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러시아 월드컵 H조에는 콜롬비아, 폴란드, 세네갈, 일본이 속해있다. 남미의 강호 콜롬비아와 폴란드가 16강 진출에 유리할 것으로 보이나, 세네갈과 일본도 저력을 가진 팀이다. 어느 팀이 16강에 오를 수 있을 지 쉽게 예상하기 쉽지 않다.

H조의 첫 경기는 6월 19일(화) 21시로 콜롬비아와 일본이 만난다. 20일 0시에는 폴란드와 세네갈, 25일에는 일본과 세네갈, 폴란드와 콜롬비아의 경기가 예정되어 있다. 28일 23시에는 일본과 폴란드, 세네갈과 콜롬비아가 경기를 펼친다.



◎ H조 경기 일정 (한국 시간)

*6.19(화)
21:00 콜롬비아 vs 일본

*6.20(수)
00:00 폴란드 vs 세네갈

*6.25(월)
00:00 일본 vs 세네갈
03:00 폴란드 vs 콜롬비아

*6.28(목)
23:00 일본 vs 폴란드
23:00 세네갈 vs 콜롬비아


H조: 폴란드
주요 선수: 레반도프스키, 밀리크, 글리크


동유럽의 강호 폴란드는 12년만에 월드컵 본선에 진출했다. 예선에서는 강력한 화력을 보여줬는데 폴란드의 중심인 레반도프스키는 월드컵 예선에서 16골을 기록하며 이름값을 증명했다.

수준급의 공격진을 보유한 폴란드지만 수비에서는 불안감을 노출하고 있다. 예선에서 경기당 1골이 넘는 실점을 보여줬다. 객관적인 전력에서는 16강 진출이 유력해보이나 콜롬비아, 세네갈 등 저력을 가진 팀들이 조에 속해있기에 방심할 순 없다.




■ 폴란드 포메이션: 4-4-2
슈체스니가 주전 골키퍼로 나선다. 포백은 리부스, 파즈단, 글리크, 피슈체크로 구성되며 미드필더는 그로시츠키, 지엘린스키, 리네티, 브와슈치코프스키로 구성된다. 4-4-2 포메이션이라면 공격수는 레반도프스키와 밀리크로 구성되며, 원톱에서는 레반도프스키가 선택된다.




■ 주목해야할 선수 - R. 레반도프스키

최고의 골잡이로 평가되는 선수다. 바이에른 뮌헨에서 뛰고 있으며, 꾸준히 다른 클럽으로의 이적설도 들려온다. 유럽 예선에서 10경기 16골을 기록하는 등 대표팀에서도 명성을 증명하고 있다. 라이브 클래스 레반도프스키는 골 결정력과 슛 파워, 위치 선정 등 득점과 관련된 능력치는 물론, 연계에서도 부족함이 없다.



■ 폴란드 추천 급성비 선수 - W. 슈체스니

195cm의 큰 키를 가지고 있는 장신 골키퍼다. 라이브 클래스의 급여는 7로 많은 구단주가 급성비 선수로 활용하는 중. 아쉬운 점이 있다면 멀리 던지기 특성을 보유하지 않아 역습 상황에서 장점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H조: 콜롬비아
주요 선수: 로드리게스, 팔카오, 쿠아드라도


팔카오, 로드리게스 등 유럽 무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선수들을 보유한 팀이다. 남미 예선에서는 수비진이 약점을 노출하며 다소 고전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힘겹게 월드컵 본선에 진출했다. 수비진이 어떤 모습을 보이냐에 따라 월드컵 본선에서의 성적이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더필더진은 든든하고 공격진은 화려하다. 지난 월드컵에서 득점왕에 올랐던 하메르 로드리게스를 중심으로 팔카오, 바카, 쿠아드라도 등의 선수들이 포진하고 있다.




■ 콜롬비아 포메이션: 4-4-2
전술적인 포메이션 변화가 다양한 팀이다. 팔카오와 바카를 공격수로 활용하는 4-4-2 전술은 로드리게스 아길라르 산체스, 쿠아드라도로 미드필더를 구성한다. 수비는 파브라, 사파타, 무리요, 아리아스로 포백이 완성된다. 팔카오를 원톱으로 사용할 때는 로드리게스가 공격형 미드필더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 주목해야할 선수 - J. 로드리게스

지난 월드컵에서 스타로 떠오른 하메스 로드리게스는 이번 월드컵 예선에서도 6골 4도움을 기록하며 에이스로 활약했다. 레알 마드리드에서 부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바이에른 뮌헨으로 이적하며 다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피파 온라인4에서 라이브 클래스는 중거리 슛, 슛 파워, 패스 등에 장점을 보인다.


