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의 사원은 스톰송 계곡 지역에 위치한 던전이다. 원래는 쿨 티라스를 통치하는 4가문 중 하나인 스톰송 가문의 권좌였으나, 군주 스톰송이 휘하의 부하들과 함께 타락에 물들어버리고 쿨 티라스에 위협을 가져오려는 것을 막아야하는 곳이 되어버렸다.

폭풍의 사원은 일반 몬스터 구간에서 특이하게 우두머리는 아니지만 이른바 '네임드'급의 몬스터들이 존재하여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위협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네임드급 몬스터가 아니더라도 까다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몬스터들이 많으므로 높은 단수로 올라갈수록 기피 대상이 될 거라 예상되는 던전이다.


폭풍의 사원 주요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던전 기본 정보
   일반몹 구간
   아쿠시르
   파도현자 의회
   군주 스톰송
   속삭임의 볼지스
   베타 공략 영상 모음
 


던전 이름 : 폭풍의 사원

요구 레벨 : 110레벨 이상(얼라이언스) / 120레벨 이상(호드)

던전 지역 : 스톰송 계곡

폭풍의 사원은 스톰송 가문과 파도현자 모두의 권좌입니다. 이곳에서는 쿨 티란 함대에 축복을 내려 무적의 함대를 구축합니다. 하지만 어둠의 세력이 이 신성한 땅을 더럽히고, 영원히 쿨 티란 함대를 장악하려고 위협하고 있습니다.


▲ 폭풍의 끝이 아닌 사원 지역은 야외로 구분되어 탈것 이용이 가능하다



■ 일반 몬스터 구간

폭풍의 사원은 특이하게 일반 몬스터보다 좀 더 강한 중간 보스급의 몬스터들이 존재한다. 그 때문에 이 특이한 일반 몬스터들이 사용하는 기술을 파악해야 난이도가 오를수록 해당 구간에서의 원인 모를 급사를 피하고 클리어 할 수 있다.

첫 번째 우두머리 아쿠시르를 처치한 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바람예언자 헬디스'는 두 번째 우두머리 '강풍술사 파예'처럼 가속과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최하급 신속 수호물'을 사용한다. 수호물이 바닥에 깔리면 몬스터는 수호물 범위에서 벗어나게 하고 다른 파티원들은 수호물의 강화 효과를 받아 좀 더 빠른 공략을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헬디스는 추가로 강력한 광역 공격 '강풍'을 시전하는데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피해량이 무시무시하므로 이때 힐러는 파티원 전체의 생명력에 유의해야 한다.


▲ 최하급 신속 수호물은 플레이어도 효과를 받으므로 역 이용해주는 것이 좋다


▲ 강풍은 헬디스를 중심으로 넓은 범위에 강력한 광역 피해를 주므로 주의해야한다


중간 보스급은 아니지만 탱커에게 위협적인 일반 몬스터 '아이언헐 수습생'은 또 다른 두 번째 우두머리 '수사 아이언헐'처럼 이동속도가 감소하는 대신 공격력이 증가시켜주는 '하급 아이언사이즈의 축복'이란 강화 효과를 사용한다.

여기에 추가로 피해와 함꼐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파열의 일격'을 함께 사용하므로 탱커라면 생존기를 적절히 사용하거나, 느려진 이동속도와 도발을 이용해 맞지 않고 끌고 다니는 방식을 이용해 상대하는 것이 좋다.


▲ 축복은 공격력이 증가해 위험하며, 축복 적용 시 머리 위에 사슬이 보인다


▲ 파열의 일격은 방어력을 감소시키니 급사를 조심하자


헬디스 다음으로 볼 수 있는 중간 보스급 몬스터는 '룬조각사 소른'이다. 소른도 마찬가지로 '수사 아이언헐'처럼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최하급 강화 수호물'을 사용하므로, 수호물 범위 밖으로 소른을 빼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한명을 대상으로 강력한 지속 기술 '살점 파내기'를 시전하는데, 살점 파내기의 대상이 된 플레이어는 생존기를 사용하거나, 소른이 설치한 수호물의 범위 안으로 들어가 피해를 감소시켜 생존하는 것이 좋다.


