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틱'은 신규 8인 공격대 콘텐츠인 어비스 레이드의 보스 몬스터다. 최소 입장 레벨은 800이지만, 해당 레벨대에서는 대미지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 안타레스 장신구 획득 및 850레벨 이상일 때 도전하는 경우가 많다.

미스틱의 가장 큰 특징은 전투 페이즈가 확연하게 구분되어있다는 것이다. 페이즈 진행에 따라 미스틱 외의 보스 몬스터와 전투를 벌이는 경우도 있으며, 각 페이즈 클리어 시 제한 시간도 초기화된다. 또한 배틀 아이템의 리필이 가능하고 브레이브 하트도 충전되기 때문에 아예 다른 전투라고 봐도 무방하다.

페이즈는 총 3개로 구분되며, 1페이즈만 클리어하더라도 보상을 일부 획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3페이즈까지 모두 클리어하기 어려운 레벨이라도 1페이즈 혹은 2페이즈까지만 클리어하고 보상 획득을 노릴 수 있다. 주간 레이드와 유사하게 일주일에 3회까지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1페이즈 클리어에 실패했거나 클리어 이후 보상을 받지 않기로 했다면 횟수가 차감되지 않는다.

☞ [2페이즈 공략] 낙하와 강력한 일격을 저지하라! 미스틱 2페이즈 - 얼음, 화산 지대 공략
☞ [3페이즈 공략] 어비스 레이드 '미스틱' 3페이즈 공략, 공중 폭격에서 살아남아라!




■ 고레벨의 전설 장비 획득 가능! 미스틱 기대 보상

미스틱은 클리어한 페이즈에 따라 보상이 조금씩 달라지게 된다. 3페이즈까지 모두 클리어했을 경우 가장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2페이즈나 1페이즈 클리어 시 보다 적은 보상을 획득하게 된다. 또한 기본 보상 외에도 크리스탈을 투자하여 추가 보상을 획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주요 보상은 '고고한 안개'로 불리는 전설 장비 세트다. 기존의 잊힌 전설 혹은 명예로운 전설 장비보다 아이템 레벨이 35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잊힌 전설 장비 세트 효과에 더해 레이드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 10% 감소 및 주는 피해 10% 증가 옵션이 추가되어 있어 완벽한 상위호환이라고 봐도 좋다. 잊힌 전설 장비에서 계승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명예로운 전설 장비는 계승할 수 없다.

다만 고고한 안개 장비를 획득했다고 해서 무조건 계승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고고한 안개 장비의 재련에는 안타레스의 악몽 토큰을 포함한 기존 재료는 물론 미스틱에서 획득 가능한 신규 재료인 미스트리움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미스틱은 1주일에 3회만 보상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골드가 있어도 재련이 막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 미스트리움을 모아 고고한 안개 장비로 교환할 수 있다



고고한 안개 외에도 '흐르는 안개' 장비 세트를 획득할 수도 있다. 730레벨 영웅 장비로, 재련이 불가능하고 세트 효과도 없어 스스로 사용하기에는 아무런 메리트가 없다. 하지만 상자 상태로 원정대 내 다른 캐릭터에게 줄 수 있기 때문에, 부 캐릭터 육성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외 보상도 다양하다. 고고한 안개 장비 재련 및 교환에 사용되는 미스트리움은 물론 에테르 기화 III, 강령술 III와 각 직업 전용 각인서 II를 획득할 수도 있다. 골드 및 각종 재련 재료와 최대 전설 영원의 돌 등의 어빌리티 스톤도 있다.

주간 입장 제한은 보상을 획득한 경우에 차감되기 때문에, 1페이즈 공략 실패 혹은 1페이즈 클리어 이후에도 투표를 통해 보상을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면 주간 입장 제한 횟수가 유지된다. 다만 탈출의 노래나 탈출 기능을 사용할 경우에는 입장 가능 횟수가 차감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 클리어 후 크리스탈을 사용하면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 레이드 준비단계 - 가급적 무력화용 수류탄을 지침할 것

미스틱 1페이즈는 회복약을 제외하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만한 배틀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는다. 보스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는 만큼 신호탄도 필요 없다.

물론 준비하면 좋은 배틀 아이템은 있다. 무력화를 통해 패턴 취소가 가능한 보스이기 때문에 회오리 수류탄 등 무력화 수치가 좋은 폭탄들을 준비해두면 좋다. 순간 무력화가 아닌 누적 무력화이므로 기회가 올 때마다 던지거나, 속박된 아군을 살려주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외에는 화염병과 도발 허수아비, 암흑 수류탄, 아드로핀 물약, 강화 특화 물약 등 범용성이 좋은 배틀 아이템들을 사용하면 된다. 특히 화염병은 보스를 향해 던지기보다는 감금 상태가 된 아군을 구해주는 용도로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암흑 수류탄이나 도발 허수아비 등은 다수가 사용할 필요가 없으므로 미리 파티원과 사용할 배틀 아이템을 조율하면 좋다.

