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가속템을 착용했을 때 딜사이클을 어떻게 돌려야 하나요?

A. 28의 낮은 가속 수치를 가진 32586 기민한 사고의 팔보후구만 착용하더라도 번개 화살 4번에 연쇄 번개 1번의 딜사이클(이하 41, 번화 3번에 연번 1번은 31로 칭함)을 사용해야 합니다.



https://wowsims.github.io/tbc/elemental_shaman/#
위 사이트에서 시뮬레이터를 돌렸고 이하의 모든 세팅은 31, 41 딜사이클만을 제외하고 아래와 같습니다. (2분 전투)



아울러 2페 비스를 기준으로 티어 5세트로 세팅했으나 티어 6세트를 착용해도 결과에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
※ 구체적 수치는 최하단 참고

'가속 0' 세팅은 가속템을 전혀 착용하지 않은 2페 비스 세팅을 말합니다.
'가속 28' 세팅은 가속 0 세팅에서 손목만 기민한 사고의 팔보호구로 교체한 가속 28의 세팅을 말합니다.



각각의 DPS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속 0일 때 최적 딜사이클은 31이다.

2. 가속 28일 때 최적 딜사이클은 41이다.

3. 딜사이클이 31로 같다면 가속 28이 가속 0보다 딜이 낮다.



정리하면 기민한 사고의 팔보호구를 사용한다면 (가속템이 속목 하나뿐이라 하더라도) 41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가속으로 얻는 아주 약간의 시전 시간 감소(매 번화마다 약 0.03초)와 글로벌 쿨다운 감소(매 시전마다 약 0.02초)를 모아 번개 화살을 한번이라도 더 쏘게 된다는 것으로부터 나옵니다.
( 31017 티어 6 4셋을 착용하게 될 경우 세트효과인 번개 화살 5% 증가로 인해서 딜 상승 폭은 더 커집니다.)



만약 31을 계속 할거라면 기존에 사용하던 극대/증뎀 아이템을 사용하는게 낫습니다.

가속템을 차고 31을 계속하는 건 극대를 포기하고 얻은 가속을 버리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가속템을 착용하고도 31을 계속 유지할 때, 실질적으로 가속이 영향을 주는 건 글로벌 쿨다운 감소, 연번 시전 시간 감소 뿐이고, 정작 정술의 시전 시간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번개 화살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반면에 가속 대신 잃은 극대화는 고스란히 반영되어 딜 하락으로 나타납니다.



※ 개개인의 세팅에 따라서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으니 위에 링크된 시뮬레이터를 돌려보시길 바랍니다. 
 다만 기존에 착용하던 아이템과 새로 착용하려는 가속템 간의 아이템 레벨 차이가 매우 큰 경우가 아니라면, 위 결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가속템 착용 후 41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더 높은 가속에서의 딜사이클은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링크)



□ 가속 0 세팅, 31사이클



 가속 0 세팅, 41사이클



 가속 28 세팅, 31사이클



 가속 28 세팅, 41사이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