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벽은 적의 침입을 막을 수 있는 기본적인 방어 시설로, 중요 시설을 감싸서 보호하는 울타리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배치 형태에 따라 적들을 사선으로 몰아주는 저승사자의 역할도 수행한다.

장벽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레벨이 높아질 때마다 HP가 상승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마을 회관의 레벨에 따라 더 많은 수의 장벽을 설치할 수 있다.

장벽은 마을 배치 형태를 좌우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건물이며, 특히 클랜에 가입하고 클랜전을 준비하기 시작하는 6홀부터 그 중요도가 높아진다.





■ 마을의 배치 형태를 결정하는 뼈대, 장벽


장벽은 마을의 주요 시설을 감싸 보호하고, 마을의 기본 배치 형태를 형성하는 골격과도 같다. 장벽을 어떻게 나열하느냐에 따라 그 배치의 용도와 성격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벽의 주된 목적은 상대 지상 유닛의 공격을 방해하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유닛의 진로를 막거나 차단할 수도 있지만, 내부로 침입하려는 유닛을 우회하게 만들거나 함정이 설치되어 있는 곳으로 유인하는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 안티 자이언트 배치 (미궁형)




흔히 사용되는 미궁형 배치로, 외부에서 침입한 적들은 오픈된 통로를 따라 이동하며, 장벽을 따라 외곽을 빙글빙글 돌게 된다. 그리고 적 유닛이 장벽을 따라 외곽을 순회하는 동안 곳곳에 설치된 함정과 방어타워로 적을 섬멸하는 배치 형태다.

특히 자이언트를 중심으로 하는 지상 조합을 상대로 큰 효과를 발휘하며, 장벽의 레벨이 낮더라도 좋은 효율을 보인다는 장점이 있다.



▶ 안티 호그라이더 배치




장벽 위를 넘어다니며, 강력한 공격력과 높은 HP를 바탕으로 마을을 순식간에 초토화 시키는 호그라이더에 대항하기 위한 마을 배치 형태다.

장벽을 넓게 설치해 내부 공간을 곳곳에 만들고, 호그라이더를 제압하기 위한 트랩을 곳곳에 설치한다.




■ 장벽 기본 정보 살펴보기


장벽의 레벨이 증가하면 HP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레벨마다 이미지가 변경된다. 장벽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장인이 필요한데,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지만 많은 골드(또는 엘릭서)가 소모된다.






- 장벽 상세 정보











■ 마을의 울타리를 위협하는 요소들


1. 해골 돌격병 (Wall breaker)

해골 돌격병은 가까운 벽으로 돌진해 자폭공격으로 장벽을 파괴시키는 유닛이다. 비록 낮은 HP를 가지고 있지만,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어 신속한 침투가 가능하며, 장벽을 공격할 때는 실제 공격력의 40배로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해골 돌격병은 장벽을 파괴하는데 특화되어 있는 유닛으로, 이 유닛에 의해 다수의 장벽이 파괴된다면 마을 배치가 정상적인 방어 효과를 발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내부 진입을 쉽게 허용하게 된다.

따라서 해골 돌격병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이 유닛의 기본적인 특성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해골 돌격병은 HP가 낮으므로 마을 외곽에 대포나 아처타워를 배치해 해골 돌격병이 장벽에 접근하는 것을 저지하는 것이 기본적인 방어 전략이다.

특히 해골 돌격병의 자폭 공격은 광역 판정을 가지고 있으므로, 장벽 설치 시 두 겹으로 설치하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한다. 또한, 일부 장벽이 파괴되더라도 마을 진형이 허물어지지 않도록 장벽과 장벽 사이에 방어 시설을 설치해주면서 여러 파트로 나누어 배치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다.

▲ 해골 돌격병은 광역 범위의 자폭공격을 한다.




2. 호그 라이더 (Hog Rider)

호그 라이더는 다크 엘릭서로 생산되는 두 번째 유닛으로, 높은 HP와 공격력을 가진 강력한 유닛이다. 특히 돼지를 타고 장벽을 뛰어넘기 때문에 장벽 배치를 무용지물로 만드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호그 라이더의 가장 큰 천적은 바로 '대형 폭탄'이다. 호그 라이더는 대형 폭탄에 1.5배의 피해를 입으며, 호그 라이더의 레벨이 낮다면 대형 폭탄을 밟는것 만으로도 전멸할 가능성이 있다.

마을 건물을 배치할 때 호그 라이더 침입에 대한 방어를 염두해두고자 한다면, 가급적 진형을 넓게 사용하고, 이를 견제할 수 있는 함정들을 내부 곳곳에 숨겨두는 것이 좋다.

특히 호그 라이더는 방어 시설을 우선적으로 공격하므로 방어 시설 주변에 대형 폭탄을 하나씩 배치하거나, 주요 길목에 대형 폭탄을 겹쳐서 배치한다면 호그 라이더를 일시에 섬멸하는 것이 가능하다.

▲ 호그 라이더를 견재하는 최고의 방법은 대형 폭탄의 적절한 설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