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지금까지 3판금탱 만렙을 찍고 전부다 레이드 맨탱을 다님.
전탱은 첫캐라 낙스열리기 전에 만렙 찍어서 일주일 영던파밍 > 낙스열리고 바로 10>25 맨탱 코스를 밟았고
죽탱, 보기는 만렙찍고 바로 다음날 낙스25 맨탱을 박았다.

자신이 초보탱커라 뭔가 스펙도 안될거같고 영던 개빡세게 돌아서 영던풀템 맞춰야 낙스 탱 갈수있을거라 생각들 하겠지만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다.
'나는 현재 단계에서 하이엔드급 스펙을 맞추고 다음단계로 넘어가야 직성이 풀린다' 이런사람이면 머 말리지않는다. 다만 그런쪽에 연연하지 않고 빨리 레이드를 돌고싶다 하면 영던파밍에 시간 쏟기보다는 적당히 스펙 걸치고 낙스라마스 올라가는 것을 추천.

가능하다면 25인 >10인 > 영던 순으로 리버스파밍 하는 것이 가장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방법이겠지만 쫄리면 10인 > 25인 > 영던 순으로 파밍해도 된다.


탱커가 낙스25인을 가기 위한 스펙의 기준
'패치워크'
걍 이새끼 하나 때문에 뉴비 탱커는 예외 없이 일정 이상의 세팅을 갖추지 못하면 낙스25인 진입 자체를 못한다.
달리 말하면 패치워크한테 안죽을 정도로 스펙을 맞추기만 하면 낙영흑 모든 구간에서 무난한 탱킹이 가능하다.

그러면 탱커가 레이드를 가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세팅을 맞춰야 하는가?
1. 피치명 ← 이건 10인도 예외 없음 치명타맞고 탱이 죽는다? 바로 정치당함
2. 체력 (최소 노버프 25000 이상)
최소한 2가지를 갖춘 후에 25인 레이드를 생각해야 한다.


1. 피치명
불성/리분 둘 다 탱을 키워본 사람들은 한가지 느끼는바가 있을 것이다.
피치명 맞추기 진짜 빡세다.
왜냐하면 불성시절엔 탱커 특성에 방어숙련 20을 주는게 있었는데 리분으로 오면서 이 특성이 전부 회피5%로 바뀌었다. 이 때문에 원래는 아이템으로 맞추는 방어숙련이 120이면 되던 것을 140까지 맞춰야 하게 되었다. (불성 시절에 비해 방어 숙련 20 = 방어 숙련도 98.4가 더 필요하게 된 셈.)
영던파템급에서는 모든 부위에 방숙도배를 하고 마부 보석도 방숙으로 다 발라야 간당간당하게 나오는 수준.

따라서 빠르게 피치명을 때우고 싶다면 탄력에 손을 대야 한다.
지금 분위기가 탱커가 탄력템 입고 다니면 뭔가 금기를 어긴거같은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데, 현재 탄력은 동일 템렙시 방어 숙련도에 비해 피치명 효율이 1.3배가량 좋다. 따라서 탱킹력을 크게 해치지 않는선에서 탄력을 입는 것은 세팅에 여유를 가져옴. 단적으로 말해 방숙으로 도배해놓고 체력 24000따리로 탱하느니 탄력템 한두피스 끼고 체력보석, 체력마부로 피통 키워서 체력 26000 만드는게 탱킹력이 훨씬 더 안정적이다.
다만 대놓고 탄력도배해서 가면 일단 눈치보이고 몇번 눕기라도 한다면 바로 정치질 > 사사게 > 꼬접트리 직행하므로 주의.

추천하는 탄력템
ㄹㅇ 초보탱커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치트키 아이템. 
광전사 카드 한장이 탄력도 100 = 피치명 1.06% = 방어숙련도 130.4만큼에 해당하는 대량의 피치명을 채워주기 때문에 세팅에 엄청난 유연성을 부여해준다.
매물도 썩어넘치는지라 한짝에 150골이 안하는 착한 가격을 자랑한다,
근본은 정상적인 탱템이 아니고 꼼수 느낌인지라 다른 부위로 피치명을 맞출 수 있게 된다면 빼는 편이 좋다.

겨손훈장 15개로 살 수 있는 탄력신발로 신발에 돈 쓰기 싫다면 얻는 난이도가 매우 쉽기 때문에 이쪽을 추천. 렙업하면서 틈틈히 겨손 몇번만 들어갔다 오면 200렙제 에픽 신발이 뚝딱 나온다.

