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음피 호드 퍽스입니다.

불타는 성전이 다가오면서 벌써 주위에서 레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저도 불성 끝물에 와우를 시작하게 되어서, 본격적으로 불타는 성전을 즐겨본 경험이 없기에

미리 공부하는 차원에서 불성 공격대 시너지 및 버프/디버프에 대해서 공부하며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클래식에서 불성 (오리지널에서 불성)으로 넘어가면서 익숙치 않은 분들이 느끼실 공격대 구성에 가장 큰 변화는

1. 공격대 참여 인원의 변경(40인→25인)  (카라잔 예외)

2. 호드 성기사 / 얼라 주술사 직업 선택 가능 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본섭에서 즐기시던 분들은 공격대 티오(10/20/25등) 또는 성기사/주술사에 대해서 익숙하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는 다소 낯설 수 있는 변화일겁니다.

물론 공대장의 성향, 공격대의 지향점(스런/로그작/친목 등), 공격대 난이도 등에 따라서

공격대의 구성은 수 다 다르겠지만 기본적인 클래스/특성 별 시너지/디버프는 고정이기에

아래 표와 같이 정리했으니, 참고하셔서 공격대 구성을 미리 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핵심 스킬 효과 내용을 작성할 때, 파티에 직접적인 시너지가 있고

넴드에게 디버프를 걸음으로서 공대원이 누리게 되는 시너지 효과가 있어서 구분을 할까 하다가

오히려 더 헷갈릴 수도 있을 거 같아서 따로 구분은 안 했습니다만,

혹시 이해가 안 되시면 와우헤드-TBC-DATABASE 탭에서 검색해보시면 금세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 링크 클릭이 가능한 엑셀 파일이 필요하신 분은 우편으로 요청 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또한, 정리되어있는 글을 보고 정리한 것이 아니라, 검색을 통해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모아서 작성한 내용 인지라,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에 대해서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기본적인 공격대 구성을 공유하며 마치겠습니다.

정보 검색을 하면서 특별히 불성 때 예상되는 공격대 구성을 많이 검색했었습니다.

대부분의 댓글이 "너는 틀렸네 - 징기 시너지 있어도 1인분 못해~ 시너지 다챙기면 딜은 누가하나~ "

                      "양형들은~ 프리서버에서는~ 라떼는~" 했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공격대 구성에는 정답과 오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를 뿐이지요.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공대 지향점 / 공장 성향 / 레이드 던전 난이도, 전략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정 틀렸다고 생각되시면, 본인과 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 공장을 찾아가거나 공장을 잡으시면 됩니다!

Tip: (영문) 
https://tbcraidcomp.com/ 레이드 구성 시뮬레이터 형식의 사이트로 버프/디버프가 정리 되어 있음.



클래식을 즐기며 만나고 친해졌던 지인 분들이,

익명성을 무기 삼아 생각 없이 내뱉는 말들로 상처를 받고 떠나가는 모습들을 보며 많이 속상했습니다.

게임은 게임입니다! 열정은 좋지만, 과몰입은 분명 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얼마 남지 않은 클래식 잘 즐기시고, 코로나시대 힘내서 잘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P.S 떠나신 분들도 불성 때 다시 뵐 수 있었으면 참 좋겠네요!


# 주 참고 사이트: https://tbcraidcomp.com/



수정 내역: (댓글 및 우편으로 수정 내용 전달 시 반영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