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왕의 분노 클래식 발표도 하고 관련 정보들이 좀 풀렸던데, 저도 잘 몰라서 확인해 보다가, 블리자드가 공식 언급한 것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원 리치왕의 분노 패치 내용들은 무엇인지를 간단히 정리를 했습니다.
당시 어떤 패치들이 있었는지를 통해서 불타는 성전과 비교해서 달라지는 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번 리치왕의 분노 클래식에서는 해당 사항이 언제쯤 적용될지를 가늠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불성 클래식 때를 경험해 봐서 잘 아시겠지만, 특성은 마지막 패치인 기준으로 나올 것이며 라떼 패치처럼 단계적으로 나오는 것도 있겠지만 편의성 위주는 대부분 처음부터 바로 적용해 줄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이미 공식적으로도 "클래식의 직업 밸런스가 3.3.5 패치를 기반으로 하나, 시스템과 기능 모두 그렇지만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죠.
참고로 불성 때는 마법사 새로운 포탈(스토나드/테라모어)과 생석/물빵 식탁, 22칸 가방 같은 것은 처음부터 적용해 주었고, 대장 무기나 기공 고글, 황근, 드루 빠른까마귀 같은 것은 단계적 패치를 했었습니다.


 블리자드 공식 언급 내용

블리자드가 공식 언급한 내용은 아래 정도로 확인됩니다.
원래 리치왕의 분노 때의 패치가 언제 있었는지를 확인하고자 해당 패치 정보가 있는 것은 괄호 안에 표기를 하였습니다.

  • 베타는 7~8월 달 안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 : 5월 6일 인터뷰에서 2~3달 안에 베타가 시작될 것이라는 답변이 있었음
  • 사전 패치 기간은 2~6주 정도를 고려중 
  • 이중 특성(3.1패치)에 추가적 제한 없이 원래의 리치왕과 동일하게 나올 것임
  • 전쟁 서버의 진영 제한은 풀 예정임(3.2패치) : 동일 서버 내에 얼라/호드 동시 생성 가능
  • 종족 및 진영 변경 서비스(3.2~3.3 패치 사이)가 아직 확실하진 않으나 추가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음
  • 무작위 던전 찾기(3.3패치) 기능 삭제
  • 아이템 팝업 창에 추가된 마력 추출 버튼은 삭제
  • 불성처럼 공격대의 너프 전/너프 후 버전을 낼 계획은 없음
  • 겨울손아귀 패배하더라도 아카본 갈 수 있는 뒷문 같은 걸 제공하는 것을 고려중
  • 공격대 귀속 방식을 변경하는 것을 고려 중 : 같은 공격대를 4번 (10인 일반/영웅, 25인 일반/영웅) 도는 것 같은 불합리 개선 목적
  • 죽음의 기사를 사전 패치 때 생성 가능
  • 죽음의 기사는 55레벨 캐릭 없이도 생성 가능하며 이는 1개로 제한 (원 리치왕에서는 55레벨 이상 캐릭이 있어야 생성 가능했었음)
  • 70레벨 캐릭터 업그레이드 서비스 추가 예정 (계정당 1회, 죽음의 기사 제외한 모든 직업에 사용 가능)
  • 용맹의 경기장의 화벽(3.2패치에 사라짐) 여부, 니트로 추진기 사용 가능 여부(3.2패치에 사용 불가능으로 변경)는 아직 결정된 게 없음
  • 개인 투기장 평점 – 고정된 팀보다는 개인을 기준으로 한 탄력 있는 평점을 선호하는 것을 반영
  • 해외는 사전 패치 때 신섭 확정이며 최소 90일간의 부스팅과 서버 이전 제한 예정 (신섭은 55레벨 캐릭터 없이 죽음의 기사 생성도 불가능), 국내는 아직 공식 발표는 없는 상태

무작위 던전 삭제와 아이템 팝업 창의 마력 추출 버튼 삭제는 유저 상호 작용이라는 클래식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 원 리분에는 있었지만 클래식 리분에서는 없앨 거라는 코멘트를 했더라구요. 근데 블리자드 해외 공홈 게시판을 보면 무작위 던전 삭제 관련해서는 찬반 논란이 상당히 많긴 한 것 같습니다. 불성 오면서는 북치기 메타 때문에 북을 어떻게 적용할지가 가장 큰 이슈였다면, 지금은 무작위 던전 삭제 여부가 가장 큰 이슈인 느낌이었습니다. 