187렙제 파템탄력 제작세트인데 상당히 쓸만하다.
갓만렙 찍고 경매장 쓱 파밍 + 영던 몇개 갔는데 한두 부위가 빈다면 채워주기에 꽤나 괜찮다. 다만 땜빵용 아이템 치고는 가격대가 좀 있는 편이라 약간 생각해 보고 살 것.


2. 체력
현재 25인 패치워크의 증격 데미지는 최대 105,000 정도가 나온다. 보통 방어도 22~23,000 전후의 탱커가 25인 레이드 전투중에 갖는 평균 뎀감수치가 약 68~70% 정도 되는데 계산해보면 최대 33~34,000까지 데미지를 받게 되는데 보통은 수사한테 보호막을 받기도 하고 이것저것 데미지 흡수 수단을 받는 편이라 평균 25~30,000 정도 데미지를 기대하면 된다.
레이드에서 받는 왕축/성축, 발바닥, 인내, 지휘 등등 각종 피통버프를 받으면 약 9000 전후의 피통을 추가로 늘릴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진짜 운 없게 패치워크 증격에 대가리가 한 방에 터지지 않으려면 최소 25,000 이상의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정 증격탱이 무섭다면 공대장에게 맨탱 요청을 하는 것이 낫다. 패치워크 맨탱은 증격탱에 비해 받는 피해가 절반 가량밖에 되지 않아 훨씬 쉽다.


3. 기타 보기에게 고려되는 스텟
- 적중, 숙련 : 어그로를 슬슬 고려해야 할 시점부터 우선적으로 챙겨야 하는 스텟. 다만 갓만렙 탱커는 이런 거에 눈 돌릴 틈이 없다. 
적중은 대상에게 공격을 맞출 확률을 증가시키며, 숙련은 대상이 회피나 무기 막기를 발동할 확률을 줄인다. 보기는 타락의 문양을 쓰면 숙련 10이 공짜로 생기므로 상대적으로 숙련 스텟을 덜 선호하는 편이다.

- 회피, 무기 막기 : 완전방어 2종 스텟. 회피는 피해량을 0으로 만들고, 무기 막기는 피해량 0 + 즉시 반격피해를 입히므로 무기 막기가 상위 성능을 가진다. 다만 무기 막기는 회피에 비해 방어점감을 더 많이 먹기 때문에 동일 템렙에서는 회피의 완전방어 확률이 더 높다.
다만 무막, 회피 모두 결국은 확률 기반 방어행동인지라 아무리 높아봐야 운빨크리 한방에 대가리가 터지는 것은 동일하다. 무막회피 챙기겠다고 스펙 깎아먹지 말고 얌전히 깡체력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올바른 스펙업.

- 방패 막기 : 무막, 회피와 같이 방어행동 계열로 묶이지만 차이점은 방패 막기의 경우 피해량을 완전히 무효하지 못하고 방피량에 따라 경감하지만, 방어점감이 없고 동일 템렙 대비 더 많은 방어행동 확률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보호기사는 보루+신방으로 인해 방막확률 60%가 붙으므로 방막숙련도가 너무 높을 필요가 없고, 기본적으로 방막확률 자체만으로는 큰 의미 없으며 방피량이 따라와야 한다.

- 방패 피해 방어량 : 방패막기 시 받는 피해량을 줄여준다. 또한 방피량에 따라 정의의 방패의 피해가 올라가는데, 이 때문에 방피량은 방어스텟 뿐만 아니라 공격스텟으로서의 가치 또한 가진다. 보호기사는 정방의 방피량 계수가 1이라 방피량의 데미지 효율은 낮지만, 거의 상시 방막상태 유지가 가능하므로 데미지 감소기로서의 효율이 좋다.

위와 같은 기준을 생각하면서 최대한 적은 시간을 들여 낙스 탱이 가능한 스펙을 만드는 것이 이 글의 주목적이다.
가장 시간을 적게 쓰는 순서대로 아이템 파밍법을 생각해보자면
1. 경매장
2. 퀘템
3. 문장템 (퀘스트 밀어서 문장 확보 했을시)
4. 평판템
5. 영던템
이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1. 경매장
현재 낙스라마스에서 착귀템이 꽤 많이 떨어지기도 하고, 일부 휘장템은 착귀라서 거래가 가능한 등 경매장으로 템파밍 할 수 있는 폭이 상당히 넓다.
기본적으로 값싸게 구할 수 있는 파템부터 가격대가 좀 나가는 에픽, 제작템까지 어떤 템을 얻을 수 있을지 알아보자.

저렴한 착귀 파템

※ 최근 시세가 들쭉날쭉한데 개인적인 견해로는 파템이 100골 넘어가면 한번더 생각해보고 구매할 것을 권한다.


