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크레스트 저택은 드러스트바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드러스트바를 통치하는 웨이크레스트 가문의 영지였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웨이크레스트 부부가 은둔 생활을 시작하며 그곳은 점점 음산해져가기 시작했고 저택에는 사악한 무언가가 완전히 자리잡았습니다.

다른 5인 던전들은 우두머리가 4종류인 것과 다르게 오직 웨이크레스트 저택만 우두머리가 총 5종류가 존재하며, 저택이라는 이름답게 던전의 구조가 1층과 2층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초행길이라면 층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면서 이동해야하는 구조에 조금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


웨이크레스트 저택 주요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던전 기본 정보
   일반몹 구간
   심장파멸 3인조
   영혼결속 거한
   식탐귀 라알
   웨이크레스트 부부
   고라크 툴
   베타 공략 영상 모음
 


던전 이름 : 웨이크레스트 저택

요구 레벨 : 110레벨 이상(얼라이언스) / 120레벨 이상(호드)

던전 지역 : 드러스트바

한때 드러스트바를 지배하는 가문의 화려한 영지였던 웨이크레스트 저택은 웨이크레스트 부부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은둔 생활을 시작하면서 온갖 음울한 소문의 진원지가 되었습니다. 부정한 의식이 치러진다거나, 밤이면 사람들이 사라진다거나, 이 저택에서 끔찍한 비명 소리가 들린다거나 하는 이야기가 이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빈번하게 회자됩니다. 온갖 소문 중에서 분명한 건 단 하나, 무언가 사악한 존재가 웨이크레스트 가문의 영지에 뿌리를 내렸다는 것입니다.


▲ 저택 1층은 문이 막혀 있는 곳이 있으므로 2층을 이용해 돌아서 가야한다



■ 일반 몬스터 구간

웨이크레스트 저택은 저택이라는 이름처럼 건물 내부에서 시작하며 층이 나뉜다. 먼저 만날 수 있는 우두머리들은 1층에 있지만 우두머리로 향하는 직선 통로의 문들은 보통 잠겨있으므로, 2층으로 올라간 후 다른 길로 돌아가야 하거나 하는 번거로운 구조이다.

1층 구간에서 각 우두머리로 가는 길을 구분해보자면 먼저 식탐귀 라알이 있는 '연회장'으로 가는 길이 있는데, 연회장에서는 '연회 집사'라는 몬스터를 만날 수 있다. 집사는 [만찬 종]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플레이어에게 침묵을 거는데, 해당 기술은 차단을 통해 방지할 수 있으므로 차단해주는 것이 좋다.


▲ 연회 집사의 '만찬 종'은 침묵 효과를 부여하므로 차단해주는 것이 좋다


다음은 심장파멸 3인조로 가는 길인 회랑에서는 만날 수 있는 '혼이 빠져나간 대장'은 '영혼 주입 방어'를 사용해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데, 해당 기술은 차단이 가능하며 신화 난이도에서 시간 단축을 위해서는 되도록 차단해주어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다.


▲ 영혼 주입 방어는 빠른 처치를 위해 차단해주는 것이 좋다


이 외에 영혼결속 거한과 전투를 벌이는 안뜰에는 '대모 브린들'이라는 네임드급 일반 몬스터를 만날 수 있는데, 브린들은 [가시 쐐기]라는 범위 공격과 [가시 포격]이라는 단일 대상 지속 기술을 사용한다. 가시 쐐기의 경우 적중당하면 공중에 피해와 함께 공중에 뜨지만, 바닥의 표시를 보고 충분히 피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므로 불가피한 상황이 아닌 이상 피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가시 포격은 위협 순위가 가장 높은 단일 대상을 향해 공격하는데 피해량이 크므로 생존기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만약 탱커 외 다른 플레이어가 가시 포격의 대상이 되었다면 마찬가지로 생존기를 아끼지 말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바닥을 보면 피하는 것이 정석! 가시 쐐기가 사용 되면 범위 밖으로 이동하자

▲ 가시 포격은 단일 대상에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히므로 생존에 유의해야한다



■ 심장파멸 3인조



◆ 주요 기술

'집중의 눈동자' : 집중의 눈동자로 시전자가 강화되어 마력이 1초마다 2만큼 증가합니다. 마력이 100에 도달하면 광포한 의식을 시전합니다.
광포한 의식 : 강력한 암흑 마력을 방출하여 모든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자매 브라이어

