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M의 몬스터 도감은 캐릭터의 성장과 작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성장형 콘텐츠다. 몬스터 도감은 지역 내 소속된 몬스터를 정해진 수량만큼 사냥하면 소량의 레드젬이 주어지고, 모든 도감을 5단계까지 성장시키면 지역 도감이 완성되어 능력치를 활성화할 수 있다.

현재 몬스터 도감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지역은 여명의 정원 1종과 버려진 평야 3종, 엘리누의 언덕 6종, 통곡의 해인 4종, 제국령 라키타니아 4종, 금지된 땅 4종으로 총 22종이다. 지역마다 획득할 수 있는 능력치가 다르고 처치해야 할 몬스터의 종류가 다른 만큼 도감 메뉴에서 정보를 확인한 후 도감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몬스터 도감은 메인 화면 하단에 있는 메뉴를 통해 진입할 수 있다. 도감 메뉴에서는 지역 정보와 몬스터의 정보를 제공한다. 지역 정보는 메뉴 좌측에 표기되며, 해당 지역은 선택함으로써 지역에 소속된 도감과 사냥해야 할 몬스터를 확인할 수 있다. 사냥해야 할 몬스터의 정보는 지역 메뉴 우측에 표기되며, 몬스터의 이름과 레벨, 처치해야 할 몬스터의 수, 몬스터 처치 단계까지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몬스터 정보 우측 추적 버튼을 이용하면 해당 몬스터의 위치로 자동 이동도 가능하다.

지역 내 소속된 모든 몬스터 처치 단계를 5단계까지 올리면 지역 도감이 완성되어 능력치를 활성화할 수 있다. 지역별 획득할 수 있는 능력치는 총 22종으로 명중과 회피, 치명타, 치명타 저항, 치명타 피해. 막기 무시, 막기, 공격 속도 증가, 이동 속도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무력화 저항, 지속피해 저항, 약화 저항, 주는 피해 증가(인간형, 정령형, 거인형, 악마형, 동물형), 받는 피해 감소(인간형, 정령형, 거인형, 악마형)가 있다.

지역마다 올려주는 능력치가 다른 만큼 필요한 능력치를 올려주는 지역의 몬스터 도감을 먼저 완성하고 다른 몬스터 도감은 시간이 될 때마다 꾸준히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 도감은 메인 메뉴

▲ 도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좌측 지역을 선택하면 지역 내에 포함된 도감과 몬스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추적 버튼을 이용해 해당 몬스터의 리젠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 몬스터를 목표치만큼 처치하면 단계 상승과 함께 레드젬이 주어진다.

▲ 해당 지역의 모든 몬스터 도감을 5단계까지 완료하면 능력치를 활성화할 수 있다.

▲ 우측 상단 돋보기로 지역별 도감 능력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지역별 획득할 수 있는 능력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