다소 가격대가 있는 착귀 에픽
능력치 밸런스가 좀 안좋긴 하지만 체력 하나는 변태같이 높다. 방숙이 딸리므로 다른 부위에서 방숙을 채워줄 것.

냉혹의 발덮개는 방패탱커 1페 졸업템이라 가격이 괜찮다 싶으면 사는 것이 좋다. 꽤나 시세가 낮아지기도 했고.
티탄강철 장화 ← 와우헤드피셜 waste of gold라는데 솔직히 그정도 급은 아니고 체력이 높아서 쓸만함. 대신 방숙수치가 낮음

213렙 탱 손목인데 휘장템인 주제에 착귀인지라 공급이 쉬운 편으로 최근 시세가 많이 낮아져 1000골 전후로 구할 수 있다. 본캐가 있다면 본캐 휘장 60개 모아서 부캐한테 주기도 좋다.

200렙 제작템인데 리분에서 방어숙련도가 가장 많이 붙은 방패이다. 가격도 많이 싸져서 쓰기 괜찮고 나중에 세팅용으로 갖고 있기도 괜찮다.

둘다 200렙 에픽 탱반지인데 반지의 경우 1자리는 1페이즈 레전드GOAT급 반지인 난공불락 요새의 인장이 고정이므로 탱반지 2개 다 착귀로 사는건 좀 돈낭비임. 에지간히 내가 돈이많고 지금 당장 25인을 가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 1개만 살 것.


2. 퀘스트 보상
파템 퀘템은 최대 187렙인지라 조금 성능이 떨어지긴 해도 만렙까지 쓰기 좋은 퀘템이 몇 개 있다.

은도금 전투흉갑 (우트가드 첨탑 퀘스트)
준수한 떡방숙 갑빠로 피치명 메우기에도 안성맞춤. 얻기도 쉽다. 퀘템 GOAT

경계의 건틀릿 (호디르 연퀘)
호디르 연퀘 마지막 퀘스트로 얻는 퀘템이라 본캐면 얻는 게 좋고 부캐면 다른 장갑으로 때우자.

고요한 격노의 초승달 도끼 (현상 수배: 맹위갈기의 물갈퀴)
줄드락 정예퀘인데 탱이면 혼자서 잡을 수 있다. 둔기랑 도끼 둘 중에 고르면 되는데 도끼가 방숙수치가 더 많아 만렙 찍고 세팅하기 편하다.

단단한 백금 반지 (군드락 퀘스트)
템렙이 175라 좀 떨어지는 감이 없잖아 있지만 반지 쓸 것이 없다면 이거라도 쓰자.


3. 문장템
만렙 이전에도 퀘스트를 밀면 무용의 문장을 먹을 수 있다.
문장을 주는 퀘스트를 싹다 밀면 만렙때 대략 90개 가량 나온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보통 얼왕퀘 밀면서 인던 병행하면 얼왕 절반정도 깼을때 만렙이 되기도 하는지라 만렙때 휘장 약 4~50개 정도 들고 시작한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다.

와우헤드 Pre-Raid BIS 탭에 기본적으로 문장템 우선순위가 서술되어 있는데, 방패나 허리띠의 경우 손쉽게 착귀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문장 개수가 빡빡하다면 목걸이와 성서를 우선적으로 구하는 것을 권한다. 티어 토큰의 경우 문장이 너무 많이 들어가므로 비추. 어짜피 10인 낙스 가면 기본가로 떨이되는 것들이다.

현재 1페이즈에서 성서의 선택지가 매우 좁으므로 빙해의 성서는 웬만하면 구매하는 것을 권한다. 문장이 정 없다면 투자개발회사 주화로 사는 투자개발회사 보호의 성서도 있으나 갓만렙 유저가 탱용으로 쓰기엔 그리 적합하진 않다. 빙해의 성서는 가격도 문장 15개로 매우 싸다.

사슬 기사 목가리개의 경우 가격이 문장 25개로 저렴한데다가 옵션이 상당히 좋으므로 차우선순위로 추천하는 아이템.


4. 평판템
78렙 이상 인던(마눈, 옛솔, 번전, 돌전, 첨탑)부터는 각 평판세력 휘장을 차고 평판을 먹을 수 있다. 까먹지 말고 78렙 되면 평판세력 휘장부터 사러갈 것.
보통 휴경 채우면서 렙업할 경우 쌩으로 인던뺑뺑이 시 번전 12바퀴 정도 돌면 78→80이 되는데 이러면 먹는 평판량이 한 7~8천 정도된다.  렙업하면서 평판세력 관련 퀘를 많이 깨지 않았다면 끽해야 우호 정도 나오는데, 이걸 확고까지 찍겠다고 인던뺑뺑이를 돌 필요는 없고 그냥 우호~매우 정도에서 먹고 버리면 된다.