▲ 최하급 강화 수호물은 범위가 좁아 문자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살점 파내기는 강력한 채널링 기술이므로 생존기 혹은 수호물을 이용해 버티는 것이 좋다




■ 아쿠시르



◆ 주요 기술

바다 폭파 : 근접 전투를 벌이는 적이 없는 경우 바다의 분노로 플레이어를 강타하여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숨 막히는 소금물 : 20초 동안 2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무효화하면 숨 막히는 소금물이 다른 플레이어를 향해 이동합니다. 소금물에 접촉한 새로운 대상에게 숨 막히는 소금물 효과가 적용됩니다. (마법 효과 - 해제 가능)

쇄도하는 돌진 : 맹렬한 파도가 전방으로 돌진하여 대상에게 강한 냉기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심연의 손아귀 :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촉수로 지면을 강타하여 플레이어를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20초 동안 2초마다 암흑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가능)

심연의 역류 : 플레이어에게 심연의 물을 집중 발사해 6초 동안 1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솟구치는 물 : 맹렬하게 3마리의 작은 정령(아쿠아링)으로 분열합니다. 파괴되면 다시 결합합니다.

'아쿠아링' : 아쿠아링은 아쿠시르의 능력을 사용합니다.
약화 : 물의 정수를 나누어 가진 상태 입니다. 공격력이 40%만큼 감소하고 정령을 처치하면 아쿠시르에게 상처를 입힙니다.


아쿠시르는 여러가지 기술을 사용하며 어렵지는 않지만 귀찮은 패턴을 가진 우두머이다. 거기에 중요한 점이라고 한다면 아쿠시르는 3마리의 작은 정령(아쿠아링)으로 분열하는 '솟구치는 물'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공격력은 40% 감소하더라도 분열되는 기술을 제외하면 모든 기술을 똑같이 사용하는 패턴이 꽤나 귀찮은 적이다.


▲ 3마리로 분열하며 분열 전과 사용하는 기술이 같아 성가시다


먼저 아쿠시르는 자신과 근접 전투를 하는 인원이 없을 때 무작위 대상에게 '바다 폭파'라는 기술을 사용해 공격한다. 이는 아쿠시르 상태일 때는 탱커가 항상 견제하고 있으므로 큰 문제가 없지만, 아쿠아링으로 분열했을 때도 똑같이 사용하므로 근접 딜러가 있다면 한 마리씩 견제해주어야 한다.

다음으로 '숨 막히는 소금물'은 무작위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효과를 거는데, 이는 마법 효과이므로 해제할 수 있다. 하지만 해제되었을 시 주변으로 소금물이 튀며 이에 적중한 대상은 다시 디버프가 적용되므로 잘 피해주어야 한다.


▲ 소금물 해제시 주변 대상에게 튀어가므로 주의해야한다


이 외에도 바라보는 방향으로 돌진하여 강력한 피해를 주는 '쇄도하는 돌진'은 시전시간이 꽤 길기 때문에 아쿠시르가 바라보는 방향에서 벗어나야 하고, 플레이어에게 물을 집중 발사하는 '심연의 역류'는 적중한 대상일 경우 조금씩 뒤로 밀리므로 역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저항해주면 된다.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심연의 손아귀'라는 기술을 사용해 플레이어에게 피해와 함께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촉수를 소환하는데, 이 촉수는 공격이 가능하여 심연의 손아귀 대상이 된 아군을 빠르게 풀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 심연의 역류에 밀리는 것에 당황하지 말고 저항해주자




■ 파도현자 의회



◆ 주요 기술

▶ 강풍술사 파예

신속 수호물 : 해당 위치에 신속 수호물을 생성합니다. 이 수호물은 가속과 이동 속도를 25%만큼 증가시키고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 마나가 가득 차면 시전

