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로크홀라 호드 엄브릭 입니다.

소프트캡과 하드캡이 뭔지 물어보시는분이 계셔서
오늘은 그 개념에 대해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물론 잘 알고 계시는분도 많으시겠지만 
아직 모르고 계시는분도 있고 문의를 하는분도 있고 해서 적어봅니다.

설명할려니 자연스레 게임에서 쓰이는 전문용어? 가 들어가서
이걸 좀 더 쉬운 단어로 표현할려다 보니 글이 길어지는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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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캡 (Cap)

캡은 대부분의 경우 현재 적용될수 있는 가장 높은 수치를 의미합니다.

*현재 불성의 레벨캡은 7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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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프트캡 (Soft Cap)

이 소프트캡이 나타내는 수치는
여기에 나타난 수치까지는 스탯을 투자했을때 100% 또는 최상의 효율을 나타냅니다.
*스탯에 따라  필수 또는 권장수치를 의미하기도 합니다.(ex. 방숙490은 필수)


이 소프트캡을 넘어가면 여전히 도움은 되지만 효율이 떨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예를들어 소프트캡까지는 5개의 혜택을 본다면 이걸 넘어가면 4개의 혜택만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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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캡 (Hard Cap)

이 하드캡이 나타내는 수치는 
여기에 투자 가능한 스탯의 상한선이며 이 수치를 넘어가는 스탯은 잉여스탯이 됩니다.

*보통 우리가 만적중 만숙련 만저항 등등 이런 수치들이 보통 하드캡을 의미합니다.(만방숙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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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실제 와우게임내 스탯으로 몇가지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직업의 특성이나 레이드버프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1. 쌍수적중

쌍수무기 사용시 만적중은 스킬 9%,  평타 28% (우버몹 기준 후방공격시)

적중스탯

9% 까지는 스킬의 빗나감 전체 와 평타의 빗나감 일부에 대해 둘 다 좋습니다.
9% 를 넘어가는 수치는 평타의 적중에만 좋습니다.(스킬적중은 기여 없음)
28%를 넘어가면 평타의 빗나감에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잉여스탯이 됩니다.

그래서 쌍수적중 소프트캡 = 9% , 하드캡 = 28% 입니다.


2. 방어도

방어도로 감소시킬수 있는 대미지는 75%가 한계입니다.
레이드시 일반몹 70레벨 기준 31672 , 보스 73레벨 기준 35880 입니다.

방어도 31672 까지는 레이드시    모든몹(70~73)에게 좋습니다.
방어도 31672를 넘어가는 수치는 일부몹(71~73)에게만 좋습니다.
방어도 35880을 넘어가는 수치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잉여스탯이 됩니다.

그래서 방어도 소프트캡 = 31672 , 하드캡 = 35880 입니다.


*여기서 방어도25% 증가(사제의 계시, 술사의 선인)을 고려한다면
소프트캡 6335 , 하드캡은 7176 빼시면 되겠습니다. ( 25337 , 28704 ) 

*방어도 관련 도핑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아마 이부분은 보통 드루 야탱님들이 참고하시면 됩니다.



3.마법저항(논바이너리)

먼저 와우에서 마법대미지는 
0% / 25% / 50% / 75% / 100%  5개의 유형만 있습니다. (논바이너리 마법기준) 

*저항확률과 달리 입는피해는 계단식입니다. 


우버몹(73) 기준 만저항은 365입니다. (간단계산식 = 몹레벨*5 , 리분에서는 변경)

마법 저항을 올리면 이 5개 유형의  확률이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법저항 244에서  100%대미지는 거의 없어집니다.

마법저항 244 까지는 5개 모든유형 에 기여를 합니다.
마법저항 244를 넘어가면 4개의 유형(0 25 50 75)에 기여를 합니다. 
마법저항 365를 넘어가면 잉여수치가 됩니다.

그래서 마법저항 소프트캡 = 244 , 하드캡 = 365 입니다.

*여기서 토템이나 성기사오라, 야징,  도핑수치를 생각하시고 셋팅하시면 됩니다.


* 그래프 하나 추가합니다




세로축 = 확률 , 가로축 = 마법저항 수치 , 색깔 = 대미지 유형입니다.

마법저항 244 에서 100% (파란색 0%저항) 대미지는 없어집니다.

만저항 365에서는 25%대미지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은걸 알수있습니다.

4. 방어숙련

불성에서 만방숙이라 함은 490 , 하지만 490은 하드캡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490을 넘어서도 무막 회피 방막 빗나감 의 확률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치명타 면역의 기준점이 490 이고,  490을 넘어가면 치명타 면역에만 잉여스탯이 됩니다.


그래서 방숙 소프트캡 = 490 ,  하드캡 = X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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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소프트캡과 하드캡의 개념에 대해 적어보았는데요.
소프트캡을 넘어가면 그 가치가 점점 떨어지면서 하드캡을 넘어가면 가치가 아예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정도면 아마 생소한 단어에 궁금하셨던분들도 "아~ 이런 개념이구나" 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최대한 쉽게쉽게 적어볼려고 했는데 잘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그 외 여러 다른 스탯들이 있지만 글이 너무 길어질거 같아 개념이해 정도에서 적었습니다.

*특히 크리캡에 관심이 많으실건데, 
적중, 숙련, 글랜싱, 몹레벨(우버몹 크리감소패시브), 직업별특성 등등 고려할게 많고 너무 길어질거같아
다음에 시간이 된다면 크리캡은 따로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코로나가 극성입니다. 우리는 외출을 삼가하고 집에서 레이드를 합시다~ㅎㅎ

그럼 이제 곧 열릴 불폭레이드 준비 잘 하시고 , 항상 대박시드 기원하면서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