원래의 리치왕의 분노 패치 주요 내용

3.0.2 (사전패치, 파멸의 메아리)
  • 80렙 특성(51포인트 특성)까지 찍는 것 가능
  • 미용실 도입
  • 업적과 통계 도입
  • 주문각인과 문양 도입
  • 게임 내에 달력 기능 추가
  • 아이템의 전투 척도 변화 및 그에 따른 해당 아이템들 리뉴얼됨
  • 탈것/애완동물이 가방 차지하는 아이템이 아니라 스킬처럼 소환하는 것으로 변경되어 소환수 탭에 추가
  • 화폐가 가방 차지하는 아이템이 아니라 화폐 탭에 추가
  • 기존 파티 적용 버프들이 공격대 적용 버프로 변경
  • 거리에 상관없이 파티원과 퀘스트 공유 및 파티창에 링크로 퀘스트 공유도 가능
  • 스톰윈드 항구 운영 / 오그리마와 언더시티 외곽에 새로운 이동 경로 생김 (사전 패치 때 생겼으나 실제 운영은 당연히 본 패치 되면서 가능해짐)
  • 낙스라마스가 동부역병에서 노스렌드로 이동
  • 줄아만에서 아마니 곰 더 이상 획득 불가능
  • 오닉시아 입장퀘스트 삭제
  • 불성 공격대 몬스터의 생명력 30% 하향
  • 드루이드와 주술사가 변신 상태에서 음식과 아이템 사용 가능
  • 성기사와 흑마의 천골마를 퀘스트 없이 습득 가능
  • 훈련용 허수아비 생김

3.1 패치
  • 울두아르 공격대 던전 추가
  • 아카본 석실에 새로운 보스 몬스터 에말론 추가
  • 이중 특성 추가 (40렙 이상, 배울 때 1천골)
  • 특성 미리 보기 시스템 추가
  • 은빛십자군 마상시합 추가
  • 던전 내부 지도 추가
  • 어느 지역에 있든 상관없이 전장 대기열 신청 가능
  • 물에 들어가도 지상 탈것에서 내려지지 않음
  • 드루 빠른 폭풍 까마귀를 스킬로 배우는 걸로 변경 (퀘스트 수행은 여전히 가능하고 퀘스트 완료시 업적)
  • 장비 관리자 추가

3.2 패치
  • 십자군 공격대 던전 추가
  • 정복의 섬(40vs40 전장) 추가
  • 은빛십자군 마상시합에 퀘스트와 보상 추가
  • 드루이드의 표범과 곰 변신에 새로운 모습 추가
  • 지상 탈것 소환 시간 감소(3초 → 1.5초) 및 타기 숙련 레벨/가격 변경 (느린 말 20렙, 빠른 말 40렙, 느린 새 60렙 및 비행 속도 150%로 증가)
  • 드루 폭풍 까마귀를 60렙(기존 68렙)에 배울 수 있고 비행 속도 150%로 증가
  • 도적이 도끼 사용 가능
  • PvP 서버의 진영 제한이 풀려 플레이어들이 얼라이언스와 호드 캐릭터를 모두 생성 가능
  • 모든 물약이 20개까지 겹쳐짐
  • 새 수리 로봇인 지브스 추가
  • 순간 이동기가 장신구가 아니라 소지품에서 직접 사용 가능으로 변경
  • 오닉시아의 둥지 80레벨 리뉴얼 (3.2.2 패치, 2009.9.24)
  • 유료 진영 변경 서비스 도입 (3.2 패치와 동시는 아님, 2009.9.15)
  • 유료 종족 변경 서비스 도입 (3.2 패치와 동시는 아님, 2009.10.28)

3.3 패치
  • 얼음왕관 공격대 던전 추가
  • 퀘스트 추적 UI 자체 도입
  • 서버 통합 무작위 던전 찾기 도입 
  • 새로운 5인 던전(영혼의 제련소, 샤론의 구덩이, 투영의 전당) 추가
  • 만남의 돌 사용 조건 완화 : 15렙 이상이면 어떤 만남의 돌도 가능, 최대 레벨 요구 조건 삭제
  • 투기장에서 10분 이상의 기본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갖는 모든 능력 사용 불가 (기존 15분)
  • 넉백이 더이상 플레이어를 낙마시키지 않음
  • 오크와 트롤 주술사의 토템이 자신만의 독특한 모양을 가짐
  • 10레벨 미만의 플레이어는 공격대에 참가 불가능



아래는 원조 와우 확팩들의 서비스 기간과 사전 패치 기간을 정리한 것인데 걍 재미 겸 참고만 하세요.
어차피 클래식은 이미 서비스 기간과 사전 패치 기간 모두 원조와 차이가 많이 나긴 하거든요.  
(예를 들어, 원조 불성 사전 패치는 59일이었지만, 클래식 불성 사전 패치 기간은 13일밖에 되지가 않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