은빛십자군 : 우호에서 준수한 다리 파츠인 특별 보급 다리갑옷이 있고 탱용 머리마부인 강인한 수호자의 영석이 나오는 평판세력이라 매우까지는 찍어야 한다.

키린 토 : 확고찍어야 에픽장갑 하나 나오는데 확고찍을 시간에 걍 다른거 하는게 이득이다.

칠흑의 기사단 : 우호에서 준수한 신발인 독으로 단련한 발덮개를 먹을 수 있는데 칠흑 우호는 얼왕퀘 칠흑의기사단 평판 뚫는 퀘스트만 해도 우호가 쉽게 찍히므로 먹어주는 것이 좋다. 우호이상은 딱히.

고룡사원 쉼터 용군단 : 우호에서 평화로운 해결의 망토, 매우에서 신성한 의회의 흉갑 / 용 기운 발덮개 2부위의 탱템이 나온다. 탱템을 많이 주기에 우선순위가 높지만, 보통 머리마부를 위해 쪼렙때 은빛십자군 휘장을 끼고 업하다 보면 만렙때 평판이 모자란 경우가 많다. 적당히 망토 정도 사용하는 것이 시간이 절약된다. 자신이 부캐라 본캐로 머리마부를 배달할 수 있다면 최우선 평판 순위. 

호디르의 후예 : 퀘만 밀었다면 돈 때려박아서 10분만에 확고달성이 가능한데 안타깝게도 먹을 템이 없다. 그나마 한손도끼 정도? 어깨마부를 뚫는 데 의미가 있지만, 탱커는 명점 10000으로 사는 체력30 어깨마부가 고정이기에 우선순위가 낮다.


5. 영던
가장 시간이 많이들어가는 프리레이드 파밍 방식이지만, 돈이 전혀 안들어간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자신이 급하게 레이드를 가지 않아도 된다면 하루이틀 정도는 영던에 소모하는 것도 괜찮다.
만렙찍었는데 내일이 목요일이라 오늘 당장 레이드를 가야 한다면 바로 착귀둘둘 말고 낙스로 달려야 하겠지만, 좀 시간이 넉넉하다면 영던 한바퀴 돌고 템 좀 입어서 쓸데없는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영던파밍을 할 예정이라면 레이드 갈 날짜를 정해놓고, 그 전까지 영던을 돌아 템을 먹은 후, 레이드 가기 직전에 못 맞춘 부위를 위의 수단을 이용해 돈으로 맞추는 것이 가장 지출을 절약하는 방법.


추천 영던 순위
1. 아졸네룹+안카헤트
대표적인 '탱이 제일 먼저 풀되는' 던전 세트로 둘이 합해봐야 30분 언저리로 상당히 짧고, 탱한테 개꿀템이 정말 많이 나온다. 거미줄은 말할 것도 없고 에픽손목/허리, 파템 탱 목걸이/반지/신발 등등 맞추기 까다로운 부위를 많이 준다.

2. 우트가드 첨탑+성채
탱용 무기가 2개나 나오기 때문에 무기드랍을 노릴 수 있고, 반지, 망토, 허리가 나온다. 운 좋으면 딜스왑용 장신구나 목걸이도 노려볼 만한 것은 덤.

3. 드락타론 + 군드락
군드락 에픽장갑이 상당히 준수하고 머리 탱템도 구할 수 있다. 드락타론은 세트로 묶어 가긴 하는데 에픽반지는 사실상 탄력템없이는 착용 못한다고 봐야 하고 군드락 탱 장신구는... 그냥 장신구 칸 하나 채우는 느낌으로 생각할 것.


번외 : 일반던전
78부터 187렙 아이템 + 평판이 나오는 일던을 돌 수 있으며, 던전플레이는 경험치가 기본적으로 많이 되므로 렙업 중에는 기회가 될 때마다 78+ 일반던전을 많이 돌아주도록 하자.
주로 가는 곳은 돌전/번전으로, 나머지 일던은 거의 모집되지 않는 편으로 그나마 옛솔름 일반을 신기들이 장신구 먹고 싶어서 종종 모은다.

번개의 전당 : 중간에 187렙 탱 도검이 나오고, 특히 막넴에서 방숙 장신구를 주는데 자신이 탄력혐오자라 광전사 카드를 정 쓰기 싫다면 이걸 쓰는 것이 세팅이 편하다.

