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히어로에 비해 뒤떨어지는 성능과 국내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탓에 마블 히어로즈 2016 내에서 비인기 히어로로 손꼽히는 X-23. 울버린의 여성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그녀는 곧 개봉하는 영화 '로건'에 등장하면서 서서히 이름을 알려가고 있다.

게다가 대격변 후 스킬 개편과 비인기 히어로들의 밸런스 상향이 진행되면서 X-23 역시 많은 변화를 겪었다. 영화 개봉을 앞두고 있는 그녀는 아다만티움 클로를 이용한 출혈과 야성적인 움직임까지 울버린과 꼭 닮았는데, 대격변 후 어떤 모습으로 탈바꿈했을까?


▲ 비인기 히어로로 뽑히는 X-23.





■ 울버린의 클론 X-23은 누구인가?

▲ 울버린과 비슷한 모습이다. (이미지 출처 : 마블 코믹스)



X-23은 엑스맨 시리즈에 등장하는 뮤턴트로 울버린과 같은 아다만티움 클로를 지녀서, 울버린의 딸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실은 울버린의 뮤턴트 DNA로 만들어진 클론이다. 과거 울버린을 중축으로 진행됐던 웨폰 X 실험이 다시 실행되면서 탄생한 존재가 바로 X-23인 셈.

이름 역시 웨폰 X와 23번째 실험체라는 뜻이 합쳐져서 X-23이란 이름으로 불리는데, 그녀는 실험에 의해 만들어진 뮤턴트로 어렸을 때부터 울버린에게 행해졌던 각종 실험을 당하며 성장한다. 무술 교육까지 받으며 자란 X-23은 어린 나이부터 암살자로 이용된다.

그녀를 가둬 둔 연구소에서는 이성을 잃고 야성을 폭주시키는 향기를 써서 X-23을 다루고, 이를 안타깝게 여긴 그녀의 대리모 사라 키니 박사는 X-23과 연구소를 탈출하려 한다. 하지만, 향기에 폭주한 X-23에 의해 연구소 직원과 함께 사라 키니 박사까지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X-23은 큰 충격에 빠진다.

X-23의 본명인 로라 키니는 사라 키니가 죽어가는 순간에 그녀에게 지어준 이름이며, 그렇게 연구소를 탈출한 로라는 이후에도 추격자들에게 쫓기는 신세가 된다.


▲ 울버린과 같은 엑스맨으로 활동! (이미지 출처 : 마블 코믹스)



자신의 불행이 웨폰 X 실험 때문이라고 생각한 X-23은 웨폰 X 프로젝트의 핵심인 울버린을 죽이고, 자신도 목숨을 끊기 위해 울버린을 찾아간다. 하지만 모든 상황을 사라 키니 박사의 편지로 전해 들은 울버린은 오히려 X-23을 설득하고, 그녀는 암살자로서의 과거를 청산한다.

X-23은 여전히 암살자로 키워진 어두운 면과 더불어 폭주의 위험을 지니고 있지만, 울버린에 의해 NEW X-MEN과 X-FORCE에서 활동하며 자신의 내면을 다스리기 위해 노력한다. 울버린은 그녀를 딸처럼 여기며 아끼는데, 코믹스 에피소드 중에서는 울버린이 죽은 후 새로운 울버린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그녀는 울버린의 클론인 만큼 엄청난 능력의 힐링 팩터(재생력)는 물론 야수와 같은 본능까지 내재되어 있다. 단, 울버린이 전신 아다만티움 골격에 한 손에 세 개의 클로를 꺼내는 것과 달린 X-23은 두 개의 클로만 지니고 있으며, 발에서도 클로가 나온다. 대신 실험 도중에 도망쳤기에 아다만티움이 전신이 아닌 클로에만 씌어 있다.

곧 개봉될 영화 '로건'에서는 울버린에 의해 추격자들로부터 보호받는 어린 소녀로 X-23이 등장하며, 코믹스처럼 딸과 아빠 같은 관계로 서로 의지하는 관계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 많은 사연을 지니고 엑스맨이 됐다. (이미지 출처 : 마블 코믹스)

▲ 영화에 등장하는 어린 X-23. (이미지 출처 : 20세기 폭스사 영화 '로건' 예고편)




◎ X-23의 특징, 능력처럼 플레이 스타일이 울버린과 비슷하다

울버린의 DNA에서 탄생한 뮤턴트이기 때문에 X-23은 마블 히어로즈 2016 내에서도 울버린과 비슷한 전투 방식을 지닌다. 클로를 이용해 적을 베어 출혈을 일으키거나 뛰어난 몸놀림으로 타격하는 등 근접 물리 공격 위주의 그녀는 전용 자원으로 진노를 이용할 수 있다.