미스틱 입장 직후에 배틀 아이템이 리필되는 공간이 존재한다. 바로 각성약을 사용하여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채운 후 배틀 아이템을 리필하는 식의 진행도 가능하다. 특히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중요한 바드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배틀 아이템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파티의 분배다. 8명이 전투를 벌인다고는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파티가 2개 있는 거나 다름이 없다. 파티가 다르면 시너지 효과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공격대원 구성에 따라 적절히 시너지를 분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무력화를 위한 회오리 수류탄 및 범용성이 좋은 배틀 아이템을 준비하자



■ 1페이즈 핵심 요소 - 반격 패턴일 때는 공격 중지, 장판은 외곽으로 유도하자

미스틱 1페이즈는 말 그대로 미스틱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미스틱은 주변에 아무런 안개도 없는 일반 상태로 전투가 시작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주변에 파란색 혹은 보라색 안개가 생성되며 패턴이 변화하는 특징을 지녔다. 시간이 지나면 일반 상태로 돌아오며, 잠시 후 다른 색상의 안개 상태가 되는 것을 반복한다.

아무런 안개도 없는 일반 상태일 때는 반격 패턴을 가장 조심해야 한다. 미스틱이 날개를 접고 몸을 웅크리는데, 이때 일정 이상 대미지를 줄 경우 주변을 밀어낸 후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식이다. 해당 패턴을 사용할 경우 공격을 중지하고 광역 공격 범위 밖으로 충분히 벗어나 있는 것이 안전하다. 패턴 구분이 익숙해진다면 문제없으나, 해당 패턴을 모르는 파티원이 있을 경우 대량 참사가 일어나기 쉽다.

감금 후 브레스 패턴도 반드시 익혀놔야 한다. 포효하여 주변을 감금시킨 후 순간이동하여 브레스를 발사하는 패턴이다. 감금은 별도의 선딜레이가 없으며 최대 4명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익숙한 파티여도 브레이브 하트를 소모시키는 주범이 된다. 따라서 배틀 아이템 등을 사용해 빠르게 파티원을 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패턴에 익숙해질 경우 브레스 방향을 변경하거나 파티원 한두 명을 희생시키고 미스틱에게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 웅크리고 있을 때 공격을 한다면 파티원의 원성을 들을 수 있다


파란색 안개 상태가 되면 주변에 소위 투기장 장판으로 불리는 원형 장판을 생성한다. 장판을 밟을 경우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디버프가 생성되며, 3중첩 시 주변에 기절을 유발하기 때문에 가급적 원형 장판 밖으로 미스틱을 유도하여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원형 장판 외에도 물기둥 등의 강력한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파란색 안개 상태에서는 공격보다는 회피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라색 안개 상태에서는 아카테스의 성화 패턴과 유사하게 랜덤한 3명에게 보라색 안개를 생성한다. 안개는 잠시 후 바닥에 장판 형태로 남게 되는데, 미스틱이 해당 장판을 일정 시간 밟게 되면 강력한 광역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외곽에 장판을 남겨야만 한다. 캐릭터가 장판을 밟을 경우 대미지가 들어오지는 않지만, 미스틱에게 가하는 공격이 대부분 빗나가게 되므로 해당 상태에서는 강력한 공격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무력화에도 항상 신경 써야 한다. 무력화 자체가 좋은 딜타이밍이 되는 것은 물론, 4~5분 이내에 무력화를 시키지 못할 경우 강력한 범위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회오리 수류탄 등의 배틀 아이템이 필요하게 된다.


▲ 보라색 안개 상태일 때는 성화 장판을 가급적 외곽에 배치할 수 있도록 신경 쓰자



■ 미스틱 패턴 정리

◆ 일반 패턴

미스틱 조우 직후부터 사용하는 패턴들이다. 보라색 안개 혹은 파란색 안개 상태일 때도 대부분의 패턴을 그대로 사용하며, 같은 공격이라도 효과가 강화되는 경우가 있다. 회전 꼬리 공격 등의 타격 공격은 반시계방향이기에 왼쪽이 안전하며, 반대로 모든 브레스 공격은 시계방향이라 오른쪽이 안전한 편이다.

