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부터 엑스트라까지 고정된 파츠가 많은 드라이트론이지만, 그래도 커스텀 요소는 존재합니다. 엑스트라덱 커스텀 카드들의 용도와 커스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정 파츠를 제외하면 남은 1~2장은 랭크 상황에 맞게 바꿔주면 좋습니다.


고정 파츠



거의 대부분의 드라이트론이 사용하는 엑스트라입니다. 전개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카드들(유니온 캐리어, 링크리보, 아크 디클레어러, 파프뮤베타, 베아트리체)과 아제우스 소환 파츠(나이팅게일, 다우너드, 아제우스), 피니쉬 카드(트로미메어 유니콘, 액세스코드 토커), 마지막으로 전개 결과물의 고점을 올려주는 마스카레나가 있습니다. 

전개 필수 파츠만 사용해도 덱은 굴러가지만 다른 카드들이 덱의 유연성을 높여주고, 여러 상황에서 응용 가능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덱이 이 12장은 고정해서 사용합니다. 액세스코드 토커는 바렐스워드 드래곤으로 대체할 수 있긴 하지만 보통은 스킬 드레인을 깰 수 있는 액세스코드 토커를 씁니다. 




견제용 엑스트라 



돌파를 중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마스터 듀얼은 선/후공을 정할 수 없기 때문에 후공 돌파도 꽤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마스터 듀얼의 드라이트론은 견제형 몬스터 3종을 거의 투입하는 추세입니다. 앞의 엑스트라덱에 위 카드 2~3장을 더해 최대한 견제력을 늘리고 전개는 베아트리체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방법입니다. 

고점은 낮아지지만, 그만큼 후공 돌파력이 올라갑니다. 





F.A 라이트닝 마스터



빌드 고점을 높일 수 있는 카드입니다. 니비루 등의 없다는 확신이 있을 경우, 디바이너로 라이트닝 마스터를 내면 퍼미션이 1회 추가될 뿐 아니라, 묘지에서 발동하는 마법/함정의 효과도 막아낼 수 있습니다. 견제력을 포기하는 대신, 고점이 높아지는 큰 차별점이 있습니다. 

이 카드는 '엘드리치'나 '진룡', '전뇌계' 상대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묘지에서 발동하는 마법/함정 효과를 차단할 수 있는데, 특히 진룡의 경우 묘지에서 발동하는 파괴 효과가 많아 라이트닝 마스터가 있다면 손쉽게 막아낼 수 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 




자주 사용할 일은 없지만 가끔씩 사용하게 되는 카드입니다. 

특정 카드(공격력 6,000이상 어라이벌, 백 더 쿡) 등 돌파하기 어려운 카드가 나왔을 때 '사로스=에레스 쿠르누기아스'가 있다면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로이메어 유니콘과 비슷하게 마스카레나를 이용해 상대턴 소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필드를 하나 더 잡아먹지만 광역 무효 효과를 쓰거나 손패를 아낀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고대 홀리 와이번'은 액세스코드 토커나 바렐스워드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조건부로 타점을 크게 올릴 수 있고 킬각을 잡기에 유용합니다. 

'새크리파이스 아니마'는 미도라시나 바구스카처럼 돌파가 껄끄러운 카드를 잡아내는 용도로 좋습니다. 다만 상대가 아니마를 의식해 배치를 피할 경우 의미 없는 카드기 때문에 가끔씩 활용하게 됩니다. 





착지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


상대 견제를 허용했을 때만 활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혼돈 마룡 카오스 룰러'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낼일이 많지 않지만, 디클레어러 디바이너가 하루 우라라나 무한 포영 등으로 무효 됐을 때 유용합니다. 디바이너가 막혀 전개가 불가능 한 경우, 6레벨인 벤텐을 붙여 혼돈마룡을 뽑으면 드라이트론 파츠를 건져와 추가 전개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소명의 신궁 - 아폴로우사'는 퍼디클 얼디클이 당했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묘지에 있는 퍼디클이 무덤의 지명자로 제외되거나, 파괴수로 인해 릴리스된 경우 아폴로우사로 퍼디클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마스카레나가 있다면 파괴수에 먹힌 즉시 아폴로우사를 소환해 상대 견제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아폴로우사 역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크게 쓸 일이 없습니다.






엑스트라덱 구성 예시




견제에 치중한 무난한 엑스트라입니다. 돌파 능력이 가장 좋습니다. 







견제 능력은 조금 부족하지만, 전개 고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라이트닝 마스터를 이용해 강력한 퍼미션을 만들거나 상대턴 사로스의 효과를 쓰는 등 방해 효과가 우수합니다. 







혼돈 마룡을 이용해 착지점을 하나 확보한 구축입니다. 뵐러, 포영이 많이 보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