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속 햅틱 피드백이란?"
질문: 햅틱이란 어떤 기술인지, 그리고 VR 콘텐츠와 게임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 것인지 알고 싶어요.



▣ 용어 설명

햅틱(Haptic)은 그리스어로 만지다(touch)라는 뜻을 가진 'Haptesthai'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말이며, 터치를 기반으로 한 정보의 인지, 장치 조작에 관한 연구 분야 모두를 통틀어 '햅틱 기술'이라 부릅니다. 일반적으로는 사람의 피부가 어떤 물체의 표면에 닿았을 때 느끼는 촉감과 관절과 근육의 움직임이 방해될 때 느껴지는 감각적인 힘, 이 두 가지의 힘을 햅틱이라고 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말해 사용자에게 힘, 진동, 모션 등 운동 피드백을 적용하여 터치의 느낌을 구현하는 기술인 셈인데요. 초창기에는 주로 로보틱스 분야에서 활용되었고, 1990년도에 들어서며 컴퓨터 그래픽스와 VR에까지 연구 분야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게임 업계에서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플레이할 때 활용하는 입력 장치에 촉각 피드백을 전하는 방식이 가장 대표적인 햅틱 기술의 적용 예입니다. 햅틱 기술이 적용된 기기라고 하면 뭔가 공상과학 소설에서나 볼 법한 거창한 글러브나 조끼 형태의 기기를 먼저 떠올리게 되지만, 플레이스테이션의 게임 패드인 듀얼쇼크나 듀얼센스,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의 조이콘 역시 대표적인 햅틱 기술을 활용한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햅틱 기술이 내장된 기기들이 계속해서 새롭게 등장하는 만큼, 이에 발맞춰 게임 개발사들도 준비 중인 신작에 햅틱 피드백을 지원하는 작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터치 느낌을 구현하여 마치 실제 같은 느낌을 전달한다는 기술의 특징상, 햅틱 기술의 가능성은 VR 분야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사물을 인지할 때 다양한 감각에 복합적으로 의존하게 되는데, VR 기술의 발달로 사람은 가상의 공간 속에서도 시각과 청각을 활용한 대략적인 상황인식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때 햅틱 기술은 시각과 청각에서 더 나아가, '촉각'을 더한 더욱 사실적인 가상 콘텐츠 경험을 가능케 합니다.

VR 업계에서도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활용되는 햅틱 기술은 모터를 활용한 진동 피드백 전달 방식입니다. 내구성이 좋고 단가가 낮아 일반 소비자용으로 개발할 때 가장 현실 가능성이 높은 방식이기 때문인데요. 일반 소비자들의 햅틱 기술에 대한 이해와 수요가 지금보다 더 커진다면, 바람이나 전기, 열, 초음파 등 다양한 촉각 피드백을 활용하여 더욱더 진짜 같은 경험을 전달하는 햅틱 기술들을 만나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 3줄 요약
  • 랩틱(Haptic)은 촉각을 기반으로 이뤄지는 모든 연구 분야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 게임과 VR 분야에서는 주로 '진동'을 활용한 촉각 피드백 형태로 쓰이고 있다.
  • '더욱 사실적인 경험'을 위해 촉각 자극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이 동시에 연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