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단계 레이드의 첫 번째 관문인 '흑야의 요호'는 아이템 레벨 545부터 도전할 수 있는 레이드 보스다. 최소 적정 레벨마저도 매우 높기 때문에 주간 레이드 무기/방어구/장신구를 최소 3연마 이상으로 세팅하지 않으면 도전조차 할 수 없다.

보스의 외형은 4단계 보스인 '홍염의 요호'가 검은색으로 변한 모습이며, 흡사한 공격 패턴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유저들에게 강력한 버프를 제공했던 홍염의 요호와는 달리 흑야의 요호는 일정 시간 동안 행동을 제한하는 디버프를 사용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8월 28일, '벨가누스'에 이어 '흑야의 요호'가 7단계 숙련 레이드로 추가되었다. '숙련 벨가누스'처럼 체력과 공격력이 레벨에 맞게 상향되었지만, 1개 패턴을 제외하면 기존과 패턴이 동일하다.


■ 875 적정 레벨'숙련' 흑야의 요호...면역은 불필요!

숙련 흑야의 요호 또한 벨가누스처럼 5단계 레이드와 패턴이 동일하다. 흑야의 요호는 공격보다 방어가 중요한 레이드로, 적정 레벨 875 레벨 유저 4명이 모이더라도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하다.

숙련 흑야의 요호와 일반 흑야의 요호의 유일한 차이는 바로 '우주 패턴'이다. 감금 공격 후 회오리 패턴을 시전하는 5단계 레이드와 달리, 숙련 흑야의 요호는 감금 패턴이 없다. 대신 회오리 공격에 당할 경우 '밤의 환영'으로 변신당하게 된다.

레이드 준비는 감금 면역을 제외하면 동일하게 부위 파괴 폭탄이 필수적이며, 여기에 '회오리 폭탄' 등을 서브로 준비하면 좋다.

'숙련 흑야의 요호'는 7단계 마지막 보스 '이그렉시온'을 제외하면 최대 보상을 드롭한다. 미스틱을 제외하면 구하기 힘든 등급의 어빌리티 스톤 '신비의 돌'과 최고 등급 재련 보조재료인 '아크투르스의 숨결' 등이 드롭된다.

'숙련 흑야의 요호' 기대 보상(적정 레벨 기준)

가디언 영혼 수확 시

갈라토늄 10 ~ 20개
우마늄 3 ~ 5개
태양석 파편 2,000 ~ 3,500개
갈망의 파편 1~8개
탈출의 명수 lll 각인서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
대지의 숨결
용암의 숨결
아크트루스의 숨결
각인도구 lll
전설 신비의 돌

최초 토벌 시

전설 신비의 돌
용암의 숨결
대지의 숨결
아크트루스의 숨결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
각인도구 lll
태양석 파편 약 4,500여개




▲ 우주 패턴에서 '감금'이 사라진 대신, 회오리에 당하면 '밤의 환영'으로 변신한다



■ 레이드 준비 - 암속성 저항과 감금 면역이 필요

흑야의 요호는 대부분의 공격이 '암속성'이다. 업데이트 초기에는 흑야의 요호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서 속성에 관한 논란이 있었으나 현재는 이정표에 추천 룬으로 암속성 저항 룬이 추가됐다. 실제로도 암속성 저항 룬을 사용할 때, 사용하지 않을 때의 대미지를 비교하니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흑야의 요호의 패턴 중 가장 치명적인 것은 4페이즈에 사용하는 '감금' 디버프다. 감금에 빠지면 모든 행동이 불가능해지고, 지속 시간도 긴 편이라 매우 위험하다. 감금을 해제하려면 아군이 공격해서 풀어줘야 하지만, 그동안에 감금 대상자뿐만 아니라 풀어주려 하는 아군마저 위험해질 수 있다. 따라서 흑야의 요호에 도전하려면 암속성 저항 60%와 감금 면역 100%를 맞추고 도전하는 것이 좋다.

또한, 흑야의 요호 공략 중에는 어쩔 수 없이 공격당하는 일이 많다. 그래서 리스크를 동반하는 '원한'과 같은 각인서보다는 생존 확률을 높여주는 '중갑 착용', '여신의 가호' 등의 각인을 사용하길 추천한다.