날카로운 돌풍 : 모든 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히고 30초 동안 받는 자연 피해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차단 가능)

폭풍의 축복 :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주문 시전이 방해받으면 '역류'가 발생하여 주변 지역에 회오리가 생성됩니다.
역류 : 폭풍의 축복 효과가 부여된 상태에서 주문 시전이 방해를 받으면 주변 지역에 역류가 발생하여 접촉하는 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 수사 아이언헐

강화 수호물 : 대상 위치에 강화 수호물을 생성합니다. 수호물 안의 대상이 받는 피해가 75%만큼 감소하고, 수호물 안으로 들어온 대상의 해로운 효과를 모두 제거합니다. - 마나가 가득 차면 시전

방해의 회전베기 : 전방에 있는 적에게 강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이동 속도를 70%만큼 감소시킵니다.

아이언사이즈의 축복 :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물리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하지만 이동 속도가 50%만큼 감소합니다.


파도현자 의회는 '강풍술사 파예'와 '수사 아이언헐'로 이루어진 2인 우두머리이며, 기본적으로 전투가 시작되면 각자 마나가 점점 차오르며 마나가 가득 차게 되면 '수호물'을 시전해 강화 효과를 주는 바닥을 생성하며 싸우는 방식이다. 수호물은 적 아군 구분 없이 효과가 적용되므로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


▲ 처음 마주치면 볼 수 있는 수호물의 모습, 단순한 바닥 장식이 아니다


먼저 강풍술사 파예는 '날카로운 돌풍'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파티원 전체에 자연 피해를 입히면서 받는 자연 피해가 20% 증가하는 약효 효과를 건다. 게다가 이 효과는 중첩이 되며 자주 시전하므로 조금만 신경 쓰지 못해도 고중첩이 될 수도 있으니 차단에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마나가 가득 찰 경우 파예는 자신의 자리에 '신속 수호물'을 생성하는데, 수호물의 범위 내에서는 가속과 이동 속도가 25%만큼 증가하고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된다. 탱커는 수호물이 생성된 자리에서 우두머리들을 밖으로 이동시키고,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수호물 범위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면 가속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으므로 우두머리 공략에 도움이 된다.

추가로 파예는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자신에게 주기적으로 '폭풍의 축복'이라는 강화 효과를 부여하는데, 이는 자신의 주문 시전이 방해받을 때마다 '역류'가 발생하여 밀쳐지는 효과와 함께 피해를 주는 2개의 회오리를 생성한다. 회오리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유지되므로 너무 많은 회오리가 생성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수호물이 생성되면 우두머리는 밖으로 빼고 원거리 딜러는 들어가서 강화 효과를 챙길 것


▲ 날카로운 돌풍은 틈틈히 차단해줘야 하며, 영웅 난이도부터는 역류도 주의!


다음으로 수사 아이언헐은 근접 전투를 하는데 주기적으로 '방해의 회전베기'를 사용한다. 이는 시전시간이 긴 대신 전방에 부채꼴로 강력한 피해를 입히며 적중당한 대상은 이동속도 70% 감소 효과도 적용되므로, 탱커와 근접 딜러들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아이언헐 역시 마나가 가득 차게 되면 자신의 위치에 '강화 수호물'을 생성하는데, 강화 수호물 범위 내에서는 받는 피해가 75% 감소하며 자신에게 걸린 해로운 효과들이 모두 제거된다. 해당 수호물 위에서는 파예의 날카로운 돌풍 효과를 제거할 수 있으므로, 중첩이 쌓여있다면 재빠르게 수호물 범위 내로 들어가서 제거해야 한다.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주기적으로 자신에게 '아이언사이즈의 축복'이라는 강화 효과를 부여하는데, 이는 물리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하여 난이도가 높아질 수록 탱커의 급사 위험이 생길 수 있다. 대신 이동 속도가 50%만큼 감소하므로 이를 이용해 도발을 이용해 맞지 않고 끌고 다니는 방식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 아이언헐의 기술들은 치명적이므로 되도록 맞지 않는 것이 좋다


