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 입문하고싶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무난한 종족별 대표 빌드들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물론 가장 빨리 배우는 방법은 유튜브 대회 동영상들로...



1. 휴먼 -2 생텀 매지컬

휴휴, 휴오전의 기본 베이스이며, 휴나전에서는 라이플맨/모탈팀 + 매지컬들의 조합을 보통 사용합니다.

휴언전에서는 디스트로이어가 워낙 매지컬의 하드카운터라서 캐슬유닛을 주로 사용합니다.


2생텀 매지컬이 주력이 되는 이유는 휴먼 주영웅인 아크메이지의 패시브 브릴리언스 오라입니다. 마나유닛들의 마나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되고, 소서리스의 슬로우, 프리스트의 힐링으로 천천히 카이팅하면서 상대 병력을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매지컬들로만 구성되면 아무래도 병력이 화력자체는 약한데 이것을 메꾸는것이 소환물인 워터 엘리멘탈, 소수 스펠브레이커 그리고 영웅데미지입니다.


빌드오더는 간단합니다. 3~4팜쯤에서 킵으로 홀업을하고 킵이 완성되자마자 생텀을 2개 지어서 프리스트와 소서리스를 뽑아주면 됩니다. 당연히 프리/소서 어댑트(숙련자) 업그레이드도 병행되어야하구요. 타이밍을 봐서 타워러쉬를 하는게 아니라면 최대한 빨리 어댑트 업그레이드를 누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대의 디스펠이 많이 갖춰지기전에 인구수 40즈음에서 밀리샤를 동반한 찌르기를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상대의 홀업이 느리고 초반에 아크메이지의 사냥이 잘풀리거나 견제로 재미를 좀 봣다면 2생텀을 당겨지어서 (밀리샤를 각 2기이상 붙여 지어서) 2소서만 누르고 중립영웅뽑아서 달리는 올인성 전략도 잘먹힙니다. 세컨 영웅은 마운틴킹이 무난합니다만, 위에서 중립영웅 뽑아 달리는 경우에는 나가씨나 파이어로드, 비스트마스터도 좋습니다.



2. 오크 -1/1/1 (배럭/비스/토템)

모든 종족전에서 활용이 가능한 1/1/1입니다. 예전에는 블마+쉐헌 영웅이 거의 고정이었지만 요즘은 파시어+칲튼 조합도 1/1/1에 활용 가능합니다. 그런트3~4+레이더2+스피릿워커2~3+코도비스트 가 인구수 50 기준으로는 가장 이상적입니다. 워커의 스피릿링크로 힐링스크롤/쉐헌의 힐링웨이브 효율을 극대화하며 레이더의 인스네어로 상대유닛이 도망못가도록 묶으면서 점사가 편리하고 인스로 묶고 코도로 유닛을 먹고 스피드스크롤로 도망가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빌드오더는 1그런트찍고 홀업을 추천하며 홀업하면서 추가로 2개정도의 그런트와 2개의 버로우를 미리 만들어놓고, 최대한 기지 안쪽에다가 비스티어리와 타우렌 토템을 짓는것입니다. 버로우가 건물이긴해도 리인포스트 디펜스 업그레이드 전에는 헤비아머라서 테러에 상당히 취약하기도하고, 오크의 1/1/1은 2티어 타이밍 찌르기로 건물이 하나라도 취소되면 상당히 꼬이기 때문에 초반에 견제를 하더라도 건물짓고있는 도중에는 기지주변 크립을 돌변서 완성될때까지 보호해주는게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초보들이 오크를 선호하는 이유가 이 1/1/1 빌드가 쉽고 세서 그런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피드 스크롤이 상당히 좋은 아이템이라서 교전할때 꼭 1장은 들고 싸우시는걸 추천합니다.



