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킹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와우의 기본 시스템부터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1편에서는 우선 와우의 전투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전투시스템

상대는 73레벨 보스로 고정하고 작성.


1.1 스탯

방어도 : 받는 물리피해 감소(최대 35,880, 75%뎀감)

저항 : 받는 주문피해 감소(최대 365, 평균 75%뎀감)

체력 : 1당 생명력이 10 증가

민첩 : 1당 방어도 2증가. 25당 회피, 치명타 1%증가.

* 드루, 전사는 회피와 치명타 요구치 다름

방어숙련도 : 59.4당 피적중/피치명 1%감소 및 무막/회피/방막 1% 증가

회피숙련도 : 18.92당 회피 1% 증가

무막숙련도 : 23.65당 무막 1% 증가

방막숙련도 : 7.88당 방막 1% 증가

탄력도 : 39.4당 피치명 1% 감소

전투력 : 14당 무기 DPS 1증가

적중도 : 15.77당 적중률 1% 증가

숙련도 : 15.77당 나의 공격이 무막/회피될 확률 1% 감소

치명타 : 22.08당 치명타 1%증가

가속도 : 15.77당 공격속도 1% 증가

주문적중도 : 12.62당 주문적중률 1%증가

극대화 : 22.08당 주문극대화 1%증가

주문가속도 : 15.77당 주문시전시간 및 GCD 1%감소

주문력 : 주문 데미지 증가



1.2 공격 시스템(+3레벨 보스 상대)

다음 "순서" 에 따라 공격 종류가 정해집니다.

빗맞음 10% : 적중으로 1%까지 줄일 수 있다

무기막기 14% : 숙련으로 0%까지 줄일 수 있다

회피(피함) 6.5% : 숙련으로 0%까지 줄일 수 있다

비껴맞음(Glancing) 24% : 줄일 수 없다. 70%데미지를 가함

방패막기 0%: 일부 네임드의 경우 6.5%

치명타

평타

* 무기막기와 방패막기는 보스의 뒤쪽에서 공격할 경우 발생하지 않음

** 비껴맞음은 평타에만 발생하며, 스킬에는 발생하지않음

*** 보스가 무기로 막을경우 보스의 다음 평타딜레이 30%감소

유저의 공격은 위의 테이블의 우선순위에 따라 적중됩니다.

이 말은 유저의 치명타적중도가 100%라고 하여도.

유저의 공격100회 중 45.5회만 치명타가 발생하며, 나머지 공격은 빗맞음, 무막, 회피, 비껴맞음이 됩니다. 스킬 공격의 경우 69.5회의 치명타가 발생합니다.

어차피 탱커가 44.5%의 치명타를 넘을 일은 없으므로 자세한 공격테이블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1.3 주문공격 시스템(+3레벨 보스 상대)

기본적중 : 83% (99%까지 가능, 최대 +16%)

부분저항 : 3레벨 차이에 의해 평균 2%의 부분저항 발생

* 실제로는 낮은 확률로 25% 50% 75% 저항이지만 통계를내면 2%정도.

마찬가지로 탱커의 적중/극대/가속은 설명 불필요.

** 신성화는 첫틱만 주문적중에 영향받고 2~7틱은 무조건 적중(레벨 차에 의한 부분/완전저항은 가능)

*** 일부 심판은 무조건 적중(순교자/빛/지혜/응징)





1.4 물리방어시스템(+3레벨 보스 상대)



유저가 받는 기본피해는 방어도에 의해 감소되며, 특성(정격연마 6%)와 곱연산됩니다. 방어도의 한계는 35,880으로 75% 데미지 감소이며 방어도에 따라 "비선형"으로 증가하여 증가할수록 방어도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73레벨 보스는 기본적으로 320 전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데미지 16.5% 증가에 해당합니다. 이 말은 전투력 감소 디버프를 통해 보스의 물리피해를 14.2% 감소시킬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인 경우 보스의 전투력은 455이며(무모함의 저주), 이를 사기의 외침(300~420) 혹은 무력화 저주(350~420)로 감소시킵니다. 사기의 외침과 무력화의 저주는 중복하여 전투력을 감소시키지않으므로 사냥꾼 펫의 날울을 쓰지 않는다면 최소 35의 전투력(데미지 1.8% 증가)이 남게됩니다.



보스의 공격은 다음 "순서" 에 따라 피격 종류가 정해집니다.

빗맞음 : 캐릭터창의 빗맞확률 - 0.6% (데미지 0)

무기막기 : 캐릭터창의 무막확률 - 0.6% (데미지 0)

회피(피함) : 캐릭터창의 회피확률 - 0.6% (데미지 0)

방막 : 캐릭터창의 방막확률 - 0.6% (데미지 방피량만큼 감소)

치명타 : 5.6% (기본 2배데미지)

강타 : 15% (1.5배 데미지)

평타

* 일부 보스의 경우 강타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대모 등)



유저는 레벨차에 의해서 각 확률에 0.6% 패널티를 받습니다. 위의 테이블의 우선순에 의해 유저가 받는 데미지의 종류가 결정됩니다.

