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업데이트로 신규 내러티브 던전인 'COLD FLOWER'가 개방됐다. 이번 내러티브 던전의 주인공은 '아슈토레스'로 어펙션에서도 공개되지 않았던 아슈토레스의 계약 관련 스토리가 주요 내용이다. 또한, 내러티브 던전 미션을 통해 아슈토레스 1장을 확정 획득할 수 있다.

5성 차일드 7종의 스킬도 개편됐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거의 쓰이지 않았던 몇몇 차일드들은 즉시 전력으로 투입할 수 있을 정도로 상향이 이루어졌다. 이와 함께 리자의 숙제 완료 보상 3배, 펜릴의 황사 마스크 모으기, 모아모아 파라DICE 등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바로가기] 'COLD FLOWER' 던전 오픈! 04/12일(목) 업데이트 안내

▲ 신규 내러티브 던전의 주인공 아슈토레스와 신규 스킨이 추가된 A.I


주인공과 아슈토레스의 첫만남 - 내러티브 던전 'COLD FLOWER'
아슈토레스가 주인공을 만나게 된 계기와 계약한 이유는?

이번 업데이트로 개방된 내러티브 던전 'COLD FLOWER'는 '아슈토레스'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던전을 모두 클리어하면 아슈토레스의 계약자와 주인공이 첫만남과 아슈토레스가 탄생한 배경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내러티브 던전의 진행 방식은 이전과 같다. 노멀 8구역까지 모두 클리어하면 하드 난이도가 개방되고, 자동 피버 기능이 활성화된다. 8구역까지 모두 클리어했다면 매일 4시, 16시에 활성화되는 무료 리셋 기능을 이용하거나 크리스탈 500개를 소모해 던전을 리셋해야 다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내러티브 던전의 이벤트 재화는 '서늘한 꽃'으로 내러티브 던전의 클리어 보상 혹은 스페셜 리워드 보상에서만 나타난다. 아슈토레스를 보유한 유저는 파티에 아슈토레스를 추가하면 서늘한 꽃 보상을 50% 추가 획득할 수 있다.

서늘한 꽃을 5만 개 모으면 '아슈토레스' 1장과 블러드젬 5개, 15만 개 모으면 5성 광속성 차일드 소환권, 5성 진화재료 차일드, 블러드젬 10개가 주어진다.

▲ 신규 내러티브 던전 스토리에서 등장하는 미성숙한 아슈토레스

▲ 서늘한 꽃을 모으면 아슈토레스와 5성 광속성 차일드 소환권 획득 가능


심해에서 천상계로 날아오른 A.I! - 밸런스 조정 차일드 평가
5성 차일드 7종의 스킬 상향 조정, 그중에서도 으뜸은 A.I

이번 업데이트로 스킬이 상향 조정된 차일드는 세이렌, 아바돈, 다프니스, 맘몬, 에포나, 아슈토레스, A.I 총 7종이다. 다프니스, 맘몬, 아슈토레스는 상향 폭이 그리 크지 않지만, 나머지 4명의 차일드는 이전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세이렌과 아바돈은 업데이트 이전에는 단순히 노멀 4연타 딜러에 불과했다. 노멀 스킬을 제외하면 장점이 없다 해도 무방할 정도였고, 요일 던전을 제외하면 활용할만한 콘텐츠도 없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로 두 차일드의 노멀 스킬이 강화된 것은 물론이고, 슬라이드 스킬의 효율도 높아졌다.

세이렌은 여러 콘텐츠에서 활약하는 프레이, 에르제베트와 마찬가지로 슬라이드 스킬의 대미지가 % 단위로 계산되는 강력한 딜러다. 세이렌의 슬라이드 스킬은 2번만 공격한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지금은 최대 3번까지 공격할 수 있어 대미지가 확연히 증가했다.

다만, 세이렌과 같은 차일드는 '양날의 검 버퍼'의 존재 여부에 따라 활용도가 크게 변화한다. 현재 목속성에는 양날의 검 버퍼가 없으므로 지금 당장은 세이렌이 활약할 기회가 적다. 만약 이후에 목속성 양날의 검 버퍼가 추가된다면 세이렌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다.

