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가 지난 21일, 일체형 VR 헤드셋 '바이브 포커스'를 2018년 하반기에 글로벌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7년 11월에 바이브 개발자 컨퍼런스 행사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된 '바이브 포커스'는 원래 중국 국내 한정으로만 출시될 예정이었다.

'바이브 포커스'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기기나 케이블 연결 없이 HMD 그 자체로 VR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일체형 기기라는 점에 있다. 현재까지 공개된 대부분의 VR HMD는 PC나 콘솔에 연결하거나 외부 카메라를 통해 모션을 인식해야만 했지만, '바이브 포커스'는 이러한 기능들을 모두 내장하고 있다.

'바이브 포커스'는 1440 × 1600의 유기 EL 패널을 2개 탑재하고 주사율은 75Hz, 시야각은 110도다. 프로세서로는 갤럭시 S8, V30 등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35가 사용됐고, 정교한 모션 인식을 위한 6축 센서를 내장해 완전무선을 구현했다.

HTC 바이브 포커스는 모바일 VR 오픈 플랫폼 '바이브 웨이브(Vive Wave)'를 통해 작동하며, 관련 콘텐츠는 바이브 포트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또한, 글로벌 출시 소식과 함께 시작된 개발자 키트의 접수 등록을 마치면, 바이브 웨이브를 통해 누구나 관련 콘텐츠를 생산, 등록할 수 있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