- 휘두르기

몸을 크게 튼 후 정면으로 소폭 이동하면서 팔을 휘두른다. 선행동작이 길고 전진거리가 짧아 피하기 쉽지만, 공격 폭은 넓기 때문에 측면에 있다가 피격당하기 쉽다.




- 연속 휘두르기

고개를 들었다가 정면으로 소폭 이동하면서 양팔을 휘두른다. 후방 혹은 측면에 있으면 자동으로 피해지며, 거리를 벌려 회피하는 것도 가능하다. 대미지도 낮고 다운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무시하고 공격을 가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 찍기

고개를 위로 크게 젖힌 후 앞발을 이용해 정면을 내리찍는다. 이와 동시에 주변에 별똥별 3개를 떨어트린다. 선행동작이 길어 찍기 자체는 피하기 쉽지만, 별똥별이 떨어지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별똥별이 떨어지는 위치를 반드시 파악해서 끝까지 회피해줘야만 한다.




- 연속 별똥별

고개를 하늘로 향한 후 3번에 걸쳐 별똥별을 쏘아낸다. 쏘아낸 별똥별은 어그로 대상자 2명에게 차례차례 떨어진다. 대미지가 상당히 높은 편인데, 어그로 대상자를 알기 어려운데다가 동선이 겹쳐 피해가 커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별똥별이 떨어지는 위치가 좌우는 구분하기 쉬워도 상하가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좌우로 회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 회전 꼬리 공격

정면으로 이동하면서 몸을 돌려 꼬리로 공격한다. 공격 범위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피격되기 쉽지만, 대미지가 그리 높지 않아 위험도가 높지는 않다.




- 꼬리치기

하늘로 날아오른 후 착지하면서 꼬리를 내리치고 바로 휘두른다. 꼬리를 내리칠 때의 위치가 날아올랐을 때의 꼬리 위치보다 좌측인 것을 유념해야 한다. 첫 타격은 띄우기 판정이 있으며, 휘두르는 공격은 우측에만 판정이 있기 때문에 살짝만 좌측에 위치해 있어도 피격당하지 않을 수 있다.




- 브레스 후 찍기

하늘로 날아올라 전방 180도 방면에 브레스를 사용한 후 착지하면서 공격한다. 패턴에 완전히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브레스보다 이후 찍기 패턴에 피격되는 경우가 많다. 반드시 마지막 찍기 공격이 나온 것을 확인한 후 접근해야 한다.




- 브레스

고개를 치켜둔 후 기를 모아 전방 180도에 브레스를 흩뿌린다. 선행동작은 길지만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어중간한 위치에 있다면 피하기가 상당히 곤란한 편이다. 대미지도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하는 패턴이다. 후방에 위치해있었다면 해당 패턴을 무시하고 계속 공격을 가할 수 있다.




- 순간이동

사라졌다가 맵 외곽에 다시 나타난다. 순간이동 이후 회전 꼬리 공격 혹은 브레스 패턴을 자주 사용한다. 특히 먼 거리에서 나타난 후 브레스를 사용하는 패턴에 미스틱에게 다가가다가 피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순간이동 이후에는 패턴이 나오는 것을 확인한 후 진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주의 패턴 - 반격

날개를 모아 몸을 웅크리는 자세를 취하고 기를 축적한다. 해당 패턴일 때 일정 수치 이상 공격을 가할 경우 충격파와 함께 광역 공격을 한다. 본인이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이전에 시전했던 스킬이나 지속 대미지 등으로 인해 반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충격파 범위 밖에서 대기하고 있는 것이 좋다. 웅크리는 자세를 풀고 미스틱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대미지를 가해도 된다. 해당 패턴은 일반 상태일 때만 사용한다.

약간의 대미지로는 반격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끈적이는 이끼늪을 깔아둔 후 미스틱이 웅크리는 자세를 푸는 때에 맞춰서 고대의 창을 사용하는 등 반격에 익숙해진다면 명중이 어려운 스킬들을 사용하기 좋다.




주의 패턴 - 속박 브레스

일정 시간마다 미스틱은 속박 후 순간이동 브레스 패턴을 사용한다. 속박은 3~4명을 대상으로 하며, 발동이 빨라 사실상 보고 반응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사상자가 발생할 수 있다.

속박은 타격을 통해 풀어줄 수 있으며, 타수가 아닌 대미지에 비례한다. 수류탄이나 화염병 등의 배틀 아이템이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다. 다만 브레스를 사용하기까지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아군을 돕다가 같이 사망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브레스에 맞는 아군이 1명 정도라면 브레이브 하트를 하나 희생하고 보스를 공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만약 본인이 어그로 대상자라면 미스틱의 브레스 방향을 다른 곳으로 유도할 수 있다. 하지만 어그로 대상을 알기 쉽지 않기 때문에 이를 너무 과신하는 것은 금물이다.