■ 콜롬비아 추천 급성비 선수 - J. 쿠아드라도

유벤투스 소속의 쿠아드라도는 많은 구단주가 RM 포지션에 선택하는 선수다. 라이브 클래스는 준수한 속도에 크로스 능력, 드리블까지 갖췄다. 1강화 카드도 개인기가 5성이기에 개인기 위주로 플레이하는 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H조: 세네갈
주요 선수: 마네, 게예, 쿨리바리


아프리카의 세네갈도 16강 진출을 노린다. 월드컵 본선에는 16년만에 올랐다. 아프리카 예선에서는 4승 2무라는 호성적을 기록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세네갈은 점유율을 가져가는 안정적인 운영과 발 빠른 공격수의 역습을 통한 득점이 인상적이다. 리버풀의 마네는 물론, 니앙, 발데 등 유럽 리그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이 스쿼드 대부분을 차지한다. 신체조건이 좋은 수비진의 능력도 출중한 편이다.




■ 세네갈 포메이션: 4-3-3
세네갈은 주 포메이션으로 4-3-3을 활용한다. 포백 라인은 사발리, 쿨리바리, 음보지, 가사마로 구성된다. 미드필더는 게예, 바두 은디아에, 쿠아탸가 위치해 안정적인 볼 배급과 활동량을 보여준다. 공격진은 발데 디아오, 소우, 마네다. 특히 측면에 위치하는 마네와 발데 디아오의 스피드를 바탕으로 한 파괴력이 일품이다.




■ 주목해야할 선수 - S. 마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리버풀에서 뛰고 있는 마네는 세네갈 대표팀의 에이스다. 이번 시즌 리그 10골 7도움, 챔피언스리그 10골 2도움을 기록하며 피르미누, 살라와 함께 리버풀의 공격을 이끌었다. 빠른 속도와 준수한 골 결정력, 드리블과 민첩성 등은 게임 내에도 구현되며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 세네갈 추천 급성비 선수 - I. 게예

속력과 가속력, 패스, 시야, 드리블, 밸런스, 대인 수비, 태클, 몸싸움, 스태미너까지 수준급의 능력치를 보유한 급성비 선수다. 라이브 클래스 게예의 급여는 8로, 이미 많은 구단주가 수비형 미드필더나 윙백으로 활용하고 있다. 174cm 66kg의 신체 조건이 다소 아쉽지만, 활동량과 능력치로 이를 보완한다는 평가다.





H조: 일본
주요 선수: 오카자기, 가가와, 혼다


6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에 성공했고 16강 진출에 도전한다. 지난 4월 감독 교체가 이루어졌고 최근 평가전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했다는 점은 불안 요소로 볼 수 있다.

일본 대표팀에는 유럽 리그를 경험한 선수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골키퍼 가와시마도 프랑스 리그에서 활약하고 있고 요시다 마야, 오카자키 신지는 프리미어 리그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다. 가가와, 혼다, 나가토모의 경험은 일본 대표팀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일본 포메이션: 4-2-3-1
주전 골키퍼는 가와시마다. 나가토모, 마키노, 요시다, 사카이가 포백 라인을 구성하고 하세베와 야마구치가 중원에 설 것으로 예상된다. 하라구치 겐키, 가가와, 혼다가 2선에서 공격에 힘을 주며 최전방 공격수는 오카자키일 가능성이 높다.




■ 주목해야할 선수 - K. 혼다

유럽 무대에서 많은 경험을 하고 멕시코 리그로 이적했다. 지난 시즌 리그에서 10골을 기록하며 좋은 활약을 보여줬고, 새롭게 일본 대표팀의 지휘봉을 잡은 니시노 감독은 혼다를 신뢰하는 모습이다. 월드컵에서도 출전이 유력하다. 피파 온라인4 라이브 클래스 혼다는 프리킥과 커브가 80의 능력치를 보이고 있다.



■ 일본 추천 급성비 선수 - Y. 나가토모

NHD 클래스 나가토모는 왼쪽 윙백 급성비 선수로 활용할 수 있다.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고 민첩성, 밸런스 등의 능력치도 수준급이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기에 강화 선수를 활용한다면 왼쪽 윙백에서 좋은 활약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