▲ 파예의 날카로운 돌풍 중첩이 쌓여있다면 빠르게 들어가자




■ 군주 스톰송



◆ 주요 기술

공허의 화살 : 주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차단 가능)

정신 분열 :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정신 분열이 암흑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10초 동안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며,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마법 효과 - 해제 가능)

공허 깨우기 : 군주 스톰송이 공허 깨우기를 시작하여 다수의 '각성한 공허'를 소환합니다. 각성한 공허는 플레이어를 추적하며 접촉 시 폭발을 일으킵니다.

'각성한 공허'
폭발성 공허 : 각성한 공허가 접촉하는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고대 환각의 마귀 : 군주 스톰송이 적의 육신을 지배하는 고대 환각의 마귀를 소환하여 플레이어가 공허에 굴복하게 합니다. 숙주에게 충분한 피해를 입히면 고대 환각의 마귀가 제거됩니다. - 마나가 가득 차면 시전


'군주 스톰송'은 스톰송 가문의 최고봉이란 명성과는 다르게 생각보다 단순한 패턴의 우두머리이다. 일단 기본적으로 '공허의 화살'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플레이어를 공격하는데, 이는 피해량이 꽤 크지만 차단이 가능하므로 탱커와 근접 딜러들이 차단을 해주는 것이 좋다.

영웅 난이도부터는 '정신 분열'이란 기술도 함께 사용하며, 차단이 불가능하지만 피해량이 공허의 화살보다는 낮다. 그 대신 10초 동안 이동 속도 감소와 추가 암흑 피해를 주는 지속 효과를 부여하는데, 이는 마법 효과이므로 해제가 가능하다.


▲ 공허의 화살은 꽤 아프므로 차단해주자


그리고 꼭 알아야 할 중요 기술 첫 번째라고 할 수 있는 '공허 깨우기'이다. 이 기술은 주변의 플레이어를 쫓아다니는 '각성한 공허'라는 구체를 소환하는데, 이 구체에 닿게 되면 큰 피해량과 함께 4초간 기절이 걸리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하지만 이 구체는 폭발하지 않는 한 사라지지 않는데, 또 다른 중요 기술인 '고대 환각의 마귀'를 통해 제거할 수 있다. 스톰송 역시 전투가 시작되면 마나가 차오르고 가득 차게 되면 고대 환각의 마귀를 시전해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달라붙어 정신 지배를 거는 마귀를 소환한다.

마귀가 붙은 대상은 처음 20초 동안 자의로 움직일 수 있다. 거기다 마귀에 의해 생명력이 늘어나며 받는 피해량이 감소되므로, 소환된 구체에 직접 거리낌 없이 부딪혀 피해를 입으면서 구체를 없애주면 된다. 마귀는 일정 피해를 입어야지 떨어지므로, 마귀에 걸린 대상은 꼭 구체를 전부 파괴해준 후 남은 피해량은 파티원이 해결하면 된다.


▲ 공허 깨우기를 통해 소환된 구체들은 마귀 대상자가 터트려주는 것이 좋다




■ 속삭임의 볼지스



◆ 주요 기술

힘의 속삭임 : 대상(치유 담당)에게 힘의 약속을 속삭여 공격력과 치유량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어둠의 존재가 육체를 압박하여 대상이 90% 이상 치유될 수 없습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지날수록 강해집니다. (마법 효과 - 해제 가능)

침묵의 관문 : 공허로 가는 관문을 열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고 침묵시킵니다.

심연 부르기 :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심연으로부터 어둠을 불러내 5초 동안 1초마다 '심연의 현신'을 생성합니다.

'심연의 현신' : 현신이 볼지스를 향해 기어가 심연의 마력을 볼지스에게 주입하려고 합니다.
심연 분출 : 사망 시 폭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속삭임의 볼지스에게 접촉하는 경우에는 추가로 볼지스에게 마력을 주입합니다.