3. 나이트엘프 -2워 이후 2로어(+1윈드)

최근 패치로 인하여 몇년전에 비해 나이트엘프의 빌드가 대격변을 겪었습니다. 요즘그래서 정석이라고 할만한게 딱히 없습니다만, 키퍼의 강력함을 바탕으로 초반에 2워 멀티를 하면서 이후에 로어체제로 넘어가는것이 제일 무난하고 강력해보여서 이 빌드를 골랐습니다. 윈드 유닛들은 상대조합 카운터로 쓰는용도라 (공중유닛은 히포그리프로 카운터, 매지컬이 많다면 페어리 드래곤으로 카운터, 상대 탱라인이 두껍고 디스펠이 적어보이면 탈론활용) 선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빌드를 대략적으로 설명하자면 (정해진 오더같은게 없습니다) 워사냥으로 키퍼의 2레벨을 빠르게 찍고 1티어를 유지하거나 조금 늦게 2티어로 넘어가면서 2워 유닛으로 압박+ 빠른멀티를 하는것입니다. 2워운영에 대해 숙련도가 높으시면 사실 멀티같은거 안하고도 상대를 인탱글로 계속 끊어먹으며 헌터리스와 글레이브 쓰로워로 손쉽게 끝낼수 있긴 합니다만...

상대는 키퍼상대로 디스펠유닛을 무조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2티어 되자마자 디스펠유닛의 카운터라고 할 수 있는 드라이어드위주로 뽑으시면 됩니다. 앞에 탱라인은 마운틴 자이언트나 드루이드 오브더 클러(곰)를 사용하는데 마자는 진짜 단단하게 장점인 반면 곰은 회복/버프/데미지 가 준수하여 조금 더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컨영웅 (주로 알케미스트/판다를 쓰는데 프문도 나쁘지않습니다)의 레벨링도 신경쓰면서 먼저 인구수 60~70 병력을 갖추고 교전을 걸면 됩니다. 보존스태프를 구입해서 피없는 유닛은 그때그때 살려주는 교전컨이 필요하고, 드라이어드가 상당히 몸이 약하긴 해도 마법면역과 평타슬로우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따로 부대지정을 해서 상대 매지컬이나 소환물을 전담마크하는게 중요합니다.



4. 언데드 -핀드+디스

초보한테 인기가없는 언데드... 제가 랜덤으로 해도 언데걸리면 뭐할지 좀 막막합니다만 존버하면서 이기는 재미가 있어서 그럭저럭 할만한것 같습니다. 언데드의 핵심은 영웅레벨링을 바탕으로 고급유닛을 코일로 살려가며 리치의 커옵(부패의 오브)로 점사+스킬샷으로 상대 유닛이나 영웅을 스나이핑하는것입니다. 초반1,2 티어는 핀드가 병력의 주축이 되고 후반에는 옵시디언 스태츄에서 변신하는 디스트로이어의 힘으로 끌어갑니다.


초반빌드가 엄청 갈리는게 언데드이긴한데, 사냥하기 무난한 맵에서는 크립트-그레이브야드-지거렛-알터-상점 빌드로 영웅은 조금 늦게뽑으면서 핀드를 조금더 빨리 확보하는게 좋아보입니다. 다른종족처럼 알터먼저 지으면서 데스나이트로 견제할거하고 이후에 나온 핀드로 사냥따라가는게 일반적이긴한데, 이게 상당히 어려워서 초보레벨에서 따라하다간 견제도못하고 사냥도 잘 안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때문에 데스나이트가 조금 늦게나오더라도 안정감있게 시작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핀드를 3~4기까지 확보하고 2티어에서는 슬래터하우스만 짓고 최대한 빨리 3티어로 올리면서 리치와 커옵을 갖춘다음에 3번째 영웅(다크레인저/드레드로드/크립트로드 cc위주)까지 확보합니다. 그리고 디스트로이어로 상대 소환물이나 마법을 흡수하면서 카이팅+점사 위주로 교전하시면 됩니다.


언데드는 제가 가장 못하는 종족이라서 여기서 더 드릴팁이 딱히 없습니다. 운영/교전법은 당해보면서(?) 배워보세요.



빌드 외에도 초보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팁이 있다면

1. 사냥터는 상대진영과 가까운것/중립지역 부터 선점하고, 내 진영쪽 사냥터는 최대한 남겨놓기

2. 인구수 50관리 잘하기, 50까지 채운다음에 고블린 상점에서 힐링스크롤, 무적포션등으로 자원소비하다가 멀티를 짓거나 골드를 1000까지 모은다음에 50인구수를 깨기 (당연히 인구건물은 2개 지어둔상태에서)

3. 교전 때 공격타입 상성별 타게팅 잘해주기 (제일 어려움)

4. 은신유닛들 (블레이드마스터, 나이트엘프, 버로우 핀드 등) 상대로 더스트 아끼지 말기

5. 건물지을때 2티어 건물 지을곳 예상하면서 이쁘고 정교하게 심시티 잘하기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물어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