가시 돋친 화살 : 적에게 뾰족뾰족한 뼈 파편을 던져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집중의 눈동자를 들고 있으면 공격력이 가시 돋친 화살만큼 증가합니다. (차단 가능)

톱니 쐐기풀 : 대상을 매우 날카로운 쐐기풀로 가격하여 물리 피해를 입히고 치명상을 남겨, 대상이 최대 생명력의 90% 이상으로 치유될 때까지 1초마다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가시의 오라 :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자매 브라이어가 자신의 몸을 가시의 오라로 감싸, 공격을 받을 때마다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자매 말라디

황폐의 화살 : 황폐화시키는 에너지 화살을 발사하여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집중의 눈동자를 들고 있으면 공격력이 황폐의 화살만큼 증가합니다. (차단 가능)

불안정한 룬 징표 : 저주받은 룬으로 적에게 징표를 걸어 6초 동안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만료 또는 징표 해제 시 룬이 폭발하여 6미터 내 모든 아군에게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저주)

공포의 오라 :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자매 말라디가 섬뜩한 오라를 뿜어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이동 시 중첩이 제거됩니다.


▶ 자매 솔레나

영혼의 화살 : 불길한 마력의 화살을 발사하여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집중의 눈동자를 들고 있으면 공격력이 영혼의 화살만큼 증가합니다. (차단 가능)

영혼 조작 : 솔레나가 대상의 영혼을 조작하여 현혹합니다.

냉담의 오라 :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자매 솔레나가 섬뜩한 뿜어 치유 효과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심장파멸 3인조는 마녀단 자매 브라이어, 말라디, 솔레나로 이루어진 우두머리이다. 이 우두머리들은 기본적으로 이동 불가 상태로 강력한 피해 감소 효과의 보호막을 두른 채 '화살'류 마법으로 공격한다. 그중 한 명씩 '집중의 눈동자' 효과가 돌아가며 적용되는데, 집중의 눈동자의 효과를 얻은 우두머리는 보호막이 걷힌 채 이동할 수 있고 근접 공격도 함께 사용한다.


▲ 집중의 눈동자가 걸리지 않는 우두머리들은 받는 피해량이 매우 낮다


추가로 집중의 눈동자는 대상의 마력을 증가시켜 100%가 되었을 경우 '광포한 의식'을 사용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주므로, 집중의 눈동자 강화 효과가 적용된 우두머리의 마력량에 집중하여 파티원 전체 생명력에 신경 써줘야 한다.


▲ 눈동자 효과를 얻은 대상은 마력이 점점 차며 100이 되면 강력한 광역 피해를 입힌다


그리고 우두머리마다 다른 기술들을 사용한다. '자매 브라이어'의 경우 [톱니 쐐기풀]을 사용해 강력한 피해와 함께 생명력이 90% 이상으로 치유될 때까지 추가 물리 피해를 주는 '치명상' 효과를 남기므로, 힐러는 치명상 대상의 생명력 회복에 신경 써줘야 한다.

그 외 '자매 말라디'의 경우 지속 피해와 함께 만료 시 광역 피해를 주는 [불안정한 룬 징표]를 사용해 만약 여러 명이 걸렸다면 절대 뭉쳐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자매 솔레나'는 [영혼 조작]을 사용해 파티원 한 명을 조종하는데 이때 딜러들은 빠르게 영혼 조작 대상자를 공격하여 일정 피해량을 주어야 영혼 조작이 풀린다.


▲ 불안정한 룬 징표에 걸리면 곧 광역피해가 뒤따라오니 뭉쳐있지 않도록 주의!


▲ 영혼 조작 대상자는 빠르게 공격해주자




■ 영혼결속 거한



◆ 주요 기술

영혼 거두기 : 영혼결속 거한이 사후세계에서 마력을 이끌어내 2초마다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영혼 가시 : 톱날 가시가 플레이어 아래에서 솟아나 1초마다 물리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킵니다. 가시를 파괴하여 벗어날 수 있습니다.

