 되는건 안맞는게 중요하겠죠.

요런 글을 쓰겠다고 딱 맘먹고 준비했던 건 아니고 점검김에 뇌의 흐름대로 쓴 것이다보니..
몹이름이나 스킬이름이 명확하지 못한건 죄송합니다. 많은 분들의 댓글 지원사격 부탁드릴께요.
(저도 인던돌다가 생각나면 수정하러 올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