예를들어 회피 75%, 무막 5%인 도적이 보스에게 100대를 맞았을경우입니다.

빗맞음 : 4.4회 (기본 5% - 0.6%)

무기막기 : 4.4회 (5% - 0.6%)

회피 : 74.4회 (65%-0.6%)

방막 : 0회(방패 착용불가)

치명타 : 5.6회

강타 : 11.2회

평타 : 없음

위와 같은 우선순위로 받는피해가 결정되어, 도적이 받는 피해는 모두 치명타 혹은 강타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치명타는 줄일수 있으나(방숙/탄력), 강타 15%는 강타 위에있는 확률(통칭 방어합)을 85%이상(73레벨 기준 87.4% 이상) 올리지 않는 한 피할 수 없습니다.



피치명을 갖춘 회피 70%인 드루탱이 회피+빗맞율이 85%가 된다고 받는피해가 절반이 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70%일때는 15번의 강타와 15번의 평타에 적중당하지만, 85%일때는 들어오는 15번의 공격이 모두 강타입니다.



간혹 딜템을 많이 껴입은 전탱들을 보고 정신나간 세팅이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방패막기" 버프가 유지될때는 어차피 무조건 강타를 피합니다. 그리고 "방패막기" 버프가 없을 때는 어차피 정상적인 세팅이라면 방어합이 87.4%가 안되므로. 전사가 딜템을 꼈건 방숙템을 꼈건 시간당 강타에 적중되는 횟수는 똑같습니다. 단지 평타에 맞을 확률이 줄고 방어행동이 늘어나는거죠. 그런데 방막은 평타와 데미지 차이가 거의 없어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합니다.(전사한테는요) 무막은 효율이 워낙 구리고, 회피는 딜템에 붙은 민첩에서도 수급됩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보기의 장점은 방어합(빗맞+무막+회피+방막)을 102.4%로 맞추어 강타를 완전하게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성한 방패 사용시 30%(성서 35.3%) 방막확률 증가 덕분이죠. 로그 상 으로도 전사보다 받는 평균 피해량은 높지만, 무막카운터가 적고 강타가 없어 "끔살" 확률이 적습니다.



그렇다고 일부 유저들이 말하는 것처럼 방어합을 반드시 맞춰야 하지는 않습니다. 본인이 강타를 맞을일이 거의 없다면 맞추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본인이 부탱포지션이라면 방어합이 부족해도 현페이즈에서 강타를 맞을 일은 없다고 보셔도됩니다. (유일하게 의회 말란데 탱일경우 강타 맞을 수 있으나, 강타 떠도 데미지 3천대)

* 강타를 맞지 않는 경우 : 72레벨 이하 몹 탱킹, 노강타보스 탱킹(대모 등), 특수스킬탱킹(증격, 회베 등)





1.5. 주문방어 시스템



몹의 주문공격 및 정령형 몹의 평타공격은 주문방어시스템에 영향을 받습니다. 일부 저항불가능한 주문을 제외하고는 저항력으로 저항 혹은 피해를 경감할 수 있습니다.



저항가능한 주문만으로 한정해서 설명하자면, 공격주문이 Binary 주문이냐 Non-binary 주문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Binary 주문은 완전저항 혹은 100%데미지로 피격 둘중하나만 가능합니다. 주로 디버프류와 일부 공격주문이 이에 해당합니다. 저항할 확률은 75%(저항 365) 까지 저항에 따라 선형으로 증가합니다.



Non-binary 주문은 완전저항 / 75%저항 / 50% 저항 / 25% 저항 / 완전피격 의 다섯가지 확률이 있으며, 대부분의 데미지형 주문이 이에 해당합니다. 각 데미지의 확률이 정해져있으며, 받는 평균피해의 상한은 75%(저항 365)로 마찬가지로 선형으로 증가하여 계단형 구조가 아닙니다.

* 완전피격의 확률을 0%로 만들어주는 soft cap(244)은 존재



정령형몹의 평타공격은 방패로 방어할 수 없으나, 빗맞/무막/회피는 가능합니다. 또한 피격된 데미지는 Non-binary 주문과 유사하게 감소되며, 저항력이 상대몹의 레벨 * 5 일 때 데미지 감소량이 최대에 도달합니다.



저항력의 경우 방어도와 반대로 증가할수록 증가효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저항력이 0 -> 73으로 증가할때는 15%의 데미지 감소를 보이지만,

저항력이 292-> 365로 증가할때는 37.5%의 데미지 감소를보입니다.

따라서 저항력은 최대한 한계치까지 맞추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별표1) 각 주문의 증뎀계수

응징의 방패 : 13.57%

신성화 : 95.24%

천망/퇴마/신충/순교자의 심판/복수의 심판 : 42.86%

정의의 심판 : 71.43%

정의의 문장(한손) : 초당 9.0%

복수의 문장 : 중첩당 17%(15초에 걸쳐)

신성한방패 : 1회당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