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능력부족으로 대충 적습니다.
능력자가 이글보고, 자세히 적어주시면 클래식으로 넘어오려는 본섭 유저들에게 판단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퀘스트템 드랍율이 낮습니다. 나올 땐 잘 나오는데, 안 나올 때는 혈압 올라갈 정도로 안 나와요.
      그래서 제가 이거 만든 개발자는 지옥에 갈꺼라고 여러 번 말했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죄송합니다.
      본섭은 퀘스트렙 롯을 10번 해야 한다고 한다면, 많아봐야 12놈 잡으면 끝납니다. 
      그러나 클래식은 운 없으면 30놈 넘게 잡아야 할 때가 많아요
      제가 3클하는데, 이럴 땐 다른 곳으로 가서 퀘스트하다가 나중에 다시와서 하곤 합니다. 개발자 욕하면서.

2. 제가 3클로 렙업하는데 (만렙이 목적이 아니라, 재미삼아 하는거라) 퀘스트템이 파티원 전부가 아닌 1개만
     나옵니다. 몹을 잡으면 본섭에서는 3파티원 전부 퀘템이 습득되는데, 클래식에서는 1개만 나와서 
     몹을 3배 잡아야 합니다. 게다가 1번 이유로 욕이 나와요.
     단, 특몹 또는 보스몹 같은 놈은 공유가 되어서 한놈만 잡으면 3파티원 전원이 습득 가능합니다.
     가끔 공유가 안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면 3번 잡아야 해요. 그것도 찾아다녀야 함.

3. 여관 숫자가 작습니다. 게다가 쿨타임이 1시간입니다. 그래서 필드에서 접종 할 때가 많아요.
     본섭은 혈맹?? 갑자기 기억 안나네. 째든 혈맹 같은데 가입하면, 15분 쿨타임입니다.
     게다가 술사는 15분 쿨타임이 덤으로 있고, 여기에 주각까지 배우면 또 쿨타임이 있어요.
     그래서 제가 본섭 할 때는 3보 이상 마을 복귀는 무조건 귀환 때렸지요. ㅋㅋㅋ

4. 그리폰 숫자가 작습니다. 그래서 어딜 가려면 뛰어가야해요. 본섭은 그리폰이 많아요.
     게다가 탈것 렙이 클래식은 높습니다. 오리지날보다는 불성이 10렙 낮아지긴 했는데 
     그래도 30렙까지는 발에 땀나게 뛰어 다녀야 합니다.
     즉 이말은 클래식이 본섭보다 진짜 이동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5. 본섭은 한 곳에서 계속 렙업이 가능해요. 그래서 지역이동이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클래식은 2-3개 퀘스트 하고 나면 다른 지역에 가서 퀘스트 해야됩니다.
    몹렙이 높아지면서 잘 죽어요.
    예를 들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퀘스트가 본섭에서는 유저캐릭 렙에 맞추어져 있지만,
    클래식에서는 몹렙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자신의 퀘스트렙에 맞는 곳으로 이동해야 되요.
    어떻게 이동?? 4번 참고 하세요. 혈압 올라가요. 
    특히 대륙간 이동이 의외로 많습니다. 왔다갔다 해야합니다. 
    안그러면 특정 렙에 다가가면 퀘스트 부족현상이 생깁니다.
    참고적으로 이동하다가 적진영에게 죽는 경우는 덤입니다. 만렙학살이라는 표현이 맞겠네요.

6. 본섭은 퀘스트가 많아요. 몹 닥사퀘+땅에서 습득퀘+보스몹퀘+여기에 특별보너스퀘 를 줍니다.
    그래서 퀘스트하러 필드로 가면 여러가지 퀘스트를 한번에 끝내고 보고를 여러번 합니다.
    그러나 클래식은 딱1개만 주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퀘스트 부족으로 대륙간 이동을 하며 웬만하면 퀘스트를 다 해야 합니다.
    이게 싫으면 정규적으로 5인던 가서 렙업 해야 합니다.

7. 본섭은 동일 퀘스트 지역에 대부분은 1번, 가끔 2번이면 여러 개의 퀘스트를 다 마칩니다.
    그러나 클래식은 갔던데 또가고 또가고 또가면서 닥사 무지하게 시킬 때가 많아요.
    그래서 제가 개발자는 악마라고 욕 많이 했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사과드립니다.
    퀘스트 라인이 정말 중요해요. 인벤에서 보면서 퀘스트 라인을 구성해야 반복 사냥 안합니다.
    퀘스트라인이 빠삭한 사람은 빨리 빨리 효율적으로 끝내는데...
    멋도 모르고 처음하게 되면, 반복닥사냥 엄청 하게 되요. 
    심지어 보스급몹을 2번 잡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8. 캐릭능력치가 떨어집니다. 도적을 예를 들께요.
    본섭은 은신하면 도적 이속이 별로 안 떨어집니다. 특히 잠행에서 이속강화 특성을 찍으면 
    은신이 비은신보다 더 빠르게 이동합니다. 즉 은신으로 다니면서 뒷치기 하기 정말 좋아요.
    그런데 클래식은 안 그렇습니다. 이속저하가 심각합니다. 50%부터 시작입니다.
    렙업하면서 특성찍고, 은신렙 올리면 빨라기진 한데, 그래도 비은신보다 느립니다.
    제가 3클하는데 도적의 은신은 전투상황에서만 사용했지 이동할 때는 비은신으로 다녀요.
    본섭은 은신하면 몹에게 발각당할 가능성이 낮은데, 클래식은 높습니다. 
    특히 몹렙이 높으면 빽뿌로 걸립니다. 그래서 특성을 찍어줘야 합니다.

9. 클래식은 인던 가는거 자동 아닙니다. 완전 빽뿌로 수동입니다. 
     파티창 쳐다보면서 사냥하고 있다가, 파티가 나오가 나오면 손듭니다. 그러면 파티에 가입되는데,
     귀환쿨 없으면, 그때부터 그리폰까지 뛰어가야 해요. 
     먼저 도착하면 기다려야 합니다. 그들도 발에 땀나게 뛰어오고 있을 겁니다.
     그래서 5인던 한 번 가면, 5번 이상 도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티구성도 귀찮고 다시 인던가기도 귀찮기 때문입니다.

10. 본섭은 알아서 스킬들이 렙업해줍니다.
      근데 클래식은 짝수렙 때마다 대도시에 가서 배워야 합니다.
      특히 드루는 스톰과 다르나서스에서만 배울 수 있어요.(얼라기준)
      모든 대도시에 모든 상급직업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본인 직업의 상급이 있는 대도시를 알아 둬야 합니다.
      
11. 본섭에서는 마법시전 때, 시전시간이 동일합니다.
      근데 클래식은 쪼렙 마법시전 시간과 고렙 마법시전 시간이 달라요.
      점점 시전시간이 늘어나는게 많습니다.
      그래서 /연속시전 reset=숫자 에서 렙업하다가 숫자를 높여 바꿔줘야 하는 일이 생긴답니다.

또 몇가지 있는데, 야심한 밤이라서 기억이 안나네요.

추신 : 제가 명확하게 적어 놓지 않아서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군요.
     이글은 아는 분을 위하여 적은 글이 아닙니다. 모르는 분을 위해서 적었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분이 있습니다. 클래식만 하거나 본섭만 하거나.
     여기서 글을 쓸 때마다 항상 느끼는데,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적어둬야 하고
     모든 이유를 다 밝혀야 함을 또 다시 느낍니다.
     여기서 이런 글을 적는 내가 잘못 하는 거 같아요. 
     앞으로 조심해서 가급적 적지 않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