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기사 특성 가이드 라고 할수도 있지만


"이딴게 가이드?" 라고 하실 분들이 있을까봐 싸우기 싫어서 리뷰라고 하겠습니다. 


- 특성은 언제나 케바케, 공바공
- 취향존중
- 이래도 반박시 그냥 님 맘대로 하세요. 제가 보기에 영양가 없는 댓글엔 답 안함



*** : 별셋. 성능이 너무 예쁘거나, 특성 위치상 안찍을 수 없는 경우
** : 별 둘. 성능이 준수하면서, 개인적으로 자주 찍어서 활용하고 있는 경우
*: 별 하나. 성능은 준수하나, 이런저런 이유로 개인적으로는 안쓰는 경우
별 없음 : 쓰고싶지 않음




보루 ** : 성능은 그럭저럭, 광역탱 상황에서 신방이 벗겨졌을때 추가 방막횟수를 제공함. 방피량을 안찍을거고, 고결오라도 안찍고 기원오라를 쓸거라면 기원오라 연마해도 괜찮을지도..? 근데 보면 응방보기들은 응보오라 쓰더군요? 그냥 별 세개 주고싶음.


기원오라 : 5포인트 투자로 얻을수 있는 방어도가 높지 않고, 기원오라를 킬때로 한정됨. 보통 보기는 정술or복술과 함께 캐스터 팟에 들어가므로 시너지로 활용되기도 어려움.




정밀함 ** : 보호기사는 밀리적중, 주문적중이 동시에 필요한 반면 장비로 얻을수 있는 적중이 극히 제한되므로 개인적으로 이 특성은 꼭 찍기를 추천함. 그러나 이 특성의 어글성능이 어떤데? 라고 물으면 잘 모르겠어서 별 두개.


방어도 *** : 검하 파밍중인 제 기준으로 5포인트로 방어도 1500~1700쯤..? 방어도는 체력증가로도 볼 수 있는 정직한 방어옵이기도 하며, 최상급 방어비약이 방어도 550인걸 생각하면 필수로 찍어야 하는 특성이라고 봄.


왕축 ** : 탱에게 너무 좋은 축복이라서 특성 1포 대비 성능이 너무 우월함. 다만, 다른 기사에게 받을 수도 있으니 케바케 공바공에 따라 안찍을 수도 있음.


정격 연마 *** : 좋은 의미로 설명이 필요없음. 무조건 3포.


방패 전문화 ** : 방막에 의한 피해방어량을 곱연산으로 증가 시켜줌. 방피량이 높을수록 좋은 특성이 되고, 낮을수록 성능비가 낮아짐. 괜한 싸움을 부르고 싶지 않으니 할말하않.


직감 ** : 방어 숙련을 4씩 증가시켜줌. 방숙 소프트캡은 490(혹은 피치명 5.6) 이며, 장비 파밍이 될 수록 소프트캡에 쉽게 다다름. 저항탱 세팅을 할땐 큰 도움이 됨. 


주문수호 ** : 주문 대미지 2포로 고작 4% 감소. 정격연마 특성이랑 비교되어 아쉬움이 더 하는 특성. 그래도 보호기사는 주문에 대한 방어능력이 부족한편이므로 이거라도 찍는게 좋다고 봄.


성역의 축복 *** : 성능은 썩 좋지 않으나 신방을 찍기 위한 필수 코스. 


징벌 * : 발동하면 평타 2회 뽕맛이 대단함. 광역탱을 할때 잘 발동하지만 그 효과는 단일 대상에 극대화 되는 특징 때문에 뭔가 애매함. 멘탱을 자주 서는 보기에게 어울리지만, 단일탱할때 정직한 성능을 원한다면 3포 이상은 찍어야 한다고 봄. (본인은 2포 까지만 찍어서 쓰다가 애매해서 버림)


무적연마 *** : 1포에 체3% 라니. 2개밖에 못찍는다는게 너무 아쉬운 특성.


한손 전문화 *** : 모든공격력. 물리와 주문을 포함하여 증댐 적용 안받는 여타 대미지들도 버프됨. 그냥 좋음. 