진노는 자동으로 채워지지 않기 때문에 특정 스킬을 사용했을 때만 수급해야 한다. 진노를 쌓는 스킬과 이용하는 스킬을 적절히 조합해서 사용해야 하는 셈인데, 이점 역시 울버린의 전용 자원인 분노와 유사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궁극기인 트리거 향은 X-23이 폭주해서 20초간 능력치가 대폭 상승하는 버프형 스킬이다. 스킬 사용 시 모든 크리티컬 히트가 브루털 스트라이크로 적중하면서 순간적으로 공격 성능이 대폭 증가하고, 이동속도 50% 증가와 더불어 힐링 팩터에 의한 체력 재생까지 상승한다.

그밖에 울버린과 비교하자면 속도 면에서 좀 더 우세한 면을 지니고 있으며, 대격변 후에는 방어 면에서 여전히 뛰어나진 않지만, 공격 성능이 조금 상향된 편. 하지만 유저들의 사랑을 받기에는 여전히 부족한 면이 많다고 평가되고 있다.


▲ 아다만티움 클로를 지니고 있다.

▲ 유사한 코스튬도 준비 완료!





■ 출혈을 이용한 근접 타입 X-23 스킬 살펴보기

● X-23 인기 스킬 세팅




◎ 적의 살을 찢는 예리한 클로로 출혈을!

X-23은 클로를 사용하거나 암살자 육성 시절 배운 무술을 이용해 근접하여 적과 맞서는 공격 기술을 주로 지니며, 아다만티움 손톱, 치명적인 곡예 2가지 파워를 사용할 수 있다. 장비와 스킬 세팅에 따라 이동 타입 히어로로 운영도 가능하지만, 많이 사용되는 것은 출혈을 다루는 근접 타입이다.

이는 클로를 통해 출혈을 일으키고, 대미지 증가 효과를 보는 방식으로, 특히 1레벨 스킬인 '쪼개는 손톱'은 진노 수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다. 덕분에 기본 공격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스킬로 교체하지 않고 사용되는 편.

더불어 앞으로 굴러서 적을 공격을 회피하는 기본 이동기인 '우아한 기둥'은 사용 시 5초 동안 공격 및 이동 속도 10% 상승효과가 있기 때문에 전투 중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게 좋다. 이동기의 사용 횟수가 4초에 1회 충전되는 것을 고려하면, 연속으로 '우아한 기둥'을 이용하지 않는 한 버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 기본 공격으로 진노를 수급해야 한다.



지정한 장소로 뛰어드는 '분열의 도약'은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면서 약화시키는 중요 스킬이다. 이 효과는 8초 동안 적들이 10% 적은 대미지를 입히도록 만드는데, X-23은 방어 성능이 뛰어나지 않으므로 전투 중 적들이 약화에서 풀리지 않도록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적을 깊게 찌르는 '할복'은 피해량이나 범위가 뛰어나진 않지만, 2회 타격과 함께 상대를 기절시키는 상태 이상 스킬이다. 기절 효과 덕분에 전투를 안정적으로 이끌거나 생존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진노 소비량이 적지 않으므로 꼭 필요한 순간에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발에서 나오는 클로를 사용해 공중에서 회전하며 주위 적을 처치하는 '회오리차기' 역시 주요 공격 스킬이다. 한 번에 3회의 타격을 가하는 해당 공격은 넓진 않지만 인접한 적들을 다수 타격할 수 있어서 유용한 광역 스킬로 이용된다.


▲ '분열의 도약'으로 적에게 뛰어든다.

▲ 대표적인 범위 공격 '회오리차기'.



넓은 범위의 적들을 클로로 베어 넘기는 기본 광역 공격 '진홍빛 베기'는 사실 X-23의 가장 중요한 공격 스킬 중 하나다. 피해량은 적지만, 타격당한 적들은 6초간 받는 대미지가 10% 증가하는 피해 증가 효과를 받게 되고, 괴로운 상처(출혈)가 발동하여 일정 시간 지속 피해까지 입힐 수 있기 때문.

함께 연계하기 좋은 스킬로는 '잘게 찢어내기'가 있는데, 5회 타격으로 빠르게 적을 베는 해당 스킬은 괴로운 상처 효과로부터 받는 대미지를 25% 증가시키는 옵션을 지닌다. 따라서 '잘게 찢어내기'와 '진홍빛 베기'를 함께 이용하여 많은 지속 피해를 줄 수 있는 셈이다.

또한, 고유기인 '춤추는 검'은 '회오리차기'와 유사하게 회전하며 주위 적을 공격한다. 특이한 점은 한 번에 최대 5회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모든 충전 횟수를 다 소모하면 그때 재사용 대기 시간이 발동하는 점. 즉 충전된 횟수를 모두 소모해야 다시 충전되는 것으로, 40초의 꽤 긴 재사용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 '춤추는 검'은 사용 시 대미지 보너스, 크리티컬 히트 확률이 10초 동안 10% 증가하는 '무아지경의 킬러' 버프가 발동되는 게 핵심이다. 최대 충전 시 50초까지 버프를 이어나갈 수 있는 것으로, 버프가 유지되는 중 연속으로 사용해서 이용 횟수를 낭비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 '진홍빛 베기'로 괴로운 상처를 발동!

