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러시아를 견제하기위한 서방5개국가만 연합한 파이브아이즈 미 하원에서 한국 일본 독일 인도로확대해야한다는 결의안이 나왔네 

처음엔 미하원에서 한국만 가입시키자는 의견이 나왔다가 결국엔 일본과 독일 인도까지 늘어났는데 이거 좀 불안하다..

다른건 몰라도 한국과 러시아의 관계가 생각보다 긴밀하게 이뤄지고 있고 특히나 방산분야에서 엄청난 기술 지원을 받았는데 .

콜드런칭의 기술 상당수가 러시아에서 받아온거고 우리가 알고 있고 지금 핫한 현무미사일들 특히나 현무4 그리고 잠수함용 slbm또한 상당한 기술 지원을 받은걸루 안다 거기에 천궁1~2 또한 마찬가지고 또 극비사항인 초음속순항미사일의 핵심 기술인 렘제트까지..

러시아 내부로 들어간다면 한국에대한 이미지가 아주긍정적으로 좋은 관계를 원하고 있을정도다.

쿼드와는 전혀 다른 무게감으로 다가온다 쿼드 가입안해도 한국은 미국호주와 같이 텔리스먼세이버훈련을 진해했기에 별루 신경 안쓰였는데 만일 파이브아이즈에 합류한다면 한국의 외교가 더더욱 무거워질것 같다는생각이 든다..

좋게 말하면 한국의 국력과 국격이 전에 없이 상승했다는거고 그만큼의 무게를 질머지는 느낌이랄까? 

일본은 뭐 이미 한참 전부터 파이브아이즈 가입하고 싶어서 미국의 똥개가 되어 중국에 짖어됐는데 하필 한국 때문에 파이브아이즈 합류한다는 말이 나온다 ㅋㅋ 

한국은 반도체와 통신망때문에 미국입장에선 미국이 하지 못하는 부분을 긁어주고 파이브아이즈 합류후 충분한 역활이 가능하다지만 일본은 할수 있는게 없다는게 함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