▲ 이정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흑야의 요호 추천 룬 세팅

▲ 흑야의 요호 공략에서는 생존에 도움이 되는 각인을 추천한다



■ 레이드 핵심 요소 - 페이즈별 핵심 패턴을 파악하라

흑야의 요호는 4페이즈로 구성된 레이드 보스다. 페이즈가 넘어갈수록 기존의 패턴은 강화되고, 새로운 공격 패턴이 추가되므로 후반으로 갈수록 공략하기가 어려워진다. 특히 페이즈별로 존재하는 핵심 패턴의 특징을 모른다면 바로 사망으로 이어지는 일이 많으니 미리 파악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1페이즈에서는 '구슬 회전 패턴'에 주의해야 한다. 5개의 구슬이 사방으로 퍼진 후에 크게 원을 돌면서 회전하며, 회전이 끝날 때까지 범위 밖으로 도망가지 못하면 약 20초 동안 밤의 환영으로 변신한다. 이 변신 디버프는 상태이상 면역 효과가 있는 회피기와 스킬로도 막을 수 없다.

변신 상태에서는 공격이 불가능하고 요호의 공격에 취약해지니 반드시 회피할 필요가 있다. 게다가 변신한 동안에는 아군의 공격에도 대미지를 받으니 아군과도 멀어져야 한다.


▲ 1페이즈의 핵심 패턴인 구슬 회전

▲ 회전이 끝나기 전에 범위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면 약 20초 동안 변신하여 무력해진다


2페이즈에서는 사방으로 움직이는 '구슬치기 패턴'을 주의해야 한다. 구슬에 부딪힐 때마다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가 쌓이며, 3중첩 시 약 20초 동안 밤의 환영으로 변신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다만, 상태이상 면역 효과가 있는 스킬을 활용하거나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에 면역되는 배틀 아이템 '로켓 장화'를 사용하면 디버프가 중첩되지 않으므로 변신 자체를 방지할 수 있다.

3페이즈에서는 '차징 패턴'의 차단이 핵심이다. 약 60~70초 주기로 요호가 차징을 시도하며, 이를 무력화시켜서 차단하지 못하면 파티원 전체가 밤의 환영으로 변신한다. 따라서 무력화 효율이 높은 스킬을 차징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도록 요호의 차징 주기를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 2페이즈의 구슬치기 패턴 중에 구슬을 맞아 디버프가 3중첩되면 변신하니 주의

▲ 3페이즈에서 사용하는 차징을 무력화로 차단하지 못하면 파티원 전체가 변신한다


4페이즈의 핵심은 '우주 패턴'이다. 약 70~80초 주기로 요호의 몸이 빛나며, 이후 2~3번의 공격 패턴을 사용하고 나면 요호가 폴짝 뛰어오르면서 우주가 펼쳐지는 패턴이 시작된다. 이후 요호의 주변에서 회오리가 발생해 무작위 방향으로 빠르게 날아가 큰 대미지를 준다.

화면이 변하는 순간 파티원 전체에게 감금 디버프가 적용되며, 이후 우주 패턴이 끝나기 전까지 주기적으로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도 적용된다. 감금 상태에서는 요호의 회오리를 피할 방법이 없으므로 감금 면역 100%를 맞추는 것이 안전하다.

요호가 발사하는 회오리는 벽에 막힌다. 그래서 우주 패턴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이동해서 회오리가 통과하지 못할 벽을 찾아 이동하는 것이 좋다. 만약 주변에 회오리를 막을 벽이 없다면 다른 구역으로 이동하는 줄이나 레펠을 이용해서 회피하는 방법도 있다.


▲ 화면이 변하는 순간 파티원 전체에게 감금을 부여하는 4페이즈의 우주 패턴

▲ 우주 패턴 중에 발사되는 회오리는 벽에 막히므로 벽 뒤로 숨는 것이 안전


4페이즈부터는 요호에게 무력화가 적용된다. 무력화된 요호는 꼬리 부분에 약점이 노출되고, 여기에 파괴/관통/절단 효과가 있는 스킬과 배틀 아이템을 사용해 부위파괴를 성공하면 꼬리가 2개 사라진다. 부위파괴는 최대 3번까지 가능하며, 부위파괴에 필요한 수치가 점점 높아진다.

