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전장을 헤치며 전리품을 수집하다 보면 터질 듯 부풀어 오르는 가방을 발견하게 된다. 다행히 랑그릿사에는 장비를 비롯해 각종 아이템을 분해하여 재활용할 수 있는 연금술이 존재하므로 쓸모없는 아이템을 유용한 재화로 환급할 수 있다.



■ 골드 환급부터 전용 재화까지 얻는 연금술 시스템

가방의 우측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는 '연금술'은 메인 스토리 15장 완료 시 개방되는 시스템으로, 쉽게 말해 필요 없는 아이템을 분해하는 기능으로 여겨진다. 장비는 물론 재료와 소모품 등 영웅 조각을 제외한 대부분의 아이템을 연금술에 사용할 수 있다.

연금술을 이용하면 적용 아이템이 사라지는 대신 기본적으로 골드가 주어지기 때문에 필요 없는 아이템을 돈으로 환전하는 셈. 특히 연금술이 진가를 발휘하는 건 바로 장비를 연금할 때다.

R 등급 이하 장비는 연금 시 다른 아이템과 마찬가지로 골드로 반환되지만, SR과 SSR 등급 장비는 연금하면 골드 외에도 '미스릴'이 등장! 미스릴은 전용 상점이 마련된 특별한 재화로 각종 아이템 교환에 소모된다.


▲ 연금술을 이용해 필요없는 아이템을 분해한다.



연금술을 통한 분해 시 SR 장비는 '미스릴' 100개, SSR 장비는 '광휘 미스릴' 100개를 얻는다. 미스릴은 매일 참여할 수 있는 비경 내 '여신의 시련'에서도 얻을 수 있지만, 주요 획득처는 연금술로 여겨진다. 즉, 미스릴 수급을 위해 필요하지 않은 SR 이상 장비는 연금술로 꾸준히 연금할 필요가 있다.

미스릴은 200개로 SR 등급의 무기, 방어구, 투구로 교환이 가능하며, 해당 부위 중 어떤 종류의 장비가 출현할지는 무작위로 결정된다. 게다가 인챈트에 필요한 중급 마법 스크롤 선택 상자 역시 미스릴 200개, 장비 돌파에 소모되는 고급 무기의 혼은 미스릴 300개가 필요하다.

그리고 광휘의 미스릴은 미스릴 구매 상품보다 한 단계 높은 SSR 등급의 무기, 방어구, 투구 교환 및 고급 마법 스크롤 선택 상자, 특급 무기의 혼 구매를 위해 요구된다. 이때 부위별 SR 장비는 5회, SSR 장비는 3회, 중급 마법 스크롤은 10회, 고급 마법 스크롤은 5회로 무기의 혼을 제외한 각각의 상품은 일일 구매 제한을 지닌다.

또한, 미스릴은 풍족한 재화가 아니기 때문에 상점에서 물건 구매 시 신중해야 한다. 추천하는 구매 물품은 장비 돌파를 위한 '무기의 혼'과 종류 선택이 가능한 '인챈트용 마법 스크롤'. 두 아이템 모두 장비 강화에 굉장히 유용한 재료지만, 평소 수집이 쉽지 않기 때문에 미스릴로 구매해야 한다.


▲ 미스릴 전용 상점의 물품들.


● 마법 스크롤 선택 상자 내 스크롤의 종류




◎ 연금술로 강화된 장비의 소재 반환이 가능하다

연금술을 이용할 때 보면 장비 연금 시 모든 강화 및 돌파 소재를 반환한다는 문구가 눈에 들어온다. 이는 강화된 장비를 연금하면 그만큼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인데, 그럼 연금술만 있으면 장비 강화에 들어간 소재를 전부 반환받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연금술이 소재를 100% 반환해주진 않는다. 강화된 장비를 연금하면 더 많은 골드는 물론, 강화 수치에 비례하여 강화 재료용 망치가 주어지긴 한다. 그리고 돌파된 장비를 연금 시 더 많은 미스릴을 보답받을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강화, 돌파에 소모되는 소재의 양보다는 적은 보상이므로 100% 반환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특히 돌파된 장비 연금으로 받는 미스릴은 상당히 아쉬운 수준. 그럼에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된 장비를 연금하여 좀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실용적으로 보인다.

장비 덕분에 강화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셈. 하지만 인챈트가 완료된 장비를 연금한다고 해서 마법 스크롤을 돌려주지는 않으니 인챈트 장비 연금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 강화된 장비는 더 많은 물품을 반환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