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MMORPG에서의 길드는 가입해서 활동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경우가 많다. 길드를 가입하는건 보통 혼자서 처치하기 어려운 몬스터를 상대하기 위함이거나 친목 도모를 위한 경우가 대부분. 근래에 출시되는 모바일 게임의 경우에는 약간의 능력치 버프 혹은 길드 던전 내지는 길드 레이드 콘텐츠를 추가해 길드 가입을 유도하지만 이것도 선택의 문제일뿐이다. 하지만 라그나로크M의 길드 가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이유인 즉슥 길드에 가입해야만 추가 능력치 상승 및 스킬 효과 강화 등을 할 수 있는 룬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 강화할 수 있는 폭도 단순히 길드 버프 수준이 아닌 만큼 선택이 아닌 필수 콘텐츠로 자리한다. 물론 룬 외에도 길드 축복 효과 및 길드 던전 역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덤이다.




◆ 길드 창설 및 가입 후 이용 방법과 다양한 길드 콘텐츠

길드 가입 자체는 여느 게임과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이루어진다. 우측 상단의 메뉴를 열고 길드 정보를 클릭, 가입하고자 하는 길드 이름을 검색하거나 리스트에 있는 길드를 골라 가입 신청을 하면 끝. 길드장의 승인이 떨어지면 길드 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새로운 길드 창설은 이즈루드 12시 방향에 위치한 길드 창설 NPC 발키리를 통해 가능하다. 다만, 길드 창설에는 레벨 25이상, 20만 제니, 엠펠리움x1 필요하다. 길드 창설 이후에는 길드 정보 창을 통해 길드 아지트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길드에 대한 정보 변경 및 길드원의 활동 내용, 길드 수련장, 길드 축복 등의 콘텐츠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 길드에 가입하면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길드장 및 부길드장이라면 길드 정보 창에서는 왼쪽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해 길드를 대표할 수 있는 길드 마크를 변경할 수 있다. 길드 마크의 종류는 길드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다양해진다. 또한, 길드에서 이용 가능한 기도와 길드 수련장 도전, 길드 기부 NPC를 찾아갈 수 있는 녹색 아이콘이 활성화되어있다.

구성원 메뉴를 통해서는 현재 길드에 가입돼있는 캐릭터들의 직업, 레벨, 주간 기여도, 접속 상태 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신앙 메뉴는 길드 버프로 올린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우리 길드에 가입 신청한 캐릭터들과 함께 길드원의 직위 편집도 가능하다. 자주 이용하지는 않을 길드 탈퇴 버튼도 존재한다.

신앙 메뉴 페이지 좌측에는 길드 버프로 올린 능력치가 표시된다. 노란색 아이콘은 길드 버프 NPC를 찾아가는 아이콘으로, NPC에게 약간의 제니와 공헌도를 지급해 기도하면 길드 축복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우측에는 이후 퀘스트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룬을 통해 올라간 능력치가 표시된다. 사건 게시판은 길드에서 발생하는 상황들이 기록되는 공간으로 길드원 가입 및 탈퇴 이력, 접속 기록 등을 볼 수 있는 게시판. 실시간 길드 현황 게시판 정도로 보면 된다.


▲ HP/전투/지혜/생존/정화 5가지 축복을 받을 수 있다


길드 수련장은 강한 몬스터에게 도전해 실력을 검증하는 장소로 첫 클리어 시 공헌도 및 길드 경험치를 받을 수 있다. 4개의 수련장으로 구성돼있으며 각각 특정 레벨(25/40/55/70)을 달성해야 사용할 수 있다. 중복 도전 시에는 클리어 보상이 지급되지 않지만 혼자서 도전하는 길드원을 도와줄 경우 여신의 격려를 받을 수 있는 만큼 가끔은 길드원에게 도움의 손길을 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길드 아지트 안쪽으로 이동하면 길드 기부 NPC와 관리 NPC가 존재한다. NPC를 통해 길드에 기부를 하거나 길드 자산도 관리할 수 있다. 길드 관리 NPC를 통해서는 길드 레벨업과 길드 해산 길드 이동, 길드 이름 변경 등의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이곳 안쪽에는 약간의 제니를 지급만으로 이용 가능한 개인 창고가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공헌도와 길드 경험치를 받을 수 있는 길드 수련장


길드 던전은 길드 레벨 2가 되면 이용할 수 있으며 던전 입구는 미니맵 기준 길드 아지트 왼쪽 상단의 방 안에 위치한다. 각각 40/60/80/100 레벨 던전이 존재하며 100레벨 던전은 현재 구현되지 않은 상태. 길드에 새롭게 가입한 길드원 및 던전을 이용한 길드원의 경우 가입 및 이용 시간 이후 차주 월요일 오전 6시부터 다시 이용 가능하다.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은 훈장 40개가 필요하고 이는 일일 퀘스트 및 시공의 균열 퀘스트, 엔들리스 타워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던전 내부는 마치 미로처럼 구성돼있다, 레벨별로 각 던전마다 다른 구성으로 되어있고 이 역시 던전 입장이 초기화 되는 매주 월요일 내부가 다시 재배치된다. 다만, 모든 길드의 같은 레벨 던전은 같은 형태로 구성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클리어한 길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토대로 이용하면 좀 더 쉽게 클리어 할 수 있다.