신방 *** : 설명이 필요없음.


신방연마 ** : 로그작에 미친 31/30 같은 특성을 찍을게 아닌 이상 보호기사는 광역탱을 자주 하니 2포 찍는게 좋다고 봄. 연마없는 4회는 넴드전에서도 까딱하면 벗겨지고 강타맞을 수 있음. 방막에 의한 대미지 감소 따위 하찮은 거라고 생각한다면 1개만 찍을수도 있을듯.


헌수 * : 할말하않 2. 싸우기 싫음.


전투숙련 *** : 체력%증가 + 깨알 숙련. 설명이 더 필요없음. 간혹 고정팟에서 캐스터팟이 아닌 근딜or탱팟에 들어감+징기가 없음 조건하에 고결오라 연마를 찍고 어쩔수 없이 여기엔 3포만 준다는 선택지가 있긴함.


응방 ** : 캡틴 방패. 전탱 야드랑은 차원이 다른 강력한 풀링 어글기. 그러나 단일 대상에 대해선 썩 좋은 성능비가 아니며 시전시간이 깨알같이 번거롭게 만듬. 일던 영던도 다녀야하는 이제 막 보기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함. 혹은 고정 공대로부터 고결오라를 지원받을 수 있다면 추천함. 고결vs응방 구도에 대해선 싸우고싶지 않음.




문장마나감소 *** : 힘지는 신기님께 부탁합시다.


심판쿨 감소 ** : 쿨2초 감소는 계산상 심판 dps를 25% 만큼 증가시킴. 탱할때 사용하는 스킬이 많지 않다보니 심판쿨 1~2초 차이의 체감이 꽤 큰편.


성전사연마 * : 보호기사는 보통 지심을 넣으므로 안찍어도 되나, 고결까지 내려갈때 2포인트 정도 찍을데가 마땅치 않으므로, 만약 고정공대에 징기가 없다면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무막 *** : 특성 1포인트로 방어행동. 그것도 완방 1%라니 파밍할수록 소프트캡을 신경써야하는 직감이랑 너무 비교되네요. 왠만하면 5포 찍어줍시다.


심추 ** : 다른 탱과 달리 이동기가 없는 보기에게 이속15%는 제법 도움됨. 그러나 성전, 고결오라 까지 찍을 생각이 없다면 멧돼지 신발 마부로 대체하고 다른데 3포를 줘도 괜찮음.


성전 ** : 인간형 악마 언데드 정령 한정으로 한손 전문화 특성과 같은 효과를 낸다. 실제로 이 범주를 벗어나는 몹이 인던엔 별로 없다.


고결오라 ** : 신성대미지 곱연산 증가 버프. 좋음. 응방을 못찍을 뿐. 같은 세팅 응방보기에 비해 체감상 9%정도 높은 어글 획득




제가 지금 플레이하는 고결 특성




응방보기 한다면 추천하는 특성 (남은 2포는 취향껏)




헌수를 찍겠다면 저는 이렇게 찍겠습니다. (남은 3포는 취향껏)




저는 고결보기 함. 고결/응방 대결구도에서 응방 보기도 탱 하는데 어글 충분하다고 하는데 그것엔 동의함. 그러나 고결 오라를 켜면 똑같은 어글 대비 더 튼튼한 세팅을 입을 수 있음. 


고결을 찍으면 응방과 더불어 헌수도 자동적으로 포기해야 하지만, 헌수의 성능이 정직하지 못하다는것과, 응방과 마찬가지로 헌수를 찍음으로서 매꿔야 하는 증댐 만큼, 고결오라를 켜고 상황에 적절한 튼튼한 세팅을 입는게 더 안정적이라고 봄. 
간단히 말하면, 헌수보기 증댐세팅보다 고결보기 완방체력세팅이 더 튼튼하고 안정적이라고 생각함. 
그리고 응방 헌수보기가 충분하다고 한다면, 고결보기는 그 이상을 할 수 있음. 단순히 로그딸의 문제가 아니라 할 수 있는 바리에이션 자체가 더 넓어지는것이라고 봄.
물론 취향차, 공바공에 따라 맞춰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