돌의 전당 : 볼 게 없다. 경험치 먹을거 아니면 굳이 갈 필요 없다.

옛 스트라솔름 : 1, 2넴에서 망토, 신발이 나오는데 둘다 착귀로 대체가 쉬우므로 굳이 이걸 먹겠다고 갈 필요는 없다.

마력의 눈 : 안 그래도 대표적인 기피 인던인데 막넴 투구 하나 보고 가기는 좀...

우트가드 첨탑 : 1,2,3넴에서 각각 괜찮은 탱 장비를 주긴 한다. 근데 첨탑일던 모으는 건 정말 보기 힘들다.


번외 : 장신구
세팅을 맞추다 보면 빨리 채우기 가장 어려운 부위가 장신구다. 가장 좋은 방법은 보석세공 찍고 보세장신구 두개 딱 박는 것이겠지만 요즘 보세 올리는 비용이 비싸기도 하고 다른 전문기술을 위주로 육성했다면 섣불리 갈아치우기도 난감한 노릇이다.

아래의 리스트는 만렙 찍자마자 즉시 구할 수 있는 아이템을 기준으로 서술한다.

장신구를 채울 수 있는 전문기술
1. 보석세공
그냥 제왕게 + 루비토끼 2개 박으면 피치명 딸리는거 아닌 이상 장신구 건드릴 필요가 없다.

2. 기계공학
167렙 음속 부스터 (체력 81) 장신구를 사용 가능하다.

3. 연금술
깨지지 않는 연금술사의 돌 (체력 75) 사용 가능.


전문기술이 없을 경우
1. 다크문 카드: 광전사
그저 GOAT. 설명 패스

2. 제 1차 대전쟁 무공 훈장
솔직히 문장값못하는 아이템이긴 한데 정 쓸거 없으면 렙업하면서 퀘스트로 문장 40개 모아서 이거라도 써야함

3. 신전의 인장
던전뺑이 위주로 렙업 하다보면 번전 일반은 10번은 돌게 되는데 그 중 1번은 나온다.

4. 놈리건 자동방어기 600 (불성유저 한정)
불성템이긴 하지만 방패탱 한정 상당히 고효율을 자랑한다. 이는 3.2 패치에서 모든 종류의 방피량 아이템의 효율이 2배 증가한 것에 기인한다. 이거먹으라고 불성 영던 돌라는 뜻은 아니고 그냥 창고에 있으면 쓰자.



번외2. 딜스왑 아이템
내가 레이드를 가서 모든구간에서 다 탱을 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내가 공장지인이거나 공장 잡지 않는이상 초행 탱커에게 맨탱을 주지는 않는다. 보통 2~3탱을 서게 되는데, 2탱의 경우 그래도 탱 하는 구간이 좀 되는 편이지만 3탱의 경우 진짜 패치워크, 글루스, 고딕, 켈투자드, 살타쫄탱 (+가끔 4기사) 빼면 전부 딜러를 해야 한다.

구인하는 입장에서도 완전 탱만 되는 탱커와 탱딜이 다 되는 탱커는 클라스가 다르고, 구직할 때 딜스왑을 어필한다면 구직 성공률이 꽤나 높아진다.

그리고 딜스왑탱의 경우 어느 정도 딜스펙이 구리거나 딜이 안나오더라도 기본적으로 탱커 참여이기 때문에 딜 못한다고 야박주는 일도 없다.

자신이 탱커 유저라고 해서 들어오는 딜템을 다 쳐내는 것은 완전히 바보짓이고, 굳이 억지로 딜템을 모으는 건 아니라 하더라도 렙업 중에 들어오는 퀘템과 인던에서 버려지는 딜템 등은 먹어놨다가 딜스왑 용으로 착용하도록 하자. 아니면 최소한 이중특성이라도 딜특성을 하나 넣고 갈 것.



다른 직업들은 갓만렙 찍자마자 녹템만 적당히 지우고 바로 낙스 입성이 가능하지만, 탱커는 이러한 면에서 어려움이 있기에 다른 유저들보다 영던 단계에서 오래 머무르는 경향이 있다.
25인 레이드가 두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상 패치워크 커트라인만 넘어가면 나머지는 너무 쉬운 수준이므로 걱정하지 말고 상단의 기준만 만족하는 선에서 적당히 아이템 파밍하고 레이드에 참여해 보자.
정 두렵다면 10인 레이드부터 천천히 해도 된다. 10인은 패치워크도 약하기 때문에 피치명만 맞추고 가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