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영원한 동반자" 몬스터헌터: 월드를 시작하면 캐릭터 외형과 함께 자신만의 스타일로 꾸미는 '동반자 아이루'는 험난한 수렵 생활을 함께 견뎌줄 동료로 공격, HP 회복, 능력치 상승 등의 유용한 역할을 수행한다.

초반에는 공격과 HP 회복만 사용하지만, 시간이 흘러 여러 장비를 획득하고 해당 장비 레벨이 상승하면 도발, 공격력 및 방어력 증가, 특정 재료 약탈 등의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동반자 아이루의 장비는 고대수의 숲부터 독기의 골짜기까지 지역별로 하나씩 존재하는 테토루 부족 관련 교류 이벤트를 수행해야 한다. 단순히 테토루를 찾아가기만 하면 되는 이벤트도 있는 반면, 테토루와 간단한(?) 전투를 벌이거나 맵에서 특정 행동을 해야 하는 방식도 있다.

공략 난이도가 대체로 어려운 편이 아니므로 쉽게 성공할 수 있으며, 성공하면 동반자 아이루의 장비가 추가된다. 또한, 해당 맵에서 퀘스트나 탐색하다가 테토루 부족을 마주칠 경우 부족과의 우호도를 올릴 수도 있게 된다.

다만, 처음부터 모두 이들을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임무 퀘스트의 진행도에 따라 신규 지역이 해금된 뒤 각 지역의 수인종 연구원에게 말을 걸어 힌트를 얻어야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수인종 연구원은 다른 NPC들과 마찬가지로 지도에서 연두색 작은 점으로 표시되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파티 구성원이 통합 3회 이상 죽으면 수렵에 실패하는 몬스터헌터: 월드의 특성상 초보 헌터 동료와의 멀티 플레이보다 잘 성장한 아이루와 함께 솔로 플레이를 진행하는 것이 더욱 높은 성공 확률을 보여주는데, 초보 헌터를 위해 아이루가 어떤 도움을 주고 전용 장비는 어떻게 획득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정리했다.



▣ 기본 공격 및 구성


동반자 아이루는 자동 AI 시스템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스킬을 제외한 나머지 행동은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할 수 없다. 간혹 플레이어와 아이루의 HP가 모두 낮은 상황에서 플레이어의 안전을 무시한 채 자신의 HP부터 회복하는 냉정한 모습(?)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전투 도중에 아이루의 HP가 0이 되어 쓰러지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일정 시간이 흘러 HP가 회복되면 다시 전투에 합류하므로 걱정하지 말자.




■ 아이루 기본 활동

① 공격: 일반 통상 공격
(무기의 종류에 따라 둔기 및 참격 대미지로 구분된다.)

② 점프 공격: 일반 점프 공격
(일반 공격과 같은 방식으로 모션만 점프한 후 공격한다.)

③ 부메랑: 참격 대미지 원거리 공격
(부메랑 속성은 장착된 무기의 속성에 결정된다.)

④ 체력 고갈: HP가 0이 되면 해당 자리에 기절 상태로 쓰러진다.
(쓰러진 상태에서 HP가 20% 이상 회복되면 다시 전투를 재개한다.)

⑤ 회복: 포션을 마셔 HP 30% 정도 회복한다.
(몬스터의 공격을 맞으면 동작이 끊어진다.)

⑥ 동반자 슬링어: 둔기 대미지 원거리 공격
(슬링어 수레는 피해량 감소 효과 및 슈퍼아머 판정이므로 아이루의 생존력이 증가한다.)



▣ 스킬 및 장비 획득 방법


기본적으로 동반자 아이루의 스킬은 1개의 장비당 2개씩 사용할 수 있다. 6가지 동반자 장비에 따라 구성된 12가지 스킬을 자신의 취향 혹은 몬스터의 특징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1차 스킬은 1레벨 장비부터 사용할 수 있지만, 2차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장비 레벨이 일정 수준 높아져야 한다. 장비 레벨이 모두 상승하면 아이루의 모든 장비 사용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도 있는데, 각 장비 레벨은 개별적으로 취급하는 방식이라 레벨 육성을 위해서는 반복 작업이 다소 필요하다.


■ 아이루 스킬 및 장비 획득 방법

① [기본 습득] 꿀벌레 모으는 향기

- 퀘스트 타입: 자동 습득
- 기본 기술: 꿀벌레 전달, 향 피우기
- 기술 효과: HP 직접 회복 및 특정 지역 꿀벌레 소환

회복약과 함께 초보 헌터들의 생존 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기본 습득 스킬이다. 1차 스킬은 헌터의 HP가 일정 수준까지 낮아지면 아이루가 다가와서 회복시켜주며, 2차 스킬은 고정 위치에 향을 피워 꿀벌레를 불러놓는다.

