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는 매주 월요일 한주의 VR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위클리 VR 뉴스' 코너를 연재합니다. 지난 한 주간 국내외 VR 업계를 달군 소식과 이슈, 그리고 VR 산업에 관련된 구인 현황과 시장 동향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7월 막바지에 접어들었지만 늦은 장마로 인해 습하고 더운 날씨가 이어지는 요즘입니다. 폭염주의와 호우경보가 계속되는 탓에 좀처럼 야외활동을 즐기기 힘든 시기인데요. 이번 주 '위클리 VR 뉴스'에서는 하루하루 답답한 일상을 보내고 있을 유저들을 위해 마음 내키는 곳이라면 그 어떤 곳이든 찾아갈 수 있는 VR 세상 속 다양한 소식들을 모아봤습니다.

오는 27일에 개최되는 글로벌 게임쇼 '차이나조이 2017'에서 만날 수 있는 신선한 VR 소식부터 신규 채용 정보, 그리고 갓 출시되어 따끈따끈한 신작 VR 타이틀 정보까지 한 번에 확인해보세요.

■ 다가오는 VR 행사

  • 차이나조이(중국 상하이 신국엑스포센터, 7월 27일 ~ 7월 30일)


  • VR 업계 핫 뉴스 :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VR 게임을 소재로 하는 SF 영화 만든다

    ▲ Ready Player One - SDCC Teaser [HD]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영화감독이자 영화계의 살아있는 신화,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신작이 'VR 게임'을 소재로 하는 SF 영화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18년에 개봉될 예정인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신작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은 미국의 소설가 어니스트 클라인이 쓴 동명의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SF 영화입니다. 원작 소설 속에서 청소년인 주인공을 성장시키는 매개체이자 이야기를 이끄는 주제로써 VR 게임 '오아시스'가 등장하죠.

    VR 게임 '오아시스'가 지배하는 2045년의 미래, '오아시스'의 개발자는 자신의 어린 시절 대중문화를 꿰고 있지 않으면 절대로 풀 수 없는 어려운 퍼즐 속에 엄청난 보물을 숨겨두었습니다. 때문에 소설 속에는 80~90년대를 관통하는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대중문화 콘텐츠가 등장하는데요. 판권 문제 등 어른의 사정으로 인해 소설 속 인용들이 그대로 등장하지는 않지만, 배급사인 워너 브라더스와 스티븐 스필버그 제작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판권 캐릭터들이 그 자리를 대신 채울 예정입니다.

    워너 브라더스는 HTC와 VR 독점 배급 계약을 맺고 바이브포트와 HTC Vive를 통한 '레디 플레이어 원'의 배급을 결정했습니다. 영화가 공개될 영화제나 각종 이벤트에는 HTC Vive가 함께 납품되며, 개인용 VR 장비를 갖추지 않은 유저들도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VR 기기가 마련된 아케이드 공간이 유치될 예정인데요. 영화를 통해 그려지는 'VR 게임'의 미래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스티븐 스필버그가 해석한 '레디 플레이어 원' 속 오아시스를 기대해봅니다.




    지금 국내외 VR 시장은? : 글로벌 게임쇼 '차이나조이', 중국발 VR 콘텐츠에 주목하라!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쇼 '차이나조이 2017'이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간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최됩니다. 차이나조이에서는 중국의 콘솔 게임 문호 개방으로 PC, 모바일,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들이 출품될 예정인데요. 올해에는 기대작이라고 할 수 있는 신작 라인업에서도 VR 게임의 소식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 라이징파이어


    잉페이 게임스(前 에픽 게임스 차이나)가 개발하고 텐센트가 서비스하는 MMOTPS '라이징파이어'의 VR 버전이 이번 차이나조이에서 공개됩니다.

    MMORPG에 TPS 요소를 섞은 '라이징파이어'는 육성과 TPS 특유의 재미를 동시에 담은 텐센트의 기대작인데요. 작년 CBT 이후 별다른 소식이 공개되지 않은 만큼, 이번 행사에서는 어떤 새로운 정보가 공개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 진 레인


    차이나조이의 소니 부스에서는 PS4 신작 타이틀 '진 레인'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언리얼4 엔진으로 개발 중인 '진 레인'은 PS VR로도 즐길 수 있을 예정인데요. 이번 행사를 통해 공개되는 것은 10분 가량의 데모 플레이 뿐이지만, 부족한 PS VR 라인업을 채워줄 수 있는 기대작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오디세이 VR


    대만의 옥슨 게임 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1인칭 VR 게임 '오디세이 VR'도 B2B 부스를 통해 소개될 예정입니다. '오디세이 VR'은 정체불명의 생명체로 인해 아비규환이 된 화성 기지에서 탈출하는 게임인데요. 올해 출시 예정인 '오디세이 VR'은 현재 HTC Vive로 개발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오픈 VR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차이나조이 행사에서는 위에서 소개한 신작 VR 타이틀 이외에도 다양한 IT 제품과 VR, AR 하드웨어를 체험해볼 수 있는 eSmart 홀, 마이크로소프트의 낸시 리 PM이 참가하는 'MR의 개요 및 개발자 프로그램'에 대한 강연도 함께 마련될 예정입니다.

