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와우 인벤입니다.


일전에 예고 드렸던 와우 인벤 모바일 페이지 개편이 완료되어 라이브 되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모바일 페이지 상단에 각 페이지가 분리된 [탭 메뉴]이 추가됐다는 점입니다. 상단 탭 메뉴는 페이지가 위·아래로 스크롤 되어도 상단에 고정되어 함께 이동되고, 휴대폰을 좌·우로 넘기면 페이지가 상단 탭 메뉴 순서에 따라 이동됩니다.

[탭 메뉴]의 추가로 기존에 와우 인벤에서 여러 게시판을 하나의 메뉴에서 노출하던 [게시판 탭]과의 혼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페이지에 [탭 메뉴][게시판 탭] 이렇게 2개의 탭이 있다 보니 좌·우로 넘기면 어떤 때는 게시판 탭이 바뀌고, 또 다른 상황에서는 상단 페이지가 바뀔 수 있습니다.

하여 해당 영역에 따라 좌·우 넘김이 어떻게 다른지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바일 페이지의 영역은 크게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그중에서 [상단 탭 영역][게시판 탭 영역]은 핸드폰에서 좌·우로 넘기면 다음 탭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기존에는 [게시판 탭 영역]만 있었지만, 개편된 현재 [상단 탭 영역]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좌·우로 넘겨야 할 영역을 구분하여 이용하셔야 잘못된 페이지로의 이동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기본적으로는 [게시판 탭 영역]에서는 해당 게시판의 탭 메뉴가 바뀌고, 그 외 영역에서는 [상단 탭 영역]이 작동하여 상단 탭에 구성된 페이지(어둠땅-화제글-클래식-정보-뉴스-미디어-차원문)로 넘겨진다고 이해하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광고 영역의 경우 관련 정책에 의해 좌·우 넘기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더 요약하면, 게시판 탭 영역에서 좌·우로 넘기면 해당 탭 안의 리스트가 바뀌고, 그 외 영역(핫이슈, 광고 영역 제외)에서는 상단 탭이 작동하여 페이지가 바뀌는 형태입니다. (와우 인벤이 아닌 다른 인벤에서는 작동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이중 탭 구조는 좋은 형태가 아니지만, 와우 인벤은 오리지널부터 어둠땅까지 무수히 긴 세월 동안 운영되어 왔기 때문에 게시판의 수가 많고, 현재는 확장팩·클래식 2개의 게임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축적된 과거의 자료가 많아 웹페이지 검색 시 현재의 확장팩 정보를 제공하는 게시판이 노출되고, 오래전에 개발된 데이터베이스라 복잡한 코드, 구조 등의 문제로 온전한 분리가 매우 힘든 상태이기도 합니다.

하여 모바일 페이지 만큼은 이러한 이중 탭 구조로 확장팩·클래식을 분리하고, 화제글 모음 등의 추가 코너를 제공하는 형태로 개편되었음을 안내 드리며, 추후 이용하시면서 불편한 점이 있으시거나 개선 할 점이 있으실 경우 제게(Roah) 쪽지 부탁드립니다.

곧 민족 대명절 한가위입니다. 늦은 더위로 일교차가 크니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명절 되세요.


감사합니다.


■ 모바일 페이지 상단 탭 메뉴 구성 상세 안내

1. 어둠땅

- 핫이슈 (PC 페이지 핫이슈와 연동)
- 인기 게시판 통합 화제글 : (확장팩, 레이드, 쐐기돌, 통합전장)
- 인기 게시판 : 확장팩, 레이드, 쐐기돌, 성약의단(구 연맹전당/주둔지), 통합전장, 사건·사고)
- 직업 게시판
- 주요 게시판(2중 탭) : 자유(공통), 질문과 답변, 팁과 노하우, 역사관, 리포지드, 위크오라, 매크로, 애완동물, 업적, 전문기술
- 연합 서버 게시판 : 아즈샤라, 듀로탄, 윈드러너, 줄진, 해외(공통)
- 파티찾기 게시판 : 던전&레이드, PvP, 길드, 친구 초대

2. 화제글

- 확장팩 게시판 화제글 BEST 10
- 레이드 게시판 화제글 BEST 10
- 쐐기돌 게시판 화제글 BEST 10
- 통합 전장 게시판 화제글 BEST 10
- 사건·사고 게시판 화제글 BEST 10

3. 클래식

- 클래식 통합 화제글 : 클래식, 팁과 노하우, 던전&레이드, 투기장&전장, 사건·사고
- 클래식 인기 게시판 : 클래식, 팁과 노하우, 던전&레이드, 투기장&전장, 사건·사고
- 클래식 직업 게시판
- 클래식 사건·사고 통합 화제글
- 클래식 서버 게시판 : 로크홀라, 얼음피, 라그나로스, 힐스브래드, 소금 평원, 해외(공통)
- 클래식 파티·길드 찾기 게시판

※ 클래식은 화제글 코너가 클래식 페이지 안에 있습니다.

4. 정보

- 정보 게시판 최신 리스트
- 금주의 어둠땅 일정

※ 정보 게시판으로 이동하려면 정보 페이지 내 상단 타이틀바 우측의 [더보기+] 또는 하단의 [정보 게시판 바로가기] 클릭 시 이동됩니다.

5. 뉴스

- 와우 인벤 리포터 뉴스 최신 리스트

※ 리포터 뉴스 페이지로 이동하려면 뉴스 페이지 내 상단 타이틀바 우측의 [더보기+] 클릭 시 이동됩니다. 뉴스 검색 기능은 리포터 뉴스 페이지로 이동해야 검색할 수 있습니다.

6. 미디어

- 화제의 커스터마이징 : 커스터마이징&형상 변환 게시판에서 [커마] 카테고리만 노출
- 팬아트 & 카툰 게시판
- 화제의 형상 변환 : 커스터마이징&형상 변환 게시판에서 커마가 아닌 카테고리만 노출
- 득템 자랑 게시판
- 와우 유튜브 모음
- 와우 트위치 스트리밍

7. 차원문

- 와우 인벤의 활성화된 모든 어둠땅/클래식/ 애드온 게시판, 데이터베이스,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버튼을 모아보는 페이지

※ DB, 시뮬레이터, 던전, 평판, 퀘스트, 명예의 전당, 애드온 자료실은 PC 페이지로 이동되며, 추후 모바일 호환 페이지로 개편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