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9일 목요일, 리그오브레전드 한국 서버에 11.18 패치가 적용 되었다. 이번 패치에서는 챔피언 밸런스 조정이 원거리 딜러를 중심으로 평소보다 많은 볼륨으로 진행되었으며, 아이템&룬에도 일부 변화가 있었다. 또한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리그오브레전드의 원조 밴드 '펜타킬'의 새로운 스킨 시리즈와 마법공학 트리스타나 스킨도 출시될 예정이다.


▲ [펜타킬 컴백!] 소나가 거친 누나가 되어버린 건에 대해서..|11.18 LoL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 리그 오브 레전드


변화 많은 원거리 딜러들
카밀-레넥톤-제이스는 하향 조정

이번 패치는 평소보다 많은 챔피언들의 밸런스 조정이 진행 되었다. 포지션 별로 보았을 때에는 원거리 딜러들의 변화가 비교적 많았다. 먼저 최근 대회에서 등장하던 아펠리오스-애쉬-바루스-칼리스타는 나란히 하향 조정 되었다.

아펠리오스, 바루스는 기본 공격력이 2 감소(57 → 55, 61 →59) 했으며, 바루스는 추가로 패시브를 통한 공속 증가량도 (챔피언 이외 처치 시)20%에서 10~20%로 저레벨 구간에서 낮아졌다.

애쉬와 칼리스타는 스킬을 하향 조정 했다. 애쉬의 경우 주력 공격 스킬 일제사격(W)의 쿨타임이 14/11.5/9/7.5/4초 → 18/14.5/11/7.5/4초로 초반 구간 증가했으며, 칼리스타는 궁극기로 적을 띄워 올리는 시간이 1.5/1.75/2초 → 1/1.5/2초로 마찬가지로 초반 구간 짧아졌다.


▲ 대회에 자주 보이던 원딜들의 하향


반대로 드레이븐-미스 포츈-징크스-카이사-코그모-트위치는 상향된 원거리 딜러들이다. 드레이븐-미스 포츈-트위치는 궁극기가 강화 되었다. 드레이븐의 궁극기에 맞은 적 체력이 드레이븐의 패시브 스텍보다 낮다면 처형하게 되어 공격과 패시브 활용 능력이 모두 강화 되었다. 미스 포츈, 트위치는 각각 발사 횟수(12/14/16회 → 14/16/18회)와 추가 대미지(30/45/60 → 40/55/70) 증가했다.

징크스-카이사-코그모는 일반 스킬이 상향 되었다. 징크스는 휘릭휘릭(Q)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20 → 16/17/18/19/20으로 초반 구간 감소 하였고, 카이사는 고속충전(E) 쿨타임이 16/15/14/13/12초 → 16/14.5/13/11.5/10초로 후반 구간 감소 했다. 한편 코그모는 공허의 분비물(E)의 AP 계수가 0.5 → 0.7로 상향 되었다.


▲ 드레이븐은 다소 특이한 상향을 받았다


이외에도 최근 대회에 자주 등장하는 챔피언들의 하향이 눈에 띈다. 카밀-레넥톤-제이스는 이번 패치에서 하향 되었다. 카밀은 패시브 보호막 생성 쿨타임이 16~10초 → 20~10초로 증가 했으며, 레넥톤은 무자비한 포식자(W)를 분노로 사용할 때 기절 시간이 1.5초 → 1초로 감소 했다. 제이스의 경우 무기를 변환할 때 증가하는 이동 속도 지속 시간이 1.25초 → 0.75초로 짧아졌다.

앞으로 치러질 롤드컵은 11.19 버전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최근 대회에 적극적으로 사용되던 챔피언들의 변화는 향후 대회 메타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된다.


▲ 레넥톤-카밀-제이스는 나란히 하향


마지막으로 아이템과 룬의 변경 사항이다. 저가형 물리 관통 아이템 '그림자 검'은 이번 패치로 최종 구입 비용이 2600골드에서 2400골드로 내려가며 한층 저렴해졌다. 대신 물리 관통 능력은 12 → 10으로 낮아졌다. 상대적으로 골드 획득량이 적고, 시야 확보가 중요한 물리 공격형 서포터는 이전보다 쉽게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평타를 강화하는 굶주린, 거대한 히드라 아이템의 베기 효과가 포탑에 적용되지 않도록 바뀌어 스플래시 오발로 포탑에 노려지지 않게 된다.

지배 빌드의 핵심 룬 '포식자'는 이동 속도 증가 규칙이 변경 되었다. 기존에는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45% 증가 하였지만, 이제는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60% 증가하도록 바뀌었다.


▲ 물리 관통 능력은 다소 내려갔지만, 더 저렴해진 '그림자 검'


11.18 패치 출시 예정 스킨
펜타킬 컴백! '사라진 양피지'와 마법공학 트리스타나 스킨 출시

K/DA 이전에 리그오브레전드에 존재했던 밴드 펜타킬이 '사라진 양피지'라는 이름으로 돌아온다. 모데카이저-소나-요릭-카서스-올라프는 물론, 가장 최근에 펜타킬 스킨이 추가 되었던 케일과 '사라진 양피지'에서 새롭게 펜타킬에 합류하는 비에고까지 총 7종의 펜타킬 스킨이 출시 된다. 또한 마법공학 스킨 시리즈에 새롭게 트리스타나도 합류한다.

▲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카서스' 스플래시 아트

▲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카서스' 인게임 이미지

▲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케일' 스플래시 아트

▲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케일' 인게임 이미지

▲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모데카이저' 스플래시 아트

▲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모데카이저' 인게임 이미지

▲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올라프' 스플래시 아트

▲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올라프' 인게임 이미지

▲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소나' 스플래시 아트

▲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소나' 인게임 이미지

▲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요릭' 스플래시 아트

▲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요릭' 인게임 이미지

▲ '펜타킬의 불협화음 비에고' 스플래시 아트

▲ '펜타킬의 불협화음 비에고' 인게임 이미지

▲ '마법공학 트리스타나' 스플래시 아트

▲ '마법공학 트리스타나' 인게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