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경매장 장사를 하다보면 시세 조작은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부분입니다

a,b,c라는 캐릭터 3개를 사용하여 b,c로 시세를 만든후 a의 물건을 본격적으로 판매하는 거죠


위 스샷을 보시면 하루에 벌어들인 골드가 2만3천 골드 정도 된다고 하죠

투자 대비 수익률을 10프로라고 가정한다면 경매장장사에 들어간 골드는 최소 20만골드 이상입니다

수익률을 20프로로 계산하더라도 10만골 이상이구요 



만약 20만골드 정도의 골드로 서버 전체의 몇가지 품목을 타겟으로 잡고 경매장 내의 모든 물건을 매수한다면 일시적으로 서버내 타겟이 되는 재화를 독점하기에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왜냐면 그 만큼 유저 수가 줄었기 때문이죠



우리는 보통 경매장을 이용할 때 autionator라는 애드온을 이용합니다

이 애드온을 사용하면 내가 사고 싶은 아이템을 가격 순서대로 정렬을 해줍니다

이 애드온에서 나오지 않는 가장 큰 허점은 아이디라는 겁니다 어느 누구도 이 아이템을 올렸는지는 보지 않습니다

그저 가격만을 나타내 줍니다 왜냐면 유저가 관심 있는 건 가격이지 아이디가 아니니까요


테로열매로 예를 들어 봅시다

c 캐릭터로 30골 b 캐릭터로 29골 c 캐릭터로 28골 여기서 가격은 더 세분화해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c 캐릭으로 30골 29골 70실 29골 50실 이렇게 올려버리면 가격의 단계를 3개나 더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제 일반인들은 이것이 시세 조작인지 수요 증가 및 공급 감소로 오른 가격인지 구분 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경매장에는 사실상 동일한 사람의 아이템이지만 우리는 보통 전부 다 다른 사람일거라고 인식할껍니다

왜냐면 아이템 가격이 다 다르니까요 우리는 아이디에 관심이 있지 않습니다 가격만을 보기 때문이죠

b와 c캐릭터로 시세를 조작한 후 실제로 물건을 파는 것은 a 캐릭터 입니다

그래서 위 스샷처럼 한 캐릭터의 수익이 압도적으로 많은거구요 아마 소액 수익이 나는 것은 a의 물건이 다 팔려서 b의 물건도 팔리지 않았나 추측해봅니다


중간에 일반인들이 올린 물건들이 올라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사꾼에 비하면 수량은 매우 소량입니다

하지만 그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내 자산은 매우 많고 매수를 해버리면 내가 조작한 시세는 여전히 유지되니까요




어떠신가요? 경매장 장사가 필드 앵벌 레이드 배럭과 같이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라고 취급 받을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