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 기어 VR-제품 개요


제품명 : 삼성 기어 VR

개발사 : 삼성

개발과정 : 삼성 기어 VR은 지난 2014년 말 열린 IFA 2014 행사를 통해 최초 공개된 헤드마운트형 VR 기기로, 삼성전자와 오큘러스 VR이 공동 개발했다. 현재 상용화 된 VR 기기 중에서는 유일하게 국내에서 개발된 기기이다.

삼성 기어 VR이 다른 기기에 비해 가장 차별화되는 점은 바로 기존의 스마트폰을 디스플레이 겸 연산장치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실질적으로 기어 VR은 콘텐츠를 구동하고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스마트폰과, 이를 거치하고 조작 버튼, 어안 렌즈, 헤드 밴드 등을 추가해 머리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마운트로 나뉜다.

삼성 기어 VR은 VR 시장 개척의 시초이자 오큘러스 리프트의 제조사인 오큘러스 VR이 참여함과 동시에, 시장에 유일한 무선 모바일 VR이라는 점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VR로 점쳐지고 있다. 두번의 이노베이터 에디션 이후 지난해 9월 공개한 첫 일반 상용화 버전인 '기어 VR'이 현재 최신 기기이다.

상세 하드웨어 스펙


◆ 크기 / 무게
201.9 x 116.4 x 92.6 mm / 318g

◆ 센서
가속도계, 회전계, 근접계(착용 감지용)

◆ 시야각
96 도

◆ IPD 커버리지
54 ~ 70 mm (전용 렌즈 사용)

◆ 지원 기기 및 연결
갤럭시 노트5, 갤럭시 S6/S6 엣지/S6 엣지+, 갤럭시 S7/S7 엣지 (마이크로USB 단자 사용)

◆ 가격
13만원(99달러)(일반 소비자용)


한국 정발 여부 : 정식 발매

◆ 제품 구성(일반 사용자용 기어 VR)


- 삼성 기어 VR
- 헤드밴드 2종
※ 구동용 스마트폰 별매



■ 삼성 기어 VR-주요 특징

▲ 삼성 에버랜드의 VR 어드벤쳐 포스터

◆ 삼성 기어 VR은 현재 상용화 된 VR 기기 중 유일한 모바일 VR이자 무선 VR이다. 실질적인 구동은 기어 VR에 끼워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성능을 활용하며, 이로 인해 기존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VR 진입 장벽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

◆ 기어 VR은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를 헤드셋에 장착된 어안 렌즈를 통해 보는 식으로 작동하며, 스마트폰과 연결해 기기 측면의 터치 패드를 활용해 방향키 입력, 버튼 입력 등 별도의 입력 도구를 제공한다.

◆ 조작이 간편하고 이미 유저들에게 익숙한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으며, 안드로이드 마켓 등 이미 모바일 게임 시장을 통해 구축된 다양한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 유일하게 이미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상용화가 이루어진 VR 기기인 만큼, 각종 테마파크에서 시도중인 롤러코스터 같은 놀이기구와의 접목 및 학술, 여객기 비디오 서비스 등 게임 외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기기이다.

관련기사
-[GDC2015] 천재 프로그래머 '존 카맥', 삼성 기어 VR의 혁신을 논하다
-[뉴스] 10만 원대로 만나는 가상현실! 삼성전자, ‘기어 VR’ 출시
-[뉴스] 삼성전자, MWC2016에서 갤럭시S7·갤럭시S7 엣지·기어 360 대공개

외부링크
-[에버랜드 홈페이지] 새로운 차원, 오감만족 어트랙션 ‘VR ADVENTURE’



■ 삼성 기어 VR-주요 영상

삼성 기어 VR _ 게이밍(Gaming)편


삼성 기어 VR _ 시네마틱(Cinematic)편


Gear VR: Virtual Vs. Reality


Gear VR -- First Look



■ 삼성 기어 VR- 착용샷 및 기기 세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