아바돈의 경우 슬라이드 스킬로 2명의 적을 2회씩 공격하고 대미지의 일부를 자신의 HP로 흡수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이것만으로도 아바돈의 공격력이 상당히 높아졌고, 수속성 월드 보스 레이드에서 활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변경된 세이렌의 스킬 구성

▲ 변경된 아바돈의 스킬 구성


에포나는 5성 목속성 차일드 중에서도 가장 활용도가 낮은 차일드로 뽑힐 정도로 활용도가 매우 낮았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가장 큰 혜택을 받은 차일드 중 하나가 됐다.

노멀/슬라이드 스킬에서 방어력 증가와 보호막 효과가 모두 사라지고 그 자리를 디버프 면역과 가속 버프가 채웠다. 디버프 면역은 다양한 콘텐츠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다가 특히, 레이드 콘텐츠에서 매우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또한, 가속 버프의 추가로 에포나를 가속 버퍼로 활용할 가능성이 생겼다. 물론 에포나의 가속 버프는 목속성 아군 5명에게 적용된다는 제한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월드 보스 레이드에서 헤라, 캐미, 미다스, 루인, 뉴비 모나, 바토리 등 목속성 차일드가 자주 쓰이는 만큼 이들과 함께 파티를 구성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 변경된 에포나의 스킬 구성


A.I는 밸런스가 조정된 차일드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띌 정도로 상향된 차일드다. 노멀/슬라이드 스킬은 이전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변경됐고, 드라이브 스킬과 리더 버프도 이전보다 효과가 강화됐다.

노멀 스킬은 보조형 적을 우선 공격해 일정 확률로 침묵시킨다. 침묵 확률이 100%가 아닌 것은 아쉽지만, 보조형 적을 침묵시킬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큰 장점이다.

가장 눈여겨봐야 할 것은 바로 슬라이드 스킬의 아군 전체에게 '보호막+스킬 대미지 방어' 버프를 부여한다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효과를 지닌 차일드가 최상위 탱커인 '다나'뿐이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것만으로도 A.I의 활용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물론 슬라이드 스킬의 효율은 아직 다나가 더 높은 편이므로 다나와 A.I를 비교하면 아직은 다나가 더 활용도가 높다. 그러나 다나가 없다면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차일드로는 1순위라 볼 수 있고, 헤라의 버프와 중첩할 수 있으므로 월드 보스 레이드에서 사용해도 높은 효율을 보일 것이다.

▲ 변경된 A.I의 스킬 구성


주사위를 꾸준히 굴리면 5성 차일드 소환권 획득! - 이벤트 안내

○ 베스트 차일드 프리미엄 한정 소환
기간 : 4월 19일(목) 13시 전까지
내용 : 베스트 차일드 프리미엄 한정 소환으로 5성 획득 시 4종의 차일드 중 1종 확정 획득
대상 차일드 : 바리, 바벨, 상아, A.I

○ 펜릴과 함께하는 마스크 수집
기간 : 4월 26일(목) 점검 전까지
내용 : 럼블 상점과 럼블 일일 미션 보상을 통해 황사 마스크 수집
보상 : 4~5성 차일드 소환권 1장 + 5성 차일드 소환권 1장 + 크리스탈 3,000개

○ 리자의 숙제 완료 보상 3배
기간 : 4월 26일(목) 점검 전까지
내용 : 일일 퀘스트인 리자의 숙제 모두 완료 시 최종 보상 3배로 지급
보상 : 매일 72,000골드 + 크리스탈 1,200개 + 블러드젬 3개

○ 모아모아 파라DICE!
기간 : 4월 26일(목) 점검 전까지
내용 : 매일 16개까지 획득 가능한 주사위를 굴려 도착하는 칸에 따라 보상 지급, 완주 시 추가 보상 지급
완주 보상(10회까지) : 5성 A급 무기/방어구/장신구 + 크리스탈 3,700개 + 5성 차일드/광속성 차일드 소환권
완주 보상(11회 이후) : 크리스탈 1,000개 반복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