스킬 발동을 굳이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고양이가 잘 해주기 때문에 유용하지만, 아이루의 HP가 헌터보다 빨리 소모된 상황이면 헌터의 HP를 회복하기 전에 자신의 HP를 먼저 회복하여 회복 물약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점을 알아둔다.




② [고대수의 숲] 발묶기 벌레장

- 퀘스트 타입: 탐색
- 장비 기술: 섬광 벌레장, 마비 벌레장
- 기술 효과: 일정 시간 몬스터 무력화용 섬광 날개벌레 및 마비 날개벌레 설치


수인종 연구원에게 말을 걸어 힌트를 얻은 뒤 고대수의 숲 14번 지역에 도착해 주변을 탐색하다 보면 테토루 고양이를 만날 수 있고, 14번 지역에 고양이가 없다면 17번 지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항상 그 자리에 있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출발 전 맵을 열어 조그마한 테토루 고양이 아이콘이 어디 있는지 먼저 찾아보고 출발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는 플레이어를 보면 도망가는데, 안내 벌레를 따라가다 보면 숲의 벌레장 부족 마을에 도착하고 간단한 대화 이벤트 후 교류가 가능해진다.

첫 번째로 얻을 수 있는 아이루의 보조장비 퀘스트인 만큼 큰 어려움 없이 클리어할 수 있으며 추가로 발묶기 벌레장이라는 섬광탄 기능을 하는 동반자 장비의 사용이 가능해진다.


▲ 높이 차이가 있지만, 비교적 찾아가기 쉬운 편




③ [개밋둑의 황야] 수호 방패

- 퀘스트 타입: 포획
- 장비 기술: 방패 도발, 방패 배쉬
- 기술 효과: 몬스터 시선 유인용 도발 및 도발성 공격

개밋둑의 황야 15번 지역에서 황야의 방패 부족 테토루와 대화를 할 수 있다. 테토루는 볼보로스의 돌진으로 인해 흩어져버린 다른 부족원들을 찾아달라는 부탁을 하고, 맵을 돌아다니는 테토루를 포획용 그물로 총 3마리 잡으면 이벤트 조건이 클리어된다. 맵을 보면 돌아다니는 테토루의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나씩 찾아가서 포획하면 된다. 정면에서 다가가선 안 되고 뒤에서 조금씩 다가가 포획용 그물을 던지는 것이 포인트지만 빠르게 달려가서 그물을 던져도 포획이 가능하다.

혹시나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금방 다른 곳에 또 나타나니, 실패했다면 지도를 열어 다른 위치로 이동해보자. 이벤트 클리어 시 몬스터의 주의를 끌어주는 수호 방패라는 동반자 장비의 사용이 가능해진다.


▲ 언뜻 헤매기 쉬운, 15번 지역으로 들어가는 구덩이의 위치




④ [육산호의 대지] 격려의 음악

- 퀘스트 타입: 토벌
- 장비 기술: 격려의 호른, 격려의 봉고
- 장비 효과: 공격력, 방어력 강화 및 상태이상 내성 부여

육산호의 대지 10번 지역에 도착하면 소형 몬스터를 타고 있는 테토루들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큰 어려움 없이 테토루들을 제압할 수 있고, 제압 후 11번 지역의 가장 구석진 부분으로 이동하면 대지의 춤 부족과 대화 이벤트가 발생한 뒤 '치치야크를 해치워라!'라는 4성 퀘스트를 받게 된다.

치치야크 2마리를 사냥하면 되는 이벤트로, 클리어 시 격려의 음악이라는 수렵 피리를 연상케 하는 동반자 장비를 얻을 수 있다. 공격력 또는 방어력을 강화하거나 각종 상태 내성을 부여하며, 숙련도가 오르면 연주 효과가 증가한다.


▲ 지도를 보고 가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정면으로 가지 말고 산길을 통해 돌아가야 한다.