▲ 고유기인 '춤추는 검'의 주위 적들을 타격한다.




◎ 특성과 재능, 공격을 강화하여 피해량을 증가시킨다

X-23의 특성 세 가지는 '흉폭한 싸움꾼', '진노', '복제된 힐링 팩터'로 각각 그녀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흉폭한 싸움꾼'은 기본적으로 크리티컬 확률을 3% 상승시키고, 강인함 또는 속도에 따라 대미지 증가 효과를 받는다. 따라서 X-23의 주요 속성은 강인함, 속도 두 가지인 셈.

그리고 전용 자원을 나타내는 '진노'는 기본 파워 적중 시 X-23이 40의 진노를 수급하게 하는 특성이다. 진노는 자연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특성 효과로 진노를 얻는 게 중요하고, X-23이 레벨이 높아져도 기본 공격 스킬을 사용하는 이유가 된다.

마지막 '복제된 힐링 팩터'를 통해서는 울버린의 뮤턴트 능력을 물려받은 만큼 체력 재생 능력을 지니게 되며, 체력이 35% 미만일 때는 해당 효과가 4초 동안 3배가 되어 생존에 큰 도움을 준다. 게다가 방어와 회피 등급 증가는 물론 대미지 감소 8% 효과까지 가지고 있다.


▲ 주요 속성은 강인함과 속도.



재능은 주로 공격 스킬을 강화하거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많이 편성되어 있으며, 괴로운 상처(출혈)을 이용하거나 이동 타입에 적합한 재능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32레벨 재능에는 최대 진노 상승과 전투 중 진노가 생성되는 '끝없는 분노', 괴로운 상처 대미지에 대한 대미지 증가와 괴로운 상처 상태의 적에게 진노 회복 효과를 지니는 '잔학한 본성', 이동 파워 대미지 상승 및 이동 파워 사용 시 진노 회복이 가능한 '계속 이동'이 있다.

그리고 38레벨은 '할복'의 대미지 증가와 괴로운 상처 상태의 적을 '잘게 찢어내기'로 공격 시 쿨타임 감소, '분열의 도약'이 괴로운 상처 효과를 보는 등 출혈에 대한 스킬 강화를 보이는 '마무리 기술', '회오리차기', '경정맥 절단'의 쿨타임을 초기화하거나 이동기 사용 시 쿨타임 감소를 지닌 '살생의 미학', '베고 찢기', '카포에라'의 대미지 증가와 진노 소모를 감소하는 '시작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방어 위주의 패시브가 자리 잡고 있는 44레벨에는 '가속화된 힐링 팩터'를 통해 방어 등급 증가 및 패배 시 부활이 가능하고, '뜻밖의 회복'으로 '은밀한 암살자'가 팀 전체에 치유 능력을 적용할 수 있다. 게다가 회피가 상승하는 '재빠른 몸놀림'은 이동기 사용 시 일시적으로 효과가 2배로 적용되기까지 한다.


▲ '마무리 기술' 재능으로 '할복'을 강화한다.



50레벨의 '피투성이 뛰기'는 '피의 수확'을 이동기 속성 스킬로 바꾸며, 치유 효과 2배와 대미지 50%, '분열의 도약'을 2회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반면 '효과적인 일격'은 기본 공격인 '쪼개는 손톱이 괴로운 상처를 적용하고, 상처에 의한 크리티컬 확률과 지속 시간도 증가해서 출혈을 이용한 전투에서 큰 도움이 된다.

'흉포함 조성'은 '카포에라'와 '베고 찢기'로 적을 타격하면 흉포함이 충전되어 이어지는 '잘게 찢어내기', '할복', '경정맥 절단', '회오리차기'까지 많은 공격 스킬의 크리티컬 확률을 높인다.

또한, 고유기 강화가 가능한 56레벨에서 '무아지경의 칼날'을 선택하면 '춤추는 검'으로 발동하는 무아지경의 킬러 버프가 활성화된 시간 동안 '할복', '잘게 찢어내기'를 사용 시 '춤추는 검'이 1회 충전된다. 같은 라인의 재능 '발놀림' 역시 충전에 필요한 스킬이 '회오리차기', '경정맥 절단'으로 바뀌었을 뿐 같은 효과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칼날 돌진'은 '춤추는 검'을 전투 중에 충전할 수는 없지만, 최대 충전 횟수 2회 증가 및 무아지경의 킬러 지속 시간이 5초 증가하는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출혈을 이용하는 근접 타입에서 선택하는 재능은 이용 스킬에 맞춰서 '잔학한 본성', '마무리 기술', '가속화된 힐링 팩터', '효과적인 일격', '무아지경의 칼날'을 뽑는다. 반면, 이동형 X-23일 경우에는 '계속 이동', '살생의 미학', '뜻밖의 회복', '흉포함 조성', '발놀림'이 많이 사용된다.


● X-23 사용 가능한 재능 목록



▲ 재능을 이용하면 많은 공격에 괴로운 상처를 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