▲ 속박은 발동 속도가 빨라 사실상 보고 반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속박 후 구석으로 순간이동하여 브레스를 사용한다

▲ 미스틱과 붙어있으면 자연스레 피해지지만, 공격 폭이 보이는 것보다 넓으므로 주의하자

▲ 어그로 대상자라면 브레스 방향을 유도하여 아군을 안전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주의 패턴 - 광역 폭발

약 4분 이상 미스틱이 무력화되지 않을 경우 사용하는 패턴이다. 몸에 회오리가 감기는 듯한 이펙트와 함께 전체에 즉사에 가까운 대미지를 준다. 해당 패턴이 나온다면 도망가지 말고 마지막까지 무력화에 힘써보는 것이 좋다.

- 파란색 안개 추가 패턴

전투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파란색 혹은 보라색 안개에 휩싸이며 패턴이 변화한다. 파란색 안개로 변화했을 경우 주변에 원형 안개 장판을 생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반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협소하고 물기둥 등의 강력한 공격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피해를 입기 쉽기 때문에 공격보다는 생존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한다.


▲ 포효하면서 파란색 안개가 퍼지면 원형 안개 장판이 생성된다



- 원형 안개 장판

파란색 안개 패턴일 때 상시 유지되는 장판이다. 장판을 밟으면 4초간 폭발하는 마력체 디버프를 얻게 되며, 중첩에 따라 이동속도가 감소된다. 특히 3중첩 시 주변 아군을 기절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절대로 중첩시켜서는 안된다. 일반적으로 원형 안개 장판 내부보다는 보다 넓은 외부에서 전투를 벌이게 된다.


▲ 원형 장판은 파란색 안개 도중 상시 유지된다



- 얼음기둥

연속 휘두르기 패턴에 얼음기둥 장판이 추가된다. 상당히 느린 공격이지만, 파란 안개 패턴 때는 회피 장소가 협소하기 때문에 가급적 넓은 장소에서 전투를 벌이는 것을 추천한다. 단일 패턴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다수의 장판이 생성된다.




주의 패턴 - 폭발하는 마력체

꼬리치기 패턴에 바닥에서부터 물이 솟아오르는 공격이 추가된다. 해당 공격에 피격당하면 높은 대미지와 함께 원형 안개 장판과 동일한 폭발하는 마력체 디버프를 얻게 된다. 장판의 대미지가 높고 밀집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한 번에 사망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특히 공격 이후 바닥에 장판이 유지되기 때문에 전투 공간을 더욱 협소하게 만드는 데 일조한다.




주의 패턴 - 물기둥

작게 포효하며 광범위하게 물기둥 장판 공격을 한다. 공간이 협소한 편이라 피하기 쉽지 않은데다가 대미지도 높아 매우 위험하다. 특히 미스틱에게 장판이 가려져 보이지 않거나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항상 바닥을 유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 보라색 안개 추가 패턴

전투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파란색 혹은 보라색 안개에 휩싸이며 패턴이 변화한다. 보라색 안개로 변화했을 경우 일정 시간 마다 3명의 캐릭터에게 아카테스의 성화와 유사한 안개를 부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안개는 잠시 후 바닥에 장판 형태로 남게 되며, 미스틱이 해당 장판 위에 있으면 강력한 범위 공격을 사용하므로 장판을 최대한 외곽에 생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포효하면서 보라색 안개가 퍼지면 패턴이 변화한다는 뜻이다


- 별똥별

낮은 자세로 날개를 퍼덕이며 주변에 4개의 별똥별을 떨어트린다. 별똥별이 떨어지는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만, 자주 사용하는 패턴이 아니고 빠르게 떨어져서 예기치 못하게 피격되는 경우가 많다.




주의 패턴 - 성화 안개

각종 공격에 랜덤한 3명에게 성화 안개를 부여하는 패턴이 추가된다. 안개가 줄어들다가 사라지면 해당 위치에 장판이 생성된다. 장판을 밟으면 4초간 모든 공격이 빗나가기 쉬워지는 디버프에 걸린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성화 안개 위로 미스틱이 올라간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광역 포효 공격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광역 포효 공격은 범위가 매우 넓으며 3회 연속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전멸하기 쉽다. 따라서 미스틱이 밟지 못하도록 최대한 외곽에 장판을 생성시키는 것이 좋다.