⑤ [독기의 골짜기] 약탈의 검

- 퀘스트 타입: 유인
- 장비 기술: 약탈의 공격, 떨구기 투척
- 장비 효과: 공격 대상 아이템 약탈
- 퀘스트 준비물: 날고기 1개

독기의 골짜기 테토루 이벤트를 시작하기 전, 날고기 1개를 꼭 챙겨가도록 하자. 독기의 골짜기 최하층 13번 구역에서 노련한 수인족 학자에게 말을 건 뒤, 15번 지역에서 다시 학자를 만날 수 있다. 말을 걸면 옆에 있던 골짜기의 약탈 부족 테토루 고양이가 갑자기 어딘가로 도망가는데, 안내 벌레를 따라 테토루를 따라가게 되면 플레이어가 갈 수 없는 맵 뒤쪽까지 도망치는 테토루를 볼 수 있다. 이때 아이루의 조언대로 잠시 해당 위치에서 떨어지도록 한다.

멀리 떨어진다고 해서 테토루가 다시 돌아오는 것은 아니므로, 다시 테토루가 도망친 맵 끝쪽까지 가보면 아이루가 다시 한번 조언을 해 준다. 아이루의 조언대로 근처에서 네모 버튼을 눌러 아까 준비해둔 날고기 아이템을 사용하면 고기를 근처에 내려놓게 되고, 이후 그 지역이 보일만 한 곳에서 지켜보면 고기를 발견한 뒤 동료들을 불러 고기를 맛있게 먹는 귀여운 장면을 볼 수 있다.

이후 아이루가 말을 걸어보겠다고 하고 대화가 진행된 뒤 약탈 부족과의 교류가 가능해지고, 동반자 장비 약탈의 칼을 얻을 수 있다. 약탈의 칼은 공격한 몬스터로부터 아이템을 약탈하는 기능이 있으며, 숙련도가 오를수록 약탈하는 아이템 획득 수가 증가한다.


▲ 맵에 수인족 학자가 표시되고 근처에 캠프가 있어 찾아가기 쉽다.




⑥ [용결정의 땅] 가쟈부의 병폭탄

- 퀘스트 타입: 흔적 탐색+잠입
- 장비 기술: 병폭탄 투척, 화염차
- 장비 효과: 폭탄 투척
- 추가 혜택: 용결정의 땅 비밀 통로 이용 가능

테토루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고 나면, 조사 거점의 노련한 수인족 학자에게서 가쟈부 관련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학자는 먼저 가쟈부의 흔적을 10개 모아오라고 하는데 흔적은 각 상위 지역의 가쟈부 거처 인근에서 수집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10개를 채울 수가 없어서 나머지는 맵을 탐색하여 찾아야 하는데, 탐색을 하다 보면 아이루가 가쟈부의 냄새가 난다고 하는 지역이 있다. 그 인근을 탐색하다 보면 흔적을 적게는 1개, 많게는 3~4개까지 찾을 수 있다. 탐색을 종료하고 다시 시작해 같은 위치로 가도 흔적이 다시 생겨나지 않으므로, 결국 다른 지역들을 다 돌아보아야 한다.

고대수의 숲은 고대수 캠프 근처에 가쟈부들이 모여 있는 장소가 또 있으니 그곳으로 가면 되고, 개밋둑 황야는 십자 모양으로 생긴 5번 동굴 안쪽의 십자가 왼쪽 근처에서 흔적들을 발견할 수 있다. 육산호 대지는 북동 캠프에서 나오자마자 왼쪽으로 가면 가쟈부들이 모여있는데, 그 근처 벽과 바닥에서 흔적을 찾을 수 있다. 흔적의 개수는 헌터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하지만, 기본적인 가쟈부 출현 위치에 이 정도만 더해도 10개를 모으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흔적들을 다 모아 가면 수인족 학자는 '가쟈부들은 용결정의 땅에서 밤마다 집회를 실시하는 것이 판명되었다'라고 이야기해주는데, 이 다음 용결정의 땅으로 이동한 다음 밤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8번 지역 동 캠프 근처에 있는 학자에게 말을 건 다음 근처에 있는 가쟈부의 비밀 집회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

학자는 가쟈부들에게 들키지 않게 몰래 들어가라고 하지만, 들킨다고 해서 퀘스트가 실패하는 것은 아니므로, 살아남은 목격자만 없으면 된다는 모 게임처럼 가는 길에 있는 가쟈부들을 모두 제압하고 이동해도 된다. 그리 길지 않은 거리를 이동 후 집회 장소에 도착하면, 패드의 동그라미 버튼을 통해 비밀 장소로 들어갈 수 있고, 가쟈부와 대화 후 동반자 장비 가쟈부의 병폭탄을 얻을 수 있으며, 용결정의 땅에서 '기면족의 샛길'이라고 표시되는 가쟈부의 비밀 통로를 이용할 수 있다.


▲ 비밀통로 동선도 괜찮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