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그의 트위터에는 말하길 
- 리분클래식 발표이후에 새로운 팔로워들에게 고함
- 와우 클래식에 대해 얘기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이미 공개된 이슈에 한정으로 얘기하겠다.
라고 되어있으니, 적당히 알아서 걸러들으시면 됩니다.



========

1.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 뜯어고치는 Rebase 는 더 이상 안함. 우리가 원한다면 불성 클래식을 
  어둠땅 와우 9.25 버젼과 와우 2.5.4 (현재 불성클래식 버젼) 두 종류로 만들 수 있음
  빌드 플래그와 어떤 데이터를 참조할지에 따라 두 빌드가 달라짐
 


=======

2. 리분클래식에서, 본섭에 TCG 아이템 코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걸 사용하는게 가능할까 
  ( 유령 호랑이 같은? )
  
   - 불가능함. 클래식에서는 TCG 아이템을 게임 내에서 얻는 것이 아니라, 다른 프로모션들의 
    상품 같은 것으로 활용함. 클래식에서는 TCG아이템 게임 내 사용할 생각 없음.


=======

3. 리분클래식에 형변 시스템이 생기나?
  
 - 전혀! 그걸 건의하는 사람이 있고, 또 그에 대해 질겁 ( wince ) 하는 사람들이 있어
    어떤 사람들은 자기가 현재 무슨 장비를 착용하는 중인지 직접 눈으로 보길 원하기도 하지
    위의 이유들이 우리가 도입 안하는 이유일듯 함.
    너만 그런 질문을 하는 것은 아니야~


=======

4 & 5 . 리분 클래식에서 이름 변경 서비스가 생깁니까?
           - 맞다. 우리가 전에 발표한거 같은데.
        
          리분에서 이름 변경 서비스가 도입된다면, 본섭도 그게 도입될까?
          RP서버에서 선점당하고 사용하지 않는 이름들 좀 사용하고 싶다.
          클래식도 아이디 선점 기간동안 비슷한 예가 많이 발생한거 같은데요
          
           - 본섭은 내 파트가 아니라서 잘 모르지만, [아마 비슷한 정책]이 적용될 거 같다.
             [가능성은 있지], 하지만 이걸 인용하지는 마. 나는 내 생각을 말하는거지, 이건 약속이 아냐

           



=======

6&7 . 리분 클래식에서 40인 낙스 - 오리지날 버젼을 놔두는걸 너와 너의팀이 생각해봤냐
        리분낙스와 클래식낙스는 서로 다른 존이고, 장식용 아이템을 건지러 다시 방문할 수도 있음

         - 우리 팀이 서로 얘기해봤는데, 아직은 계획이 없는데 그 이유로 엄청나게 많은 작업이 될 것이기 때문.
         - 리분낙스는 클래식낙스에 기반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모든 레퍼런스를 업데이트 해야 함
           케릭터 모델링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등등. 우리가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힘든 작업이야.



리분 클래식에서 40인 낙스 냅두는건 어떰? 버리기는 너무 아까운데

- 그리 쉬운 일이 아님. 40인낙스는 클래식과 마스터리에 존재하는데, 리분낙스와 40인낙스는 동일한
맵 ID와 동일한 크리쳐 ID를 가지고 있다. 리분낙스의 데이터 세트를 가지고
클래식 버젼 낙스와 서로 다르게 동작하도록 개별적인 작업을 해야 함.
이런 복제 작업은 심한 노가다이고,  10인버젼 / 25인 버젼 / 40인 버젼 세 가지로 분리해서 작업해야 해
 



=======

8. 리분 클래식에서 추가되고 삭제되는 점들을 공식 포스트로 정리해 줄 수 없을까? 
   리분 클래식이 런칭되기 전에 말이야. 
  (예를 들면 추가되는 유료서비스나 삭제되는 그룹찾기 시스템 같은? ) 

  - 꽤 많은 노가다가 될 것 같다. 뭔 말을 하는지 알겠고, 그러한 점이 사람들을 
      패닉에 빠지는 것을 방지해 주리라 믿으며, 그러한 목록이 유용할 것이라는 점은 인정해
   



========

9.  당신히 게임을 실제로 플레이한다면, 진영변경/종족변경/던전찾기 변경점 같은 것들 보다 
   골팟-트렌드가 100배정도 와우에 해롭다고 느낄 것 같다. 
   거래가 안되는 개인룻 시스템이 골팟 문화를 멸절시킬 것 같다. :)

   - 동의하지 않는다! 
  그와 반대로 나는 골팟 시스템에 적대적이었으나 내 길드원들이 골팟을 운영하는 것을 보고 마음이 바뀌었다. 
 어떤 길드원은 2005년 당시 자기가 골팟을 운영할 떄, 내가 왜 그 길드원을 증오하는지 의아해했다고 하더라.



=======

10.  화이트메인 같은 호드 강세섭이 완전히 호드서버가 되기 전에 뭔가 조치를 취해줄 건가?
      아니면 그로불루스 같은 좀 더 인구비율이 균형잡힌 서버로 이전하는게 좋을까?

  - 대강 이 시점에서 서버통합,  신섭 오픈, 경험치버프, 레벨 부스팅 방지등의 주요 계획들을
    우리는 전부 발표했어. 현재 화이트메인 서버에 우리가 뭘 더 할 계획은 없음.
    ( 계획은 언제나 바뀌지만 말이야...현재는 아무 계획이 없다는 얘기야 )


=======

11.  페이즈가 전환될 떄, 용맹의문장을 무용의문장으로 바꾸는 것이 가능할까요 아니면 새로운 페이즈가
    나오기 전에 문장을 잔뜩 저축해놓는 것이 좋을까요

   - 아직 문장 주제에 관해 작업하고 있지만, 우리의  "의도는"  최고등급 티어의 토큰은 언제나 레이드같은
  시간제한 적인 소스에서만 드랍되도록 해서, 네가 목 빼고 기다리거나 저축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하위 버젼의 토큰은 파밍하기 쉽도록 만드는 것이다.



=======

보는 맛이 있네요. 유저와의 티키타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