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kataaaa
2022-09-25 21:56
조회: 1,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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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는 애초에 게임 설계의 문제점이 있어요...레이드를 통해 템을 먹고 강해지면 그다음에 할게 없게 만들었어요
그래서 다수의 사람들이 레이드 자체를 즐기고 레이드 클리어에 의미를 두지 않고 골팟을 통한 골드획득, 그리고 로그를 통한 자기만족 뭐랄까 처음에 블리쟈드가 레이드를 통해 주려고한 성취감을 넘어서 유저들이 스스로 장벽을 만듭니다 와우의 재미의 본질은 팀플레이어와 협동 그리고 성장에 대한 재미입니다 왜 다수의 사람들이 신섭을 원하고 또 와클 초창기가 대박친건 바로 그 재미의 본질이 살아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저가 게임에 익숙해지고 레이드를 수없이 재탕하면서 그들은 이 본연의 재미를 잃어버렸죠 만렙찍고 장비 맞추고 이게임은 할게없습니다 골팟가서 그냥 선수로 골드 모으거나 전장이나 투기장이란 요소도 있겠지만 이거또한 한계가 있죠 만렙후 레이드후 보상 체계를 바꿔야 합니다 수없이 같은 던전 재탕하며 로그딸 치는게 전부인 지금은 신규유저가 장벽을 느낄수밖에 없어요 장비파밍이 다된 사람은 전장이나 알터렉같은 곳에서 무쌍찍을수 있게 해주는게 맞고 그러한 전장 보상을 엄청나게 늘려야 합니다 전장보상이 레이드 골팟보다 높다면 누가 레이드 재탕만 하려 하겠어요 이런 뭔가 소셜적인 변환이 없다면 그냥 추억팔이로 끝나는거지요 블리쟈드가 전 이제 와우 2를 기획해야 한다고 보는 입장에서 기존 레이드를 넘어선 보상체계가 있는 대인 전장을 열어줬으면 좋겠네요 결국 그게 볼거리가 되고 롤같이 와우 프로게이머도 탄생할 환경을 만드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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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kataa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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