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강연을 진행한 조립위(Liwei Zhao)


23일 MS(마이크로소프트)의 조립위(Liwei Zhao)씨는 강남 삼정관광호텔에서 열린 중국 MS 플랫폼 설명 및 게임수급에 관한 설명회에서 '중국 MS 마켓의 현재상황 및 미래 발전 방향' 대한 강연을 펼쳤다.

이날 열린 강연에서는 세계 시장에 진출한 MS 플랫폼의 현 위치에 대해 설명하고, MS 플랫폼의 가능성과 발전 방향을 피력하는데 초점이 맞춰 진행되었다.

발표에 의하면, MS 마켓은 지난 2013년 한 해 동안 91%라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 현재 러시아나 이탈리아 등의 주요 시장에서는 이미 iOS에 비해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립위씨는 현재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높은 수익율을 기록하고 있는 게임 사례를 몇 가지 예로 들며, MS 시장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설명했다.

MS 플랫폼의 강점은 윈도우폰을 비롯한 각종 디바이스 간의 연결이 최적화 되어있다는 점과 유니티 등의 다양한 개발툴과의 쾌적한 연동이다. 또한,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9인치 이하 태블릿을 만드는 제조사에게 윈도우를 무료로 배포하는 정책을 진행중에 있다.

조립위(Liwei Zhao)씨는 "중국 모바일 시장에서는 이미 강력한 플랫폼들이 자리 잡고 있으며, 그 안에서는 치열한 경쟁을 치뤄야한다. MS 시장은 다른 시장에 비해 건전하고 심플한 공간임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고 말한 뒤 "윈도우 폰을 세계에 보급하기 위한 파트너들을 찾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다양한 협력 정책을 통해 개발사에게 좀 더 나은 수익을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