촉수 격돌 : 심연에서 어둠의 촉수가 솟아나 지면을 강타하고 적중한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가라앉은 도시의 손아귀 : 마력이 최대에 도달하면 속삭임의 볼지스가 모든 플레이어를 가라앉은 세계로 끌어당겨 봉인한 다음, 플레이어가 그 안에 있는 어둠의 토착영혼을 쓰러뜨리고 동료들을 구출할 때까지 가두어 둡니다.

잊혀진 토착영혼 (공격 담당)
정수 흡수 : 잊혀진 토착영혼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정신의 조각을 일부 찢어내어 암흑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차단 가능)

가라앉은 토착영혼 (방어, 치유 담당)
거대괴수의 각성 : 가라앉은 토착영혼이 느리게 움직이고 강력한 공격을 휘두릅니다.


마지막 '속삭임의 볼지스'는 조금 단순했던 군주 스톰송에 비해 여러가지 까다로운 패턴을 보여주는 우두머리이다. 먼저 '침묵의 관문'이라는 기술을 주기적으로 사용하는데, 볼지스를 중심으로 전투가 끝날 때까지 커다란 바닥이 생성된다. 해당 범위 안에서는 피해와 함께 침묵 효과가 유지되기 때문에 볼지스를 상대하는 필드가 점점 좁아지므로 외곽에서부터 바닥을 생성해주는 것이 좋다.

다음은 주기적으로 '촉수 격돌'이라는 공격 기술을 사용하는데, 사용 시 바닥에서 촉수가 솟아 나와 표시된 방향으로 공격하게 된다. 이 촉수는 피해량이 크지만 공격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차분하게 방향을 보고 피해주면 된다.

공격 기술은 아니지만, 치유 담당 플레이어에게 공격력과 치유량이 증가하고 대신 자신의 체력을 일정 수준까지만 회복할 수 있게 하는 효과를 부여하는 '힘의 속삭임'이라는 기술도 사용한다. 이 효과는 시간이 지날수록 강해지므로, 자신의 체력관리가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해제해 주어야 한다.


▲ 침묵의 관문은 외곽부터 차근차근 깔아주는 것이 좋다


▲ 공격 범위가 보인 후 촉수가 튀어나오니 미리 피하는 것이 관건


추가로 볼지스의 마력이 100%가 되면 '가라앉은 도시의 손아귀'라는 기술을 시전한다. 이때 방어와 치유 담당 유저는 '가라앉은 토착영혼'이 있는 위상으로, 그리고 공격 담당 유저끼리는 '잊혀진 토착영혼' 2마리가 있는 위상으로 파티를 나눈다.

가라앉은 토착영혼의 경우 움직임이 느린 대신 공격력이 꽤 강하므로, 도발을 이용해 거리를 유지해 끌고 다니는 방식을 이용해 처치해주는 것이 좋다. 반면 잊혀진 토착영혼은 공격은 하지않지만, '정수 흡수'라는 기술을 시전한다. 시전에 성공하면 플레이어 전체에 피해를 주므로 최대한 차단해가며 한 마리씩 빠르게 처치해주는 것이 좋다.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심연 부르기'를 사용해 '심연의 현신'을 소환한다. 현신은 볼지스에게 이동하며 사망 시 폭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는데, 볼지스와 접촉하면 사망과 동시에 볼지스의 마력도 증가 시켜주므로 최대한 볼지스와는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 각자의 위상에서 나오는 몬스터는 최대한 빠르게 처치하자




■ 베타 공략 영상 모음

▷ AMPHIS의 공략 영상 (신화 가이드)



▷ Matthxw의 공략 영상 (쐐기돌 2단)



▷ Method Sco의 공략 영상 (쐐기돌 3단)



▷ OneAzerothTV의 공략 영상 (쐐기돌 6단)



▷ Trellsky의 공략 영상 (쐐기돌 10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