각 던전은 5마리의 보스 몬스터 혹은 미니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고 이를 처치할 때마다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처치 시 도안이나 장비 아이템을 얻을 수도 있으며, 잡템 가격도 상당한 수준이다. 더불어 룬 확장에 필요한 금 훈장을 얻을 수 있는 만큼 길드 던전도 빠지지 않고 클리어 해주는 것이 좋다.


▲ 던전 내부가 미로로 구성된 길드 던전!
(이미지 출처:게임 레이더)



◆ 길드 콘텐츠의 핵심, 룬 시스템

라그나로크M에는 다양한 길드 관련 콘텐츠가 존재하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길드 콘텐츠의 핵심은 단연 룬 시스템이다. 룬 시스템은 ATK, HP, SP, DEF 등 기본 능력치 상승을 포함해 3차 전직 이후 룬의 힘을 개방하는 퀘스트를 진행한 이후에는 스탯 및 스킬 능력치도 올릴 수 있는 만큼 필수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다.

룬 시스템은 길드에 가입한 누구나 2차 전직 후에 간단한 퀘스트를 진행해 사용할 수 있으며 퀘스트는 길드 아지트 미니맵 상의 왼쪽 상단에 있는 엘룬에게 말을 걸어 진행할 수 있다. 오픈 퀘스트는 총 4가지의 퀘스트로 격노의 감옥, 탐욕의 감옥, 질투의 감옥, 무정의 감옥 등 특정 공간으로 이동해 등장하는 몬스터를 사냥하고 간단한 물음에 답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 4가지의 퀘스트를 진행해 룬 시스템을 오픈할 수 있다


기본적인 퀘스트 진행 방식은 '엘룬과 대화→감옥으로 이동→엘룬과 대화→등장하는 몬스터 처치→엘룬과 대화→물음에 답하기→추가로 등장하는 몬스터 처치→엘룬과 대화→퀘스트 완료' 순서로 진행된다. 주의할 점은 처음 등장하는 몬스터 처치 이후 엘룬과 대화를 하면 각 감옥에 따라 질문을 던지는데. 질문에 대한 대답은 모두 두번째 답을 클릭하고 추가로 등장하는 몬스터를 처치해야 퀘스트가 완룐된다. 당연한 말이지만 첫번째 답을 클릭할 경우에는 해당 퀘스트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




4번째 감옥 퀘스트까지 완료한 이후 다시 한 번 엘룬과 대화 하면 아스신의 비석이 있는 방으로 이동된다. 여기서 최종적으로 마음속 공포라는 이름의 몬스터를 처치하면 퀘스트가 완료된다. 퀘스트 완료 보상으로 아스신의 비석이 제공되며, 가방 아이콘을 클릭해 사용하면 룬 페이지가 열리고 이용이 가능해진다.

ATK, HP, SP, DEF 등 기본 능력치를 상승해주는 기본 룬은 기본 훈장으로 해제가 가능하며, 스탯 상승과 스킬 대미지 증가 등의 특수 룬은 금훈장을 이용해 해제가 가능하다. 특정 룬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선행으로 열어야 하는 룬이 있어야 하며, 이는 본인이 필요한 룬을 클릭하면 해당 룬을 해제하는데 필요한 과정을 포함해 전체 필요 훈장 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3차 전직 이후에는 비석의 힘을 추가로 열수있는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기존 룬 시스템은 기본 능력치를 포함해 스탯 상승 효과만을 이용할 수 있었다면 해당 퀘스트 진행 이후에는 특정 스킬의 능력치도 강화할 수 있다.

퀘스트는 역시 엘룬을 찾아가는 것으로 시작, 진행 자체는 일전의 퀘스트보다 간단하게 진행된다. 우선 오크 마을의 오크 아처 50마리를 처치하고 니벨룽겐의 조각 12개를 지급하는 것으로 완료. 이용방법은 기존과 동일하다.


▲ 기본 능력치를 포함 스킬 능력치 강화도 가능한 룬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