요호는 무력화가 끝난 후 일어나면 휘둘러치기를 사용하며, 부위파괴가 3번 진행된 후에는 분신 휘둘러치기를 사용하므로 미리 피할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요호를 빠르게 무력화할수록 공략이 수월해지므로 4페이즈에 '회오리 수류탄'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4페이즈에서는 요호에게 무력화가 적용된다

▲ 무력화된 요호의 꼬리에 약점이 노출되므로 파괴/관통/절단 효과로 부위파괴를 노릴 수 있다


※ 흑야의 요호 공략 브리핑

1) 보스의 속성과 주요 디버프인 감금을 고려해 '암속성 저항 60% + 감금 면역 100%'를 세팅하길 추천한다. 또한, 생존이 중요하므로 '중갑 착용', '여신의 가호'와 같은 각인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2) 1페이즈의 구슬 회전 패턴이 끝나기 전까지 범위 밖으로 나가지 못하면 약 20초 동안 밤의 환영으로 변신하여 무력해진다. 회전이 끝나기 전에 범위 밖으로 회피기나 돌진 스킬을 사용해 빠져나가야 한다.

3) 2페이즈의 구슬치기 패턴 중에는 구슬에 맞을 때마다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가 쌓이며, 3중첩 시 밤의 환영으로 변신되므로 패턴이 끝날 때까지 회피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배틀 아이템 '로켓 장화'를 사용하면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에 면역되므로 변신 자체를 방지할 수도 있다.

4) 3페이즈의 차징 패턴은 무력화로 차단하지 못하면 파티원 전체가 밤의 환영으로 변신한다. 차징은 약 60~70초 주기로 사용하므로 강력한 무력화 스킬을 아껴뒀다가 차징 타이밍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4페이즈의 '우주 패턴'은 약 70~80초 주기로 사용한다. 해당 패턴 중에는 화면이 어둡게 변하며, 동시에 감금과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적용된다. 이후 일정 시간 동안 주변으로 높은 대미지를 주는 회오리를 발사하므로 회오리를 막아줄 벽을 찾아 뒤로 숨는 것이 안전하다.

6) 4페이즈에는 요호에게 무력화가 적용된다. 무력화된 후에는 꼬리에 약점이 노출되므로 파괴/관통/절단 효과가 있는 스킬과 배틀 아이템을 사용해 부위파괴시킬 수 있다. 부위파괴는 3번까지 가능하며, 뒤로 갈수록 부위파괴에 필요한 수치가 점점 높아진다.



■ 흑야의 요호 패턴 정리

1페이즈 (전투 시작~첫 번째 도주 전)

- 백스텝

약간의 거리를 두고 뒤로 빠지며, 대미지는 없다. 백스텝 이후 보이지 않는 위치에서 돌진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한다.



- 앞발 찍기

앞발을 살짝 들어 전방을 내려찌는다. 어그로 대상자가 앞에 있을 때 사용하며, 대미지는 낮은 편이다.



- 돌진

몸이 살짝 밝아지면서 앞으로 돌진한다. 돌진 속도가 느려서 피하기는 어렵지 않으나 다단히트로 공격당하면 대미지가 높은 편이니 주의해야 한다.



- 분신 돌진

잔상을 남기면서 앞으로 돌진한다. 돌진 전에 분신이 발생하는 전조가 눈에 띄지만, 일반 돌진보다 속도가 빠르다.



- 점프 내려찍기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점프하면서 내려찍는다. 파티원끼리 겹쳐 있다가 한 번에 큰 대미지를 입을 수 있으니 서로 흩어져서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 공중 내려찍기

공중으로 날아올랐다가 어그로 대상자에게 이동해 내려찍는다. 대미지가 매우 높으니 최대한 회피해야 한다. 페이즈가 넘어갈수록 요호의 공격속도가 빨라지므로 내려찍는 타이밍에 맞춰 회피기를 사용해야 피할 수 있다.



- 꼬리 쓸기

꼬리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휘두르면서 공격한다. 정확히 요호의 뒤에 있거나 휘두르는 반대 방향에 있으면 맞지 않는다.



- 꼬리 내려치기

꼬리를 위로 올렸다가 뒤로 내려친다. 정확히 요호의 뒤를 공격하는 패턴이므로 꼬리를 올리는 전조를 보고 옆으로 피해야 한다.