분쇄 : 적을 주먹으로 강하게 때려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야생불 : 안뜰에 주기적으로 번개가 쳐 충격 지점 4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로, 작은 불길이 일어나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불길은 영혼결속 거한에게 [불타는 덤불] 효과가 발생시킵니다.
불타는 덤불 : 영혼 결속 거한이 불길에 휩싸여 혼란에 빠지고 영혼 거두기로 이끌어낸 마력이 감소합니다. 추가로, 거한이 위협적인 열기의 불꽃을 방출하여 모든 적에게 6초 동안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불타는 영혼 :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적용되는 기술입니다. 불타는 영혼이 영혼결속 거한에게서 떨어져 나와 10초 동안 주위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불타는 영혼은 [불타는 주먹]을 이용해 근접 공격을 하며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영혼결속 거한은 싸움이 오래될수록 [영혼 거두기]라는 기술에 의해 공격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일반 공격 한 번에도 탱커의 생명력이 휘청거릴 정도로 위험한 모습을 볼 수 있는 우두머리이다. 영혼 거두기는 2초마다 중첩이 쌓이면서 중첩당 5%씩 공격력이 증가하며, 주기적으로 단일 대상에게 강력한 피해를 주는 [분쇄]를 사용하므로 고중첩 때 사용하는 분쇄는 탱커라면 주의해야 한다.

이 외에도 [영혼 가시]를 주기적으로 사용해 무작위 대상에게 피해를 주며 기절시킨다. 영혼 가시에 걸린 파티원은 기절 상태가 유지되므로, 재빠르게 다른 파티원이 가시 대상자에게 붙어있는 영혼 가시를 공격해 없애주어야 한다.


▲ 영혼 가시 대상자는 빠르게 풀려날 수 있도록 도와주자


그리고 영혼결속 거한이 위치해 있는 곳은 저택 안뜰이라는 설정으로 건물 밖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번개가 치며 해당 지점에는 피해와 함께 바닥에 [야생불]이라는 작은 불길이 깔린다. 이 불길 위로 영혼결속 거한을 지나가게 하면 [불타는 덤불] 상태가 되고, 이때 거한은 혼란에 빠지며 주변에 불꽃을 방출해 광역 피해를 준다.

하지만 [영혼 거두기] 중첩도 감소해 공격력 증가 효과가 줄어들기 때문에 중첩 관리를 위해서는 반드시 태워야 한다.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불타는 영혼]이 함께 10초 동안 나타나 주위 플레이어들을 공격하므로 영혼과는 되도록 떨어져 있는 것이 좋다.


▲ 번개 조심! 번개가 칠 위치는 바닥에 표시가 되므로 쉽게 피할 수 있다


▲ 너무 많은 중첩이 쌓이지 않도록 거한을 불에 태워줘야 한다




■ 식탐귀 라알



◆ 주요 기술

전부 먹어치우기 : 근접 공격 범위 내에 아무도 없으면, 식탐귀 라알이 모든 플레이어의 정수를 흡수하여,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방망이질 : 지면을 강타하여 전방의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식탐귀 라알은 [방망이질]을 세 번 연속으로 사용한 후, [시종 부르기]를 시전합니다.

시종 부르기 : 쓸모없는 시종을 불러내 음식을 나르게 합니다. 식탐귀 라알은 시종이 다가와 접촉하면 시종 먹어치우기를 시전합니다.
시종 먹어치우기 : 주위에 있는 쓸모없는 시종을 먹어치워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썩은 방출 : 식탐귀 라알이 썩은 음식을 방출해 적중 시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썩은 음식들은 떨어진 지점에 웅덩이를 생성하여 1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공격 지점에 '담즙 수액덩어리'가 생성됩니다.
담즙 수액덩어리 : 사망 시 담즙 수액덩어리가 폭발해 주위의 모든 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히는 [담즙 폭발]을 시전합니다.


식탐귀 라알은 다른 우두머리들과 다르게 고정된 상태로 자신의 자리에서 꿈쩍하지 않는 우두머리로 움직임이 없는 만큼 꽤나 단순한 패턴을 가졌다. 먼저 라알은 움직일 수가 없으므로 근접 공격 범위내에 아무도 없다면 [전부 먹어치우기]라는 기술을 사용해 파티원 전체에게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탱커가 고정적으로 위치해있기 때문에 해당 패턴을 볼 일은 드물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방망이질]을 사용해 전방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데, 이 기술은 세 번 연속으로 사용하므로 탱커는 방망이질의 방향이 파티원과 다른 곳으로 향하도록 움직여야 한다.


