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특이사항만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자세한 공략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yugioh/5869/207?my=post



메인 덱 (41)

몬스터 (23)

프랭키즈 펄스 x3
증식의 G x3
프랭키즈 드롭 x3
하루 우라라 x3
프랭키즈 램프 x3
토큰 컬랙터 x3
프랭키즈 록 x2
롱기누스 x2
원시 생명체 니비루

마법 (14)

번개
해피의 깃털
썬더 드래곤 퓨전
프랭키즈 하우스 x3
프랭키즈 프랭크
무덤의 지명자 x2
프랭키즈의 대폭주 x2
말살의 지명자 x3

함정 (4)

스킬드레인 x3
프랭키즈의 대작전

엑스트라 덱 (15)

프랭키즈 로켓
프랭키즈 웨더
프랭키즈 하우스버틀러 x2
떡깨구리
프랭키즈 뮤 x3
프랭키즈 두들 x2
프랭키즈 바우와우
프레데터 플랜츠 베르테 아나콘다
트로이메어 유니콘
프랭키즈 로어곤
엑세스코드 토커

특이사항

1. 초뇌룡-썬더 드래곤 비채용 이유


이유는 간단합니다. 기회비용이 너무 큽니다. 리스크에 비해 리턴이 너무 적다고 생각해 과감히 뺐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리스크는 덱 스페이스를 말합니다. 
상대 카드 서치 효과를 막는 것은 어떻게 보면 강력해 보이지만 덤핑 서치가 많고 괴구야가 많아지면서 소환한다 해도 필드에 유지가 힘들다는 점
스킬 드레인과 상성이 좋지 않다는 점 때문에 뺐습니다.

2. 금지령은 이제 안쓰시나요?

사실 전에 소개했던 금지령 프랭키즈는 예능에 가까운 픽이었는데 생각보다 승률이 잘나와서 글을 썼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나도 못쓴다는 디메리트 때문에 아쉽지만 저번 시즌만 잠깐 즐기고 이번 시즌은 뺐습니다.

3. 스킬 드레인

제가 발견한 픽은 아니고 저번에 올렸던 32연승 전 일본 국가대표 프랭키즈 장인 분께서 스킬 드레인을 채용하길래 따라 채용해봤다가 아주 재미를 많이 봤습니다.
위에 서술한 초뇌룡, 금지령과 다르게 스킬 드레인 픽은 용사 테마가 출시되기 전까진 계속 될 것 같습니다.
자체 퍼미션이 없는 프랭키즈에게 스킬 드레인은 아주 훌륭한 서포트 카드가 되어주었습니다. 
프랭키즈 엑스트라 덱 몬스터들 효과가 '릴리스 후 발동' 이기 때문에 스킬 드레인이 켜져 있는 상태라고 하더라도 효과 발동이 가능합니다. 
다만 스킬 드레인이 켜지면 묘지에 덤핑해두었던 프랭키즈 뮤의 효과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스킬 드레인이 켜지기 전에 미리 사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잘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 토큰 컬렉터

상검 출시가 예고된 때부터 채용을 무조건 고려했던 카드입니다. 
드라이트론이 금제 맞고 관짝에 들어간 지금 드롤&로크 버드는 더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 그 자리를 토큰 컬렉터로 채웠습니다.
역시나 게임을 돌리면 4번 중 1번은 꼭 상검이 나오더라구요. 이에 토큰 컬렉터는 최고의 선택이 되었습니다. 
물론 3장은 너무 과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저도 2장을 쓰다가 필요할때 너무 안나와줘서 3꽉 했네요.
한장 정도는 무한 포영이나 금지된 일적으로 대체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니비루 발동과 연계해서 상대 방에게 부담스러운 스펙의 니비루 토큰이 생성됐다면 체인 연계를 통해 즉시 치울 수도 있고 환상수기 국룰 전개도 견제가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지금 환경에서는 토큰 컬렉터 최소 2장 이상 채용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4. 프랭키즈의 대작전

생각보다 이 카드를 채용하지 않는 덱 레시피가 많아서 추천 드리려고 합니다.
프랭키즈 테마의 가장 큰 장점은 전개 덱이면서 진흙탕 개 싸움에 특화돼 있다는 점입니다.
질 것 같은 경기도 중후반으로 질질 끌면서 물고 늘어질 수 있는데 가장 큰 문제는 역시 덱 소모 속도 입니다. 
턴 3~4턴만 지나면 덱이 말라버리니 이를 채워줄 수단으로 프랭키즈 프랭크가 있지만
역시 2턴당 3장 리턴은 너무 템포가 느립니다. 
상대방 공격시에 공격력을 깎아 뜬금 몹 킬각을 잡을 수도 있는 만큼(대부분의 12시는 이 카드를 모르거나 아예 신경을 쓰지 못하더라구요.) 쏠쏠한 활약을 해줍니다. 프랭키즈 펄스 효과로 카드를 덤핑해야할때 항상 고민 하시는 분이시라면 꼭 한번 넣어보시는거 추천드려요!!

프랭키즈 플레이 영상

전 유튜버 할 생각도 없으며 그냥 기록용으로 저장해둔 영상들입니다. 보시고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 것 같아요
https://youtu.be/L8q-q8aCsnM

https://youtu.be/bAo0QN2CZBo

https://youtu.be/wGWATAmlUD4

https://youtu.be/ZAA6qRgblaU

https://youtu.be/zl7LoPVjOc4

*번외

제가 등반하면서 낸 통계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ㅎㅎ


아다마시아 승률은.... 그냥 귀찮아서 한판빼고 다 서렌 쳤습니다. 헤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