    매번 전 세계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게임쇼 행사들을 통해 게임 유저들의 탄성을 자아내는 새로운 기술들이 선보여져 왔는데요. 과연 이번 차이나조이에서는 어떤 새롭고 신선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을까요?



    인재를 모십니다! : 금주의 새 채용 공고는?


    ㈜와이제이엠게임즈

    - VR 게임·컨텐츠 기획

    와이제이엠게임즈에서 1년 이상의 관련 경력을 보유한 VR 컨텐츠 기획자를 모집합니다. 와이제이엠게임즈는 인디 VR 개발자를 육성하는 프로젝트 '서울VR스타트업'을 진행하는 등, 국내 VR 산업 확장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VR 게임에 관심이 있거나 캐릭터, 스킬 디자인에 흥미가 있는 기획자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푸토엔터테인먼트

    - 게임 기획

    푸토엔터테인먼트는 지난 지스타에서 '다크에덴2 VR'의 시연버전을 선보였던 벤처 기업입니다. 현재 유명 IP VR 게임, 모바일 RPG, 모바일 캐주얼 게임 기획을 담당할 경력 2년 이상의 기획자를 모집 중입니다. VR 게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있는 분, 캐주얼 퍼즐 게임개발 경험이 있는 분을 우대합니다.


    ㈜버킷플레이

    -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

    모바일, VR 게임을 개발 중인 버킷플레이에서 게임 클라이언트, 윈도우 기반 3D 콘텐츠 개발을 담당할 개발자를 모집합니다. 유니티 3D 게임 개발 경험이 있는 개발자, 멀티 플레이 게임 개발 경험자, VR 또는 AR 관련 유경험자를 우대합니다.


    유티플러스 인터랙티브

    - 모바일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 기획

    모바일 게임 '러스티블러드'의 개발사 유티플러스 인터랙티브에서 신규 모바일 게임을 함께 만들 개발자와 기획자를 모집합니다. 유티플러스가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젝트는 모바일 MMORPG 장르인데요.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7년 이상의 경력, 기획자는 2년 이상의 경력이 요구되며, 모바일 MMORPG 개발 경험이 있거나 모바일 프로젝트 개발부터 서비스까지 진행한 경험이 있는 지원자를 우대합니다.



    금주의 새 VR 게임 : "난 VR과 바람만 있으면, 무엇이든 될 수 있어"

    ◇ 모탈 블리츠 - HTC Vive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VR 어드벤처 건 슈팅게임 '모탈 블리츠'가 지난 20일, 스팀을 통해 정식 출시됐습니다. 모탈 블리츠에서 유저는 고도의 훈련을 받은 특수부대원이 되어 싸우게 되는데요. 간단한 조작으로 시원한 건 슈팅 액션을 즐길 수 있는 것 이외에도 염력을 사용하여 주변 사물과 상호작용하는 등, VR의 특징을 활용한 다양한 재미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스팀 출시 할인 10% 적용으로 18,9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울트라윙즈(Ultrawings) - HTC Vive, 오큘러스 리프트, OSVR

    ▲ Ultrawings Launch Trailer

    자유롭게 하늘을 나는 것만큼 멋진 일이 또 있을까요? 바쁜 일상을 벗어나 여유를 즐기고 싶은 유저들을 위한 VR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 '울트라윙즈'가 출시됐습니다. 지난 21일에 출시된 VR '울트라윙즈'에서 유저는 장애물을 통과하고, 자연경관을 촬영하고, 목표물을 향해 사격하고, 착륙에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경비행기를 조종하는 듯한 사실적인 조작과 평화로운 비행, VR을 통해 만끽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마이크로스파이(MicroSpy) - HTC Vive, 오큘러스 리프트, OSVR, 기어 VR

    ▲ MicroSpy Official Trailer

    영화 '미션 임파서블'에서 톰 크루즈가 연기한 해킹 신, 다들 기억하고 계시나요? 건물이 폭발하고 총격이 난무하는 등의 화려하고 거친 액션은 없지만, 보는 이에게 엄청난 긴장감과 몰입감을 줬던 명장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VR을 통해 영화 속 해커의 긴장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게임 '마이크로스파이'가 출시됐습니다. 주인공은 톰 크루즈처럼 멋진 배우가 아닌 파리 형태의 초소형 '드론'이지만요.

    적외선 센서와 보안 요원의 눈을 피해 기밀 파일을 감염시키고, 음성 증거를 기록하는 등 '해커'로서 활약해보세요! 지난 22일에 출시된 '마이크로스파이'는 현재 스팀에서 2,47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