▲ 탱커가 있는 방향으로 공격하므로 파티원들의 위치에 주의해야한다


그리고 세 번의 방망이질이 끝나면 바로 [시종 부르기]를 시전한다. 시종들은 밖에서 음식을 나르며 라알에게 다가오는데, 라알에게 접근한 시종은 잡아먹히게 되고 잡아먹힌 시종 한 명당 라알의 공격력이 5%씩 증가하므로 단수가 높을수록 반드시 처치해줘야한다.


▲ 딜러들은 시종을 빠르게 처치해 라알의 공격력이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자


마지막으로 무작위 대상을 향해 [썩은 방출]을 주기적으로 사용해 공격한다. 단순하게 피해 주기만 하면 그만인 기술이지만,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썩은 방출이 떨어진 지점에 '담즙 수액덩어리'가 생성되므로 광역 처리를 해주어야 한다.


▲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웅덩이뿐만 아니라 수액덩어리도 생성되므로 함께 처리해야 한다




■ 웨이크레스트 부부



◆ 주요 기술

▶ 군주 웨이크레스트

소멸의 일격 : 썩은 발톱으로 적을 할퀴어 자연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5초 동안 1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적인 병균 : 전염성이 높은 역병으로 대상을 감염시켜 5초 동안 1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효과가 만료되거나 무효화되면 대상으로부터 터져나와 주위 아군을 치명적인 병균에 전염시킵니다. (질병)

영웅난이도 이상에서는 치명적인 병균이 [전염성 잔재]를 남깁니다.
전염성 잔재 : 치명적인 병균이 만료 시 남기는 잔해입니다. 4초 후 폭발하여 5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히고 치명적인 병균 효과를 일으킵니다.

부패의 활력 : 이전된 활력으로 대상이 강화되어 공격력과 가속이 3%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부인 웨이크레스트

파괴의 화음 : 참을 수 없는 고통의 화살로 대상을 강타하여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불협의 카덴차 : 부인 웨이크레스트가 5초 동안 귀가 찢어질 듯한 카덴차를 연주하여 공격 지점마다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활력 이전 : 부인 웨이크레스트의 생명력 일부를 대상에게 이전하여 최대 생명력으로 회복하게 합니다.


▲ 선을 기준으로 전투 시작시 군주가 넘어오고 부인은 뒤에서 보조하며 싸운다


웨이크레스트 부부는 군주 웨이크레스트와 부인 웨이크레스트로 구성된 2인 우두머리로 근접에서는 군주를 상대하고 부인의 원거리 공격을 피하는 등의 전투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군주는 주기적으로 [소멸의 일격]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공격하는데 크게 위협적이지는 않다. 그리고 함께 사용하는 [치명적인 병균]은 무작위 대상에게 질병을 감염시키는데, 질병이 만료되거나 혹은 무효화 되면 주위에 피해를 입히며 다시 전염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병균에 걸린 대상은 다른 파티원과 반드시 거리를 벌려두어야 한다.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바닥에 4초 후 폭발하며 피해와 함께 병균 효과를 일으키는 [전염성 잔재]까지 남기게 되므로, 대상자는 되도록 구석진 위치로 이동해 두는 것이 관건이다.


▲ 질병 대상자와 다른 파티원은 접촉 금물!


군주가 앞에서 플레이어들과 싸우고 있으면 부인은 뒤쪽에서 기본적으로 [파괴의 화음]을 이용해 무작위 단일 대상을 공격하면서, 주기적으로 [불협의 카덴차]를 시전해 광역 피해를 주기도 한다. 카덴차의 경우 바닥에 공격지점이 보이므로 최대한 덜 맞게 움직여주어야 한다.

그리고 군주는 우두머리라고 하기엔 생명력이 꽤나 낮은 편인데 이유는 부인의 [활력 이전]이란 기술을 통해 생명력을 여러 번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활력 이전은 군주의 생명력이 낮을 때 시전하며 부인의 생명력 중 약 30% 정도를 군주에게 이전해 최대 생명력으로 회복하게 한다. 추가로 활력 이전 때마다 군주에게 [부패의 활력] 효과가 중첩되며 가속과 공격력이 증가한다.

활력 이전을 통해 부인의 생명력을 소모시키며 체력이 약 10% 정도 남았을 때에는 부인도 플레이어들이 있는 위치로 넘어오며, 이때 최종적으로 웨이크레스트 부부를 마무리 해주면 된다.


▲ 한 방쯤은 그리 아프지 않지만 순식간에 여러 번 맞게 되면 급사할 수도 있다


▲ 활력 이전을 통해 군주를 세 번정도 살리는 부인을 볼 수 있다




■ 고라크 툴



◆ 주요 기술

공포 정수 : 마력이 100이 되면 고라크 툴이 암흑 마력의 격류를 방출하여 모든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로 죽음에 물든 노예사냥꾼이 모두 부활하고 최대 생명력을 회복하며 모든 군중 제어 효과가 해제됩니다.

죽음에 물든 노예사냥꾼 소환 : '주변에 죽음에 물든 노예사냥꾼'을 소환하여 전투를 돕게 합니다.

'죽음에 물든 노예사냥꾼'
공포의 화살 : 적에게 어둠의 마력이 깃든 화살을 발사하여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영웅 난이도부터는 [공포의 화살] 대신 [죽음의 렌즈]를 사용합니다.
죽음의 렌즈 :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죽음의 기류가 플레이어에게 집중되어 기절시키고 5초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70%에 해당하는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암흑 도약 : 가장 멀리 떨어진 대상에게 도약한 다음 5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을 공격하여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1초마다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어둠에 물든 번개 : 번개의 검은 궤적이 적을 공격하여 암흑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주위에 있는 적에게 전달됩니다. (차단 가능)

'심문관 요릭'
연금술 불 : 대상 지역에 연금술 불의 약병을 던져 주위에 있는 죽음에 물든 노예사냥꾼 시체를 불태웁니다.


웨이크레스트 부부를 처치하고 나면 파멸지로 가는 길이 열리고 웨이크레스트 저택의 마지막 우두머리 고라크 툴을 만날 수 있다. 고라크 툴은 기본적으로 [어둠에 물든 번개]를 기본 공격과 함께 사용하는데, 차단이 가능하고 치명적인 수준은 아니므로 아주 높은 고단을 제외하면 차단에 조금만 신경 써주면 된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죽음에 물든 노예사냥꾼'을 소환해 싸우는 데 실질적으로 위험한 건 고라크 툴보다 노예사냥꾼쪽이라고 할 수 있다. 노예사냥꾼은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죽음의 렌즈]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기술은 차단이 안 되고 대상에게 5초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70%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므로 군중 제어기술을 이용해 끊어주거나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노예사냥꾼을 소환해 싸우는데 사실 이녀석이 진짜 우두머리일지도...


그리고 이 노예사냥꾼은 처치하고 나면 시체가 남게 되는데, 고라크 툴의 마력이 100%가 되면 [공포 정수]를 사용하여 주변에 광역 피해와 함께 죽은 노예사냥꾼들을 모두 부활시킨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죽음의 렌즈는 굉장히 치명적인 기술이므로 여러 마리가 부활한다면 전멸의 가능성이 커지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연금술 불]이다.

연금술 불은 '심문관 요릭'이 근처에서 주기적으로 바닥에 던져준다. 반짝이는 곳에 가면 연금술 불을 주워서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이를 처치한 노예사냥꾼의 시체에 던져 태우게 되면 고라크 툴이 공포 정수를 사용하더라도 노예사냥꾼이 부활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시체들을 태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 공포 정수는 노예사냥꾼들을 부활 시키므로 주의해야한다


▲ 노예사냥꾼 부활을 막기 위해선 반드시 연금술 불을 획득해 시체를 태우는 것이 중요




■ 베타 공략 영상 모음

▷ Nihillo the Bear의 공략 영상 (신화 가이드)




▷ 사카TV의 공략 영상 (쐐기돌 2단)




▷ Nihillo the Bear의 공략 영상 (쐐기돌 6단)




▷ Matthxw의 공략 영상 (쐐기돌 9단)




▷ Trellsky의 공략 영상 (쐐기돌 13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