- 휘둘러치기

고개를 돌려 뒤를 본 후에 360도 회전하며 휘둘러친다. 대미지가 매우 높고 범위도 넓은 편이므로 회피에 집중해야 한다. 특히, 근접 캐릭터는 요호가 고개를 돌리는 전조가 보이면 무조건 회피기를 사용해 멀어지는 것이 안전하다.



- 분신 휘둘러치기

고개를 들어 소리를 지른 후에 휘둘러치기 패턴을 사용한다. 이후 요호의 전방에 분신이 나타나 한 번 더 휘둘러친다. 본체의 휘둘러치기는 대미지가 낮지만, 분신의 대미지는 높은 편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 밤의 환영 소환

휘둘러치기 패턴과 매우 흡사하나 대미지는 없다. 대신 '밤의 환영'이라는 부하 몬스터를 2마리 소환되어 유저들을 공격한다. 밤의 환영을 처치하면 '신묘한 힘의 에테르'가 2개 생성된다.

신묘한 힘의 에테르를 먹으면 2분 동안 받는 물리 대미지를 15% 감소시켜주며 최대 3개까지 중첩할 수 있다. 꼬리 쓸기, 꼬리 내려치기, 휘둘러치기 등 물리 공격에 취약한 근접 캐릭터가 먼저 먹는 것이 좋다.



- 순간이동 후 연속 패턴

어그로 대상자 주변으로 순간이동한 후에 점프 내려찍기 혹은 분신 돌진을 사용한다. 분신 돌진의 경우 사용하기 전에 딜레이가 긴 편이지만, 점프 내려찍기는 순간이동이 끝나자마자 사용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구슬 회전

5개의 구슬이 사방으로 퍼진 후에 크게 원을 돌면서 회전한다. 회전이 끝날 때까지 범위 밖으로 도망가지 못하면 약 20초 동안 밤의 환영으로 변신한다. 변신 디버프는 상태이상 면역 효과가 있는 회피기와 스킬로도 막을 수 없으니 무조건 범위 밖으로 나가야 한다. 다만, 그냥 이동해서 나가려고 하면 구슬에 맞아 경직되므로 회피기나 돌진 스킬을 사용해 빠져나가는 것이 좋다.

변신 상태에서는 회피기 2개와 감정표현 1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변신이 풀릴 때까지 도망다녀야 한다. 게다가 변신한 동안에는 아군의 공격에도 대미지를 받으니 아군과도 멀어지는 것이 좋다.




2페이즈 (첫 번째 도주 후~두 번째 도주 전)

- 별똥별 (상시)

주기적으로 무작위 위치에 느린 속도로 별똥별이 떨어진다. 대미지는 낮은 편이지만, 계속 맞으면 물약을 소모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니 최대한 회피하는 것이 좋다.



- 전방 화염구

요호가 자세를 세우고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화염구를 2개 발사한다. 페이즈가 넘어가면 발사하는 화염구의 수가 늘어나므로 어그로 대상자는 파티원과 반대 방향으로 이동해 화염구를 유도하는 것이 좋다.



- 무작위 화염구

무작위 위치로 화염구를 발사해 폭발시킨다. 요호가 자세를 세우면 화염구가 폭발하고 끝나지만, 요호가 자세를 낮추면 화염구가 폭발한 후에 불바닥을 생성한다. 페이즈가 넘어갈수록 불바닥의 크기가 커진다.




- 분신 휘둘러치기 (전후좌우 4방향)

2페이즈와 같은 방법으로 분신 휘둘러치기를 사용하지만, 분신이 전후좌우 4방향으로 생성된다. 요호가 소리를 지른다면 대각선 방향으로 회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 구슬치기

요호가 주변으로 다수의 구슬을 발사하며 이후 구슬들이 무작위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유저들을 공격한다. 구슬을 맞을 때마다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가 쌓이며, 3중첩 시 약 20초 동안 밤의 환영으로 변신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상태이상 면역 효과가 있는 스킬을 활용하거나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에 면역되는 배틀 아이템 '로켓 장화'를 사용하면 디버프가 중첩되지 않으므로 변신 자체를 방지할 수 있다.




3페이즈 (두 번째 도주 후~세 번째 도주 전)

- 강화 별똥별 (상시)

주기적으로 무작위 위치에 빠른 속도로 별똥별이 떨어진다. 2페이즈에서 느린 속도로 떨어지던 일반 별똥별도 유지되므로 회피하기 까다롭다.



- 돌진 후 연속 패턴

3페이즈부터는 돌진/분신 돌진을 사용한 후에 분신 돌진/점프 내려찍기를 이어서 사용한다. 따라서 요호가 돌진/분신 돌진을 사용하면 이어지는 공격 패턴까지 모두 확인한 후에 진입하는 것이 좋다.

다만, 순간이동 후 연속 패턴으로 사용하는 분신 돌진은 별도의 패턴이므로 한 번 사용하고 끝난다.




- 분신 휘둘러치기 (대각선 4방향)

2~3페이즈와 같은 방법으로 분신 휘둘러치기를 사용하지만, 분신이 대각선 4방향으로 생성된다. 또한, 해당 분신들은 휘둘러치기가 아니라 점프 내려찍기를 사용하므로 회피가 더 까다롭다.

3페이즈부터는 분신 휘둘러치기가 전후좌우/대각선 중 어느 패턴으로 이어질지 미리 파악하기가 어렵다. 만약 분신의 공격을 예측해서 피하기 어렵다면 차라리 대미지가 낮은 본체의 공격을 감당하길 추천한다.



- 화염비

요호가 자세를 세워서 소리를 지른 후에 하늘에서 화염비가 떨어진다. 화염비는 떨어지는 속도가 빠른 편이고, 강제 띄우기 효과가 있어 한 번 맞으면 연속으로 맞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이 타이밍에는 공격하려고 욕심내지 말고 멀리 떨어져 회피하는 것이 좋다.



- 캣워킹

요호가 전방으로 천천히 이동하면서 무작위 위치에 빠른 속도로 별똥별을 떨어트린다. 다른 공격 패턴과 비교하면 대미지가 낮은 편이지만, 한 번 맞기 시작하면 여러 번 맞을 수 있으니 멀리 떨어져 회피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차징

약 60~70초 주기로 요호가 몸을 말은 상태로 에너지를 충전한다. 차징 중에는 방어력이 높아지지만, 무력화시킨 후에는 방어력 증가 효과가 사라지므로 대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다.

만약 차징을 차단하지 못하면 파티원 모두를 약 20초 동안 밤의 환영으로 변신시키므로 매우 위험하다. 따라서 무력화 효율이 높은 스킬을 차징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도록 요호의 차징 주기를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4페이즈 (세 번째 도주 후~전투 종료)

- 우주 패턴

약 70~80초 주기로 요호의 몸이 밝게 빛난다. 이후 2~3번의 패턴을 사용하고 나면 요호가 폴짝 뛰어오른 후에 우주가 펼쳐지는 패턴이 시작된다. 이후 요호의 주변에서 회오리가 발생해 무작위 방향으로 빠르게 날아가 큰 대미지를 준다.

화면이 변하는 순간 파티원 전체에게 감금 디버프가 적용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감금 면역 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감금과는 별개로 지속적으로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도 적용된다. 만약 로켓 장화가 있다면 요호가 점프하는 순간에 맞춰 사용해서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를 막을 수 있다.

요호가 발사하는 회오리는 벽에 막히므로 이를 이용해 회오리를 피하는 것이 좋다. 다만, 주변에 회오리를 막을 벽이 없다면 다른 구역으로 이동하는 줄이나 레펠을 이용해서 회피하는 방법도 있다.





- 무력화 후 꼬리절단

4페이즈부터는 요호에게 무력화가 적용된다. 무력화된 요호는 꼬리 부분에 약점이 노출되고, 여기에 파괴/관통/절단 효과가 있는 스킬과 배틀 아이템을 사용해 부위파괴를 성공하면 꼬리가 2개 사라진다. 부위파괴는 최대 3번까지 가능하며, 부위파괴에 필요한 수치가 점점 높아진다.

무력화가 끝난 후 일어나면 휘둘러치기를 사용하며, 부위파괴가 3번 진행된 후에는 분신 휘둘러치기를 사용하므로 미리 피할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요호를 빠르게 무력화할수록 공략이 수월해지므로 4페이즈에 '회오